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고등학교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 경험의 의미를 현상학적 접근법으로 탐구한 질적 연구이다. 기존의 독서 토론 동아리 관련 연구가 대부분 1년간의 단기간 운영에 대한 양적 연구에 치우쳐 있어 학생들의 변화와 경험의 깊이 있는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9년이라는 장기간 운영한 사례를 제시함과 동시에 독서토론 동아리 졸업생들과의 심층적인 인터뷰와 분석을 통해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의 경험이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고등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경험에 관한 졸업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고등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효과에 관한 졸업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여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상학적 분석으로 나온 첫 번째 주제는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의 상황 인식’이었다. 동아리 활동의 내적 동기로 입시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에 대한 불만이나 독서와 토론에 대한 욕구, 논술이나 ...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고등학교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 경험의 의미를 현상학적 접근법으로 탐구한 질적 연구이다. 기존의 독서 토론 동아리 관련 연구가 대부분 1년간의 단기간 운영에 대한 양적 연구에 치우쳐 있어 학생들의 변화와 경험의 깊이 있는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9년이라는 장기간 운영한 사례를 제시함과 동시에 독서토론 동아리 졸업생들과의 심층적인 인터뷰와 분석을 통해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의 경험이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고등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경험에 관한 졸업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고등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효과에 관한 졸업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여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상학적 분석으로 나온 첫 번째 주제는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의 상황 인식’이었다. 동아리 활동의 내적 동기로 입시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에 대한 불만이나 독서와 토론에 대한 욕구, 논술이나 입학 사정관제 같은 실제적인 도움에 대한 욕구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아리 활동의 어려움, 문제점, 해결책 부분에서는 토론 공간, 토론용 도서 같은 물적 토대의 필요성, 효율적인 토론 방식, 커리큘럼의 제공 등의 동아리 운영에 필요한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졸업생들이 제시하는 해결책도 살펴 볼 수 있었다. 두 번째 주제는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이 끼친 영향’이 추출되었는데 하위 구성 요소로 독서 방법의 변화, 사고(思考)의 변화, 자아의 성장, 표현력의 향상이 추출되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질문하는 읽기, 연계해서 읽기,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과 비교하며 읽는 등의 다양한 독서 방법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고(思考)의 변화 부분에서는 대부분의 졸업생들이 독서 토론의 재미를 느끼게 된 사고 확장의 경험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의 사고, 비판적 사고, 상대방 입장에서 사고하는 사고 방법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자아의 성장이라는 요소는 주목되었다. 상호 유대감 형성, 스스로 선택하는 삶의 방향, 자아에 대한 고민과 활력의 공간, 타인의 의견 존중 태도라는 의미 단위들을 통해 학생들이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을 통해 스스로 자아를 찾아가고 성장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 외에 표현력의 향상을 통해 말하기의 유창성이나 자신감 향상 또한 의미 단위로 추출 되었다. 결론적으로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이 독서 방법, 사고력 향상처럼 지적인 측면의 효과와 더불어 자아 성장 같은 교육의 본질적인 면을 살리는 교육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교육의 질적 변화와 발전을 위해 이 부분의 지속적인 연구와 더불어 제도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독서 토론 동아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독서토론 동아리에 필수적인 물적인 토대에 대한 지원과 토론 방식, 운영 방식 등에 관한 교사 연수 등의 지원이 있어야함을 알 수 있다. 주제어: 독서 토론, 독서 토론 동아리, 독서 교육, 자아 성장, 사고력 신장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고등학교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 경험의 의미를 현상학적 접근법으로 탐구한 질적 연구이다. 기존의 독서 토론 동아리 관련 연구가 대부분 1년간의 단기간 운영에 대한 양적 연구에 치우쳐 있어 학생들의 변화와 경험의 깊이 있는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9년이라는 장기간 운영한 사례를 제시함과 동시에 독서토론 동아리 졸업생들과의 심층적인 인터뷰와 분석을 통해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의 경험이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고등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경험에 관한 졸업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고등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효과에 관한 졸업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여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상학적 분석으로 나온 첫 번째 주제는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의 상황 인식’이었다. 동아리 활동의 내적 동기로 입시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에 대한 불만이나 독서와 토론에 대한 욕구, 논술이나 입학 사정관제 같은 실제적인 도움에 대한 욕구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아리 활동의 어려움, 문제점, 해결책 부분에서는 토론 공간, 토론용 도서 같은 물적 토대의 필요성, 효율적인 토론 방식, 커리큘럼의 제공 등의 동아리 운영에 필요한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졸업생들이 제시하는 해결책도 살펴 볼 수 있었다. 두 번째 주제는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이 끼친 영향’이 추출되었는데 하위 구성 요소로 독서 방법의 변화, 사고(思考)의 변화, 자아의 성장, 표현력의 향상이 추출되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질문하는 읽기, 연계해서 읽기,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과 비교하며 읽는 등의 다양한 독서 방법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고(思考)의 변화 부분에서는 대부분의 졸업생들이 독서 토론의 재미를 느끼게 된 사고 확장의 경험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의 사고, 비판적 사고, 상대방 입장에서 사고하는 사고 방법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자아의 성장이라는 요소는 주목되었다. 상호 유대감 형성, 스스로 선택하는 삶의 방향, 자아에 대한 고민과 활력의 공간, 타인의 의견 존중 태도라는 의미 단위들을 통해 학생들이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을 통해 스스로 자아를 찾아가고 성장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 외에 표현력의 향상을 통해 말하기의 유창성이나 자신감 향상 또한 의미 단위로 추출 되었다. 결론적으로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이 독서 방법, 사고력 향상처럼 지적인 측면의 효과와 더불어 자아 성장 같은 교육의 본질적인 면을 살리는 교육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교육의 질적 변화와 발전을 위해 이 부분의 지속적인 연구와 더불어 제도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독서 토론 동아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독서토론 동아리에 필수적인 물적인 토대에 대한 지원과 토론 방식, 운영 방식 등에 관한 교사 연수 등의 지원이 있어야함을 알 수 있다. 주제어: 독서 토론, 독서 토론 동아리, 독서 교육, 자아 성장, 사고력 신장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not only present a variety of cases occurring during the nine years in which I have managed the club for reading and debate but also find out what meaning the experience can give to the graduates who was once the member, with respect to a well-evaluated reading club in 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not only present a variety of cases occurring during the nine years in which I have managed the club for reading and debate but also find out what meaning the experience can give to the graduates who was once the member, with respect to a well-evaluated reading club in the field as a methodology for education through reading, To accomplish the goal like this, I set up several themes of this study as follows: 1. What is it that highschool graduates appreciate on experiences in the book club? 2. What is perceived as effectiveness of the book club by highschool graduates? Through this research, I cam to the conclusions like these: Firstly, as the club activity for reading and debate can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tudents’ reading methods, which in turn leads to their development of thinking, the growth of self-consciousness and the improvement of expression, it is necessary to actively recommend the activity as the methodology for education through reading and for the advancement of thinking faculty and education for humanity as well. Second, to keep the club activity for reading and debate going smoothly, it is required to understand properly the students’ desires for various education, reading and debate and the essays for college entrance and admission officer system, etc. Third, for the vitalization of the club activity for reading and debate, there must existed several conditions as the security of stable space for debate, assistance of the books for discussion, the know-hows for effective selection of freshmen and the diversity of the books for discu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not only present a variety of cases occurring during the nine years in which I have managed the club for reading and debate but also find out what meaning the experience can give to the graduates who was once the member, with respect to a well-evaluated reading club in the field as a methodology for education through reading, To accomplish the goal like this, I set up several themes of this study as follows: 1. What is it that highschool graduates appreciate on experiences in the book club? 2. What is perceived as effectiveness of the book club by highschool graduates? Through this research, I cam to the conclusions like these: Firstly, as the club activity for reading and debate can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tudents’ reading methods, which in turn leads to their development of thinking, the growth of self-consciousness and the improvement of expression, it is necessary to actively recommend the activity as the methodology for education through reading and for the advancement of thinking faculty and education for humanity as well. Second, to keep the club activity for reading and debate going smoothly, it is required to understand properly the students’ desires for various education, reading and debate and the essays for college entrance and admission officer system, etc. Third, for the vitalization of the club activity for reading and debate, there must existed several conditions as the security of stable space for debate, assistance of the books for discussion, the know-hows for effective selection of freshmen and the diversity of the books for discu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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