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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버거 프랜차이즈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the Competitiveness of K-Burgers 원문보기


박영창 (한양대학교 기업경영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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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의 외식산업 진출, 여성 경제활동 인구 및 독신가정의 증가로 가구당 외식비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여 국내 외식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외식산업은 프랜차이즈업과 非프랜차이즈업으로 구분되며, 통계에 의하면 프랜차이즈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이 非프랜차이즈업의 그 것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업은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수가 전체 업종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의 60%에 달할 정도로 그 경쟁이 심화되어 있으며 따라서, 외식 프랜차이즈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자와 비교우위의 기술 또는 노하우를 보유하여야 하며 프랜차이즈업으로서의 효율적인 시스템 및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열된 국내 수재버거 경쟁 속에서 “K-버거”의 위상을 보존하기 위해 현 문제점 분석 그리고 경쟁력 제고에 관한 방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초기에 K-버거”는 버거의 명품화(고가, 고품격) 전략을 바탕으로 기존에 우리나라에는 없었던 수제버거의 개념을 도입하고 패스트푸드 버거와는 차별화된 인테리어, ...

주제어

#경영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창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기업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정요섭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69 p.
키워드 경영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62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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