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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적 위기 극복을 위한 환경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수미 (경상대학교 대학원 윤리교육학과 응용윤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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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재 인류가 직면한 생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생태주의적 환경윤리 측면에서 환경윤리교육을 시행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윤리교육은 환경 친화적인 삶의 가치를 인식하고 환경 문제 해결에 필요한 올바른 도덕적 판단 능력을 기르며 환경친화적 실천 역량을 적극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생태적 위기의 실태는 크게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위기 징후들은 그 양태만 다를 뿐 본질적으로는 인식론상의 위기라는 점에서 시작한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맞고 있는 생태적 위기 상황은 인류의 생존 기반과 삶의 터전에 관한 문제로 외부로부터의 억압이나 구속 때문이 아니라 인간의 과욕과 지나친 물질주의가 불러온 인간 내부로부터 비롯된 위기라 할 수 있다. 이는 곧 인간의 마음, 정신의 위기 나아가 교육의 위기이다. 따라서 환경 문제는 자연에 대한 사람의 그릇된 가치관과 태도에 의해 야기된 것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인간의 가치관과 태도에 대한 철학적 반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생태적 위기 극복을 위해 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생태학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하고, 이러한 생태주의적 윤리에 근거하여 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이 필요하다. 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이란 생태적 위기 극복을 위한 윤리가치에 의한 방법을 말한다. 이는 환경을 위한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켜 환경문제 해결에 접근하려는 교육으로, 환경과 윤리의 교량적 역할에 기여하며 인간과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환경친화적 가치관을 내면화하여 환경문제 해결에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데 역점을 둔다. 이러한 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이 이루어질 때 생태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지닌 인간형을 길러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및 도덕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라는 Ⅳ영역이 설정되면서 <환경친화적인 삶>이라는 단원이 신설되었다. 이로써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환경 윤리 내용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ntends to suggest the necessity of implementing environmental ethics education from the viewpoint of ecological environmental ethics in order to overcome ecological crises that mankind faces today. The purpose of environmental ethics education is to make people recognize the value of an...

주제어

#생태적 위기 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 도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미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교육학과 응용윤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ⅳ, 70 p.
키워드 생태적 위기 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 도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27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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