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에 따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가 정서 및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ubjective Health Status of Middle School Girls According to Participation in School Sports Club Competition on Emotion and School Violence Attitude원문보기
교육부에서는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책적 도입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활성화와 왕따, 괴롭힘, 폭력 등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만, 여학생의 활동 참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갈수록 감소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정서적으로 가장 예민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시기인 여중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는 학교폭력 근절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고, 즐겁고 활기찬 학교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에 따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 상태가 정서 및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G시와 J도에 소재하는 중학교에 다니는 여중생을 ...
교육부에서는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책적 도입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활성화와 왕따, 괴롭힘, 폭력 등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만, 여학생의 활동 참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갈수록 감소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정서적으로 가장 예민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시기인 여중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는 학교폭력 근절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고, 즐겁고 활기찬 학교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에 따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 상태가 정서 및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G시와 J도에 소재하는 중학교에 다니는 여중생을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29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로써 인구통계학적 특성 4문항, 주관적 건강상태 6문항, 정서 14문항, 학교폭력태도 13문항 등 총 37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현장 방문을 통해 질문지를 배부하고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작성토록 한 다음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조사도구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위한 Cronbach’s 계수 산출, 차이 검정을 위한 t-test, 일원변량분석,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사후검정을 위한 Scheffe-test를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에서 처리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을 활용한 결과 분석 및 논의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가 학년별에 따라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정서,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2학년’이, ‘정서’의 ‘부정 정서’ 요인은 ‘3학년’이, 그리고 ‘학교폭력태도’의 ‘가해 및 피해자 태도’와 ‘소극적 대처 태도’ 요인에서는 ‘3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나 집단별로 통계적 차이(p<.05)를 보였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가 학교 유형별에 따라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정서,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과 ‘정서’의 ‘긍정 정서’ 요인에서는 ‘여자중학교’가,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질병상태’ 요인과 ‘정서’의 ‘부정 정서’ 요인에서는 ‘남·여 공학’이 높게 나타났고, ‘학교폭력태도’에서는 ‘남·여 공학’이 ‘여자중학교’에 비해 ‘허용적 태도’, ‘가해 및 피해자 인식 태도’, ‘소극적 대처 태도’ 요인 모두 높게 나타나 집단별로 통계적 차이(p<.05)를 보였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가 참여 횟수별에 따라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정서,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높았고, ‘학교폭력태도’에서는 ‘허용적 태도’와 ‘가해 및 피해자 인식 태도’ 요인에서 대회 참여가 적을수록 높게 나타나 ‘정서’ 요인을 제외한 ‘주관적 건강상태’와 ‘학교폭력 태도’ 요인에서 집단별로 통계적 차이(p<.05)를 보였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가 참여 대회 유형별에 따라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정서,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와 ‘정서’의 ‘긍정 정서’ 요인에서 ‘전국대회’ 참여가 가장 높았고, ‘학교폭력태도’에서는 ‘허용적 태도’ 요인과 ‘가해 및 피해자 인식 태도’요인 그리고 ‘소극적 대처 태도’ 요인에서 ‘교내대회’ 참여가 높게 나타나 집단별로 통계적 차이(p<.05)를 보였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에 따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와 ‘정서’, ‘학교폭력태도’ 요인 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모든 요인 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과 ‘정서’의 ‘긍정 정서’ 요인에서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여섯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가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정서’의 ‘부정 정서’ 요인에 부적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질병상태’ 요인은 ‘정서’의 ‘부정 정서’에 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정서’의 ‘긍정 정서’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질병상태’ 요인은 ‘긍정 정서’에 부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가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학교폭력태도’의 ‘허용적 태도’, ‘가해 및 피해자 인식 태도’, ‘소극적 대처 태도’ 요인에 부적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질병상태’ 요인은 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에서는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책적 도입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활성화와 왕따, 괴롭힘, 폭력 등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만, 여학생의 활동 참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갈수록 감소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정서적으로 가장 예민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시기인 여중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는 학교폭력 근절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고, 즐겁고 활기찬 학교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에 따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 상태가 정서 및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G시와 J도에 소재하는 중학교에 다니는 여중생을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29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로써 인구통계학적 특성 4문항, 주관적 건강상태 6문항, 정서 14문항, 학교폭력태도 13문항 등 총 37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현장 방문을 통해 질문지를 배부하고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작성토록 한 다음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조사도구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위한 Cronbach’s 계수 산출, 차이 검정을 위한 t-test, 일원변량분석,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사후검정을 위한 Scheffe-test를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에서 처리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을 활용한 결과 분석 및 논의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가 학년별에 따라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정서,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2학년’이, ‘정서’의 ‘부정 정서’ 요인은 ‘3학년’이, 그리고 ‘학교폭력태도’의 ‘가해 및 피해자 태도’와 ‘소극적 대처 태도’ 요인에서는 ‘3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나 집단별로 통계적 차이(p<.05)를 보였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가 학교 유형별에 따라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정서,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과 ‘정서’의 ‘긍정 정서’ 요인에서는 ‘여자중학교’가,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질병상태’ 요인과 ‘정서’의 ‘부정 정서’ 요인에서는 ‘남·여 공학’이 높게 나타났고, ‘학교폭력태도’에서는 ‘남·여 공학’이 ‘여자중학교’에 비해 ‘허용적 태도’, ‘가해 및 피해자 인식 태도’, ‘소극적 대처 태도’ 요인 모두 높게 나타나 집단별로 통계적 차이(p<.05)를 보였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가 참여 횟수별에 따라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정서,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참여 횟수가 많을수록 높았고, ‘학교폭력태도’에서는 ‘허용적 태도’와 ‘가해 및 피해자 인식 태도’ 요인에서 대회 참여가 적을수록 높게 나타나 ‘정서’ 요인을 제외한 ‘주관적 건강상태’와 ‘학교폭력 태도’ 요인에서 집단별로 통계적 차이(p<.05)를 보였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가 참여 대회 유형별에 따라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정서, 학교폭력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와 ‘정서’의 ‘긍정 정서’ 요인에서 ‘전국대회’ 참여가 가장 높았고, ‘학교폭력태도’에서는 ‘허용적 태도’ 요인과 ‘가해 및 피해자 인식 태도’요인 그리고 ‘소극적 대처 태도’ 요인에서 ‘교내대회’ 참여가 높게 나타나 집단별로 통계적 차이(p<.05)를 보였다.
다섯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에 따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와 ‘정서’, ‘학교폭력태도’ 요인 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모든 요인 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과 ‘정서’의 ‘긍정 정서’ 요인에서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여섯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가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정서’의 ‘부정 정서’ 요인에 부적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질병상태’ 요인은 ‘정서’의 ‘부정 정서’에 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정서’의 ‘긍정 정서’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질병상태’ 요인은 ‘긍정 정서’에 부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여중생의 ‘주관적 건강상태’가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지각된 건강상태’ 요인은 ‘학교폭력태도’의 ‘허용적 태도’, ‘가해 및 피해자 인식 태도’, ‘소극적 대처 태도’ 요인에 부적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질병상태’ 요인은 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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