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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터치스크린기기 사용과 문제행동의 관계 원문보기


권민희 (울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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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젊은 부모 사이엔 아이의 투정을 달래고, 부모의 휴식과 편리, 유아의 교육과 재미를 목적으로 터치스크린기기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올 상반기 3천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한 문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특히 유아기에 그 문제가 심각하다. 하지만 유아의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스마트미디어 사용에 대한 순기능 및 관련 어플,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들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역기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만 3, 4, 5세 120명의 유아의 터치스크린기기의 사용실태와 문제행동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만 3, 4, 5세 유아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다양한 미디어 및 터치스크린기기의 사용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만 3, 4, 5세 그리고 만3-5세로 나누어 터치스크린기기의 사용과 문제행동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아 및 가족의 미디어 및 터치스크린기기 사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미향(2012)에 의해 개발되어 그의 논문 ‘부모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과 영아의 미디어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에서 사용된 ‘미디어 연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Achenbach와 Edelbrock(1983)이 제작한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를 오경자 등(1997)이 표준화한 부모용 검사지 K-CBCL(Korea Child Behavior Checklist)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

주제어

#미디어 터치스크린기기 문제행동 주의문제 공격성 우울/불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민희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박혜원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76 p.
키워드 미디어 터치스크린기기 문제행동 주의문제 공격성 우울/불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59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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