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 수업을 통한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 변 화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가치와 필요성 에 대해 규명하여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 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K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에을 참여하는 10반의 남녀학 생 28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286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무성의한 기입과 누락된 자료를 제외하여 총 217부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국내 선행연구에서 설문지의 신뢰도와 ...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 수업을 통한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 변 화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가치와 필요성 에 대해 규명하여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 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K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에을 참여하는 10반의 남녀학 생 28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286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무성의한 기입과 누락된 자료를 제외하여 총 217부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국내 선행연구에서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사 용했던 도구들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 SPSS 19.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일 원분산분석, 사후검증,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운동전 보다 6 주 후 12주 후에 높게 나타났고, 학교자아존중감은 운동전보다 6주후에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공격성의 모든 요인(분노, 적대성, 언어적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에서 유이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학교폭력 모든 요인(괴롭힘, 폭력, 따돌림, 폭행)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의 학교 자아존중감이 학교폭력의 폭력요인과 폭행요인에 부적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포츠클럽 실시 후는 가정적 존중감이 폭력에 부적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의 공격성의 적대성 요인은 학교폭력의 괴롭 힘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공격성은 학교폭력의 폭력요인, 따돌림요인, 폭행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 후에는 공격성의 적대성 요 인이 학교폭력의 괴롭힘 요인, 폭력요인, 따돌림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공격성은 학교폭력의 폭행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 수업을 통한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 변 화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가치와 필요성 에 대해 규명하여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 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K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에을 참여하는 10반의 남녀학 생 28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총 286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무성의한 기입과 누락된 자료를 제외하여 총 217부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국내 선행연구에서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사 용했던 도구들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 SPSS 19.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일 원분산분석, 사후검증, 다중회귀분석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운동전 보다 6 주 후 12주 후에 높게 나타났고, 학교자아존중감은 운동전보다 6주후에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공격성의 모든 요인(분노, 적대성, 언어적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에서 유이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기간에 따른 학교폭력 모든 요인(괴롭힘, 폭력, 따돌림, 폭행)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의 학교 자아존중감이 학교폭력의 폭력요인과 폭행요인에 부적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포츠클럽 실시 후는 가정적 존중감이 폭력에 부적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 실시 전의 공격성의 적대성 요인은 학교폭력의 괴롭 힘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공격성은 학교폭력의 폭력요인, 따돌림요인, 폭행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 후에는 공격성의 적대성 요 인이 학교폭력의 괴롭힘 요인, 폭력요인, 따돌림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공격성은 학교폭력의 폭행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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