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에 대한 선호도가 한국제품 구매 및 사회문화적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미국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Effects of the Attractiveness to K-Pop on the Changes of Behaviors in Purchasing Korea-made Goods and Sociocultural Attitudes -with respect to American Consumers- 컴퓨터실용음악학과 김 준 형 지 도 교 수 박 철 홍 최근 케이팝은 신 한류의 주역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 케이팝의 주된 소비자는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적으로 편중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 내 케이팝 선호요인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고, 이로 인한 한국 제품 ...
케이팝에 대한 선호도가 한국제품 구매 및 사회문화적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미국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Effects of the Attractiveness to K-Pop on the Changes of Behaviors in Purchasing Korea-made Goods and Sociocultural Attitudes -with respect to American Consumers- 컴퓨터실용음악학과 김 준 형 지 도 교 수 박 철 홍 최근 케이팝은 신 한류의 주역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 케이팝의 주된 소비자는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적으로 편중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 내 케이팝 선호요인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고, 이로 인한 한국 제품 구매의도 및 한국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변화를 조사 분석하여 케이팝의 해외진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지역적인 편중을 해소함과 동시에 국가산업과 국가 브랜드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선호요인별 케이팝 선호도에 대한 평균점수는 활력제 요인의 ‘친구들과 춤추기에 좋은 리듬인 것 같다’가 가장 높았으며, 혼합성 요인의 ‘케이팝 노래의 춤이나 의상을 흉내 내고 싶다’의 평균점수가 가장 낮았다. 케이팝 선호도에 따른 한국 제품 구매의도 변화에 있어서는 ‘한국음식을 먹고 싶다’의 선호도 평균점수가 월등하게 높았고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고 싶다’가 가장 낮았다. 한국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변화에 대한 평균점수에 있어서는 ‘한국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되었다’가 가장 높았고 ‘미용의료를 받아 보고 싶어 졌다’가 가장 낮았다. 성별과 연령에 따른 케이팝 선호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케이팝 시청빈도는 케이팝 선호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혼합성 요인, 커뮤니케이션 요인, 시각적 요인, 활력제 요인의 네 가지 요인의 선호인자들 간에는 서로 매우 강하거나 혹은 강한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혼합성 요인의 ‘노래와 랩을 섞은 퓨전 장르라서 좋다’의 항목은 한국음식을 제외한 모든 한국 제품 구매의도와 사회문화적인 인식변화에서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케이팝의 선호도와 한국음식, 의류, 화장품, 가전제품, 자동차, 휴대폰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는 한국의류가 한국제품들 중에서 가장 강한 상관성이 있었고, 한국 음식과는 가장 약한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케이팝의 선호도와 미용의료 체험, 한글학습의도, 한국방문, 태권도 배우기, 한국 예술공연 관람, 한국 전통문화 호감, 한국호감과 같은 한국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인식변화 사이의 상관관계는 한글학습의도와의 상관성이 가장 높았다. 케이팝 선호도가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의류, 가전제품, 휴대폰, 화장품, 자동차의 순으로 유의적이며 상대적인 영향력을 미쳤으나, 한국음식의 경우에 있어서는 케이팝 선호에 의한 상대적 영향력이 거의 나타내지 않았다. 빈도분석을 이용한 선호도 조사결과에 있어서는 한국음식의 선호도 평균점수가 한국 제품 구매의도 및 사회문화적인 인식 변화 항목 중 가장 높은 평균 점수를 나타내었으나, 이러한 결과를 나타냄은 케이팝으로 인한 선호 이전에 이미 한국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결정되어 반영된 결과라 여겨진다. 케이팝 선호도가 한국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한글 학습의도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 한국 전통문화, 한국에 대한 호감, 미용의료 체험, 한국 예술공연 관람, 태권도 배우기, 한국방문의 순으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향후 케이팝의 해외진출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주요어: 케이팝, 선호도, 한국 제품구매, 사회문화적 인식변화, 미국 소비자
케이팝에 대한 선호도가 한국제품 구매 및 사회문화적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미국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Effects of the Attractiveness to K-Pop on the Changes of Behaviors in Purchasing Korea-made Goods and Sociocultural Attitudes -with respect to American Consumers- 컴퓨터실용음악학과 김 준 형 지 도 교 수 박 철 홍 최근 케이팝은 신 한류의 주역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 케이팝의 주된 소비자는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적으로 편중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 내 케이팝 선호요인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고, 이로 인한 한국 제품 구매의도 및 한국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변화를 조사 분석하여 케이팝의 해외진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지역적인 편중을 해소함과 동시에 국가산업과 국가 브랜드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선호요인별 케이팝 선호도에 대한 평균점수는 활력제 요인의 ‘친구들과 춤추기에 좋은 리듬인 것 같다’가 가장 높았으며, 혼합성 요인의 ‘케이팝 노래의 춤이나 의상을 흉내 내고 싶다’의 평균점수가 가장 낮았다. 케이팝 선호도에 따른 한국 제품 구매의도 변화에 있어서는 ‘한국음식을 먹고 싶다’의 선호도 평균점수가 월등하게 높았고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고 싶다’가 가장 낮았다. 한국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변화에 대한 평균점수에 있어서는 ‘한국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되었다’가 가장 높았고 ‘미용의료를 받아 보고 싶어 졌다’가 가장 낮았다. 성별과 연령에 따른 케이팝 선호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케이팝 시청빈도는 케이팝 선호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혼합성 요인, 커뮤니케이션 요인, 시각적 요인, 활력제 요인의 네 가지 요인의 선호인자들 간에는 서로 매우 강하거나 혹은 강한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혼합성 요인의 ‘노래와 랩을 섞은 퓨전 장르라서 좋다’의 항목은 한국음식을 제외한 모든 한국 제품 구매의도와 사회문화적인 인식변화에서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케이팝의 선호도와 한국음식, 의류, 화장품, 가전제품, 자동차, 휴대폰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는 한국의류가 한국제품들 중에서 가장 강한 상관성이 있었고, 한국 음식과는 가장 약한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케이팝의 선호도와 미용의료 체험, 한글학습의도, 한국방문, 태권도 배우기, 한국 예술공연 관람, 한국 전통문화 호감, 한국호감과 같은 한국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인식변화 사이의 상관관계는 한글학습의도와의 상관성이 가장 높았다. 케이팝 선호도가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의류, 가전제품, 휴대폰, 화장품, 자동차의 순으로 유의적이며 상대적인 영향력을 미쳤으나, 한국음식의 경우에 있어서는 케이팝 선호에 의한 상대적 영향력이 거의 나타내지 않았다. 빈도분석을 이용한 선호도 조사결과에 있어서는 한국음식의 선호도 평균점수가 한국 제품 구매의도 및 사회문화적인 인식 변화 항목 중 가장 높은 평균 점수를 나타내었으나, 이러한 결과를 나타냄은 케이팝으로 인한 선호 이전에 이미 한국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결정되어 반영된 결과라 여겨진다. 케이팝 선호도가 한국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한글 학습의도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 한국 전통문화, 한국에 대한 호감, 미용의료 체험, 한국 예술공연 관람, 태권도 배우기, 한국방문의 순으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향후 케이팝의 해외진출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주요어: 케이팝, 선호도, 한국 제품구매, 사회문화적 인식변화, 미국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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