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경험에 관한 졸업생들의 인식 연구
A study on the high school graduates’perception of the book club experience 원문보기


임영환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고등학교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 경험의 의미를 현상학적 접근법으로 탐구한 질적 연구이다. 기존의 독서 토론 동아리 관련 연구가 대부분 1년간의 단기간 운영에 대한 양적 연구에 치우쳐 있어 학생들의 변화와 경험의 깊이 있는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9년이라는 장기간 운영한 사례를 제시함과 동시에 독서토론 동아리 졸업생들과의 심층적인 인터뷰와 분석을 통해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의 경험이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고등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경험에 관한 졸업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고등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효과에 관한 졸업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여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상학적 분석으로 나온 첫 번째 주제는 ‘독서 토론 동아리 활동의 상황 인식’이었다. 동아리 활동의 내적 동기로 입시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에 대한 불만이나 독서와 토론에 대한 욕구, 논술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not only present a variety of cases occurring during the nine years in which I have managed the club for reading and debate but also find out what meaning the experience can give to the graduates who was once the member, with respect to a well-evaluated reading club in t...

주제어

#고등학교 독서토론동아리 동아리활동 졸업생 독서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영환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독서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07 p.
키워드 고등학교 독서토론동아리 동아리활동 졸업생 독서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40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