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각 대학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에게 어떤 문화 내용이 어떻게 교수ㆍ학습되는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문화 교육에 대한 교수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각 대학 한국어 교재에 구성된 문화 내용과 그 제시 방식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문화 교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연구 방법과 내용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한국어 교재를 선정하여 교재 분석을 하였다. 교재 분석은 한국어 교재의 단원에 구성된 문화 내용과 그 내용 제시 방식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교재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보고 효과적인 문화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학습자 중심 교수 방안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
저자 | 박진아 |
---|---|
학위수여기관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정희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v, 7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3245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