$\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 내용 분석과 교수 방안 원문보기


박진아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각 대학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에게 어떤 문화 내용이 어떻게 교수ㆍ학습되는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문화 교육에 대한 교수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각 대학 한국어 교재에 구성된 문화 내용과 그 제시 방식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문화 교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연구 방법과 내용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한국어 교재를 선정하여 교재 분석을 하였다. 교재 분석은 한국어 교재의 단원에 구성된 문화 내용과 그 내용 제시 방식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교재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보고 효과적인 문화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학습자 중심 교수 방안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아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정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24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