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우상화의 요인 및 아이돌 우상화가 아이돌 광고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매개효과 분석 - 10대와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Idol Worship and Idol Worship's Mediation Effect to Purchase the Merchandises Advertised by Idol - Focusing on Women in Their Teens and Twenties원문보기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음반시장과 광고시장에서 아이돌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고, 이러한 요인들이 10대 팬과 20대팬 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아이돌 우상화의 요인들이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로 하여 아이돌이 광고하는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이돌 팬들은 아이돌 가수들의 목소리가 좋고 공연무대에 매력을 느낄수록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있었고, 아이돌에 대한 주위의 평가와 아이돌의 노래, 춤, 화술 등 아이돌의 표현방법이 좋을수록 우상화하는 경향이 높았다. 한편 20대 팬들은 10대 팬들에 비해 아이돌의 표현방법이 좋을수록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더욱 높았다. 또한 팬들은 아이돌을 허구의 연애상대로 상상할 수 있을 때 더 우상화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이돌 우상화의 요인들은 아이돌 광고상품 구매의도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음반시장과 광고시장에서 아이돌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고, 이러한 요인들이 10대 팬과 20대팬 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아이돌 우상화의 요인들이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로 하여 아이돌이 광고하는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이돌 팬들은 아이돌 가수들의 목소리가 좋고 공연무대에 매력을 느낄수록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있었고, 아이돌에 대한 주위의 평가와 아이돌의 노래, 춤, 화술 등 아이돌의 표현방법이 좋을수록 우상화하는 경향이 높았다. 한편 20대 팬들은 10대 팬들에 비해 아이돌의 표현방법이 좋을수록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더욱 높았다. 또한 팬들은 아이돌을 허구의 연애상대로 상상할 수 있을 때 더 우상화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이돌 우상화의 요인들은 아이돌 광고상품 구매의도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Nowadays idol pop singers are popular with teenagers and adult. Accordingly idol pop singers take a picture of advertisement. because idol pop singers have a lot of fans who are willing to use advertising product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examined causes of idol worship and differences of c...
Nowadays idol pop singers are popular with teenagers and adult. Accordingly idol pop singers take a picture of advertisement. because idol pop singers have a lot of fans who are willing to use advertising product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examined causes of idol worship and differences of causes of idol worship between in idol fans' 10's and 20's. And this article investigated idol fans' intention to purchase the merchandises advertised by idol. The result showed that idol's features, idol's evaluation, idol's ways of expression, romanticization of the idol had significant effect on idol worship. An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of idol worship between in idol fans' 10's and 20's. Also these causes of idol worship affected on Idol fans' intention to purchase the merchandises advertised by idol. In other words, idol worship was partially mediated the positive relation between by causes of idol worship and intention to purchase the merchandises.
Nowadays idol pop singers are popular with teenagers and adult. Accordingly idol pop singers take a picture of advertisement. because idol pop singers have a lot of fans who are willing to use advertising product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examined causes of idol worship and differences of causes of idol worship between in idol fans' 10's and 20's. And this article investigated idol fans' intention to purchase the merchandises advertised by idol. The result showed that idol's features, idol's evaluation, idol's ways of expression, romanticization of the idol had significant effect on idol worship. An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of idol worship between in idol fans' 10's and 20's. Also these causes of idol worship affected on Idol fans' intention to purchase the merchandises advertised by idol. In other words, idol worship was partially mediated the positive relation between by causes of idol worship and intention to purchase the merchandi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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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기존 해외 연구들에서는 아이돌의 우상화 주체가 청소년으로 한정되어 있는데, 이는 아이돌과 관련하여 청소년 팬덤과 성인 팬덤이 공존하는 우리나라의 실정과는 맞지 않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 연구문제1이 도출되었다.
둘째, 아이돌 우상화를 하는 주체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고려하여, 10대와 20대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에 대한 차이점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돌 우상화가 아이돌이 광고한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국외의 연구에서 도출한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과 우리나라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을 비교할 것이다. 둘째, 아이돌 우상화를 하는 주체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고려하여, 10대와 20대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에 대한 차이점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돌 우상화가 아이돌이 광고한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10대와 20대의 차이점에서 착안하여,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10대와 20대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분석할 것이다. 또한 10대와 20대의 차이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독립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종속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때 나이가 주는 상호작용의 효과를 알아볼 것이다. 여기서 연구문제2-1과 연구문제2-2가 도출된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돌 우상화의 첫 번째 관점을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아이돌 우상화의 두 번째 관점을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인 원인’으로 명명하여 기존의 연구들을 설명하겠다.
또한 국내의 연구들은 20대 팬들이 아이돌에 열광하는 행태, 20대 팬들과 연예기획사 간의 소통 등을 다룬 연구들이었을 뿐 20대 팬이 왜 아이돌을 우상화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10대와 20대의 차이점에서 착안하여,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10대와 20대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분석할 것이다. 또한 10대와 20대의 차이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독립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종속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때 나이가 주는 상호작용의 효과를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아이돌 우상화에 대한 원인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국외의 연구에서 도출한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과 우리나라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을 비교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돌의 팬들이 왜 아이돌을 우상화하는지를 밝히고, 이 우상화의 원인에 대한 10대와 20대의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이 광고하는 상품의 구매의도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분석해 보는 것으로 연구문제별 구체적인 실증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셋째,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이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변수로 하여 아이돌이 광고하는 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모든 독립변수들(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이 아이돌 우상화를 부분적으로 매개해서 종속변수인 구매의도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3 : 아이돌 우상화의 정도는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 광고상품 구매의도에 매개효과로 작용하는가?
연구문제3 : 아이돌 우상화의 정도는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 광고상품 구매의도에 매개효과로 작용하는가?
하지만, 아이돌은 대형 연예기획사의 스타 시스템을 통해 기획된 상품이며, 아이돌 팬은 주로 10대와 20대가 주를 이룬 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연예인과 차이가 난다. 이러한 아이돌과 연예인의 차이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예인 중에서도 아이돌로 범위를 축소하여 아이돌 광고상품에 대한 시청자의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1단계에서는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2단계에서는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을 동시에 투입한 다음 종속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각각 분석하였다. 이러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이전에 독립변수간의 다중공선성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관계계수를 구하고 공차한계(Tolerance)와 분선(VIF)을 살펴본 바 공차한계는 모두 0.
[그림 1]은 연구문제1의 모형으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로 아이돌의 특징, 가수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과 같은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요인과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과 같은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인 요인을 설정하였으며, 종속변수로 아이돌 우상화를 설정하였다.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나이와 우상화기간, SM여부는 통제변수로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해서 여성과 남성 그리고 다양한 연령 층을 설문조사 대상으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로 구매의도라는 변수만 단독으로 사용되었다.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선호도와 같은 통제변수를 추가하지 못한 점이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마지막으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 우상화를 거쳐 아이돌 광고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아이돌 광고 상품의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아이돌 우상화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그림 2].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요인은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의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 아이돌 우상화, 구매의도이며 타당성 검정을 위하여 측정변수들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에 있어서 주성분분석법(Principal Component Method)을 이용하였으며 요인회전에 있어서는 요인들 간의 상호독립성을 검정하는데 유용한 베리맥스 회전법(Varimax Rotation)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설문지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에 사용된 척도는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된 설문항목들로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들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리커트(Likert) 7점 척도로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설문지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에 사용된 척도는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된 설문항목들로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들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리커트(Likert) 7점 척도로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설문항목은 문헌연구 및 기존 조사도구들을 참고로 연구목적에 맞게 작성하였고, 설문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10대와 20대 52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pretest)를 실시하여 응답자가 명확하게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하거나, 어색한 느낌을 주는 문항을 수정하였다.
독립변수로 아이돌의 특징, 가수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과 같은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요인과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과 같은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인 요인을 설정하였으며, 종속변수로 아이돌 우상화를 설정하였다.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나이와 우상화기간, SM여부는 통제변수로 하였다. SM여부를 통제변수로 설정한 이유는 설문조사 결과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응답자의 비율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아이돌의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여부가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연구문제 2는 연구문제1에서 설정한 독립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의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함, 자기효능감)이 10대와 20대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표본 집단을 10대와 20대로 나눠서 각 변수들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2-2,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때 10대와 20대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나이와 독립변수(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의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에 나이의 곱셈 항인 상호작용 항을 투입하였다.
연구문제2-2,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때 10대와 20대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나이와 독립변수(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의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에 나이의 곱셈 항인 상호작용 항을 투입하였다. 이때, 유의확률F변화율은 모두 0.
전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연구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항목은 아래 [표 1]과 같다.
한편, 독립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의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함, 자기효능감) 종속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때 10대와 20대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3년 11월 18일부터 11월 23일까지 총 5일 동안 수행되었고, 최종적으로 403부의 설문지를 통계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자료의 수집을 위해 설문조사는 이대부중, 정신여고, 쭉빵, 내가아는카페에서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10~20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초등학생은 본 연구의 연구문제3에 해당하는 아이돌 광고 상품에 대한 구매력이 부족하므로 설문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림 1]은 연구문제1의 모형으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로 아이돌의 특징, 가수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과 같은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요인과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과 같은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인 요인을 설정하였으며, 종속변수로 아이돌 우상화를 설정하였다.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즉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로 하여 아이돌 광고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Baron과 Kenny의 모델에 근거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는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아이돌 광고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아이돌 우상화가 매개변수로 작용하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다[26].
연구문제1의 독립변수, 즉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함, 자기효능감에 있어서 10대와 20대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로 검증하였다.
연구문제 2는 연구문제1에서 설정한 독립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의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함, 자기효능감)이 10대와 20대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표본 집단을 10대와 20대로 나눠서 각 변수들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요인은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의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 아이돌 우상화, 구매의도이며 타당성 검정을 위하여 측정변수들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추출에 있어서 주성분분석법(Principal Component Method)을 이용하였으며 요인회전에 있어서는 요인들 간의 상호독립성을 검정하는데 유용한 베리맥스 회전법(Varimax Rotation)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측정항목들의 요인적재값은 모두 0.
성능/효과
각 독립변수들이 아이돌 우상화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이돌의 특징(β=.169), 아이돌에 대한 평가(β=.166), 아이돌의 표현방법(β=.185), 허구의 연애감정(β=.205)은 아이돌 우상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통제변수가 아이돌 우상화에 미치는 영향은, SM 가수를 좋아할수록(β=.144) 아이돌을 더 많이 우상화하며, 나이가 어릴수록(β=-.175) 아이돌을 더 우상화하였다.
셋째,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이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변수로 하여 아이돌이 광고하는 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모든 독립변수들(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이 아이돌 우상화를 부분적으로 매개해서 종속변수인 구매의도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의 의미는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면서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해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205)은 아이돌 우상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이돌 친근함과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통제변수가 아이돌 우상화에 미치는 영향은, SM 가수를 좋아할수록(β=.
둘째,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이 아이돌 우상화에 미치는 영향이 10대와 20대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어떤 독립변수에 대해서도 아이돌 우상화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10대와 20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처럼 독립변수들이 아이돌 우상화에 미치는 영향이 10대와 20대에서 차이가 나지 않은 이유는 본 연구에서 추출한 표본이 대부분 10대 후반(17~19세: 40.
1이상이고 VIF는 10미만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은 없었다. 또한 회귀 분석에서 Durbin-Watson 계수도 1.888로 나타나 오차항간 자기 상관없이 독립성이 확보되어 회귀분석을 위한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측정항목들이 일관성을 확보하였는지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모두 0.7 이상으로 나타나 이들 항목들이 각 요인에 대하여 내적 일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간주할 수 있다.
001) 아이돌 우상화는 모든 독립변인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부분적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매개효과의 유의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로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z-value(3.91)도 0.001의 유의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요약해 보면, 아이돌 우상화가 아이돌 광고 상품 구매의도에 매개효과로 작용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독립변수들(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의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함, 자기효능감)이 모두 매개변수인 아이돌 우상화를 부분적으로 매개해 종속변수인 구매의도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의 의미는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면서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해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첫째,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이 아이돌 우상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이돌의 목소리와 무대에서의 모습이 매력적일수록,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수록, 노래와 춤, 화술 실력이 좋을수록, 아이돌을 상상속의 연애상대로 느낄수록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있었다. 해외의 선행 연구들에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으로 분석하였던 아이돌 친근감과 자기효능감은 본 연구에서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이 아이돌 우상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이돌의 목소리와 무대에서의 모습이 매력적일수록,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수록, 노래와 춤, 화술 실력이 좋을수록, 아이돌을 상상속의 연애상대로 느낄수록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있었다.
즉 아이돌의 목소리와 무대에서의 모습이 매력적일수록,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수록, 노래와 춤, 화술 실력이 좋을수록, 아이돌을 상상속의 연애상대로 느낄수록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있었다. 해외의 선행 연구들에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으로 분석하였던 아이돌 친근감과 자기효능감은 본 연구에서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연예기획사는 아이돌을 육성하는 데에 있어 본 연구에서 밝힌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을 참고하여, 아이돌의 노래 실력, 춤 실력, 화술 실력을 기르는 데에 힘쓰고, 아이돌이 올바른 성품을 갖도록 인성교육에도 매진해야 하며, 매력적인 외모를 가질 수 있도록 외모관리에도 공을 들일 것을 제안한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로 구매의도라는 변수만 단독으로 사용되었다.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선호도와 같은 통제변수를 추가하지 못한 점이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통제변수를 추가하여 아이돌 광고 상품 구매의도를 심층적으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
해외의 선행 연구들에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으로 분석하였던 아이돌 친근감과 자기효능감은 본 연구에서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연예기획사는 아이돌을 육성하는 데에 있어 본 연구에서 밝힌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을 참고하여, 아이돌의 노래 실력, 춤 실력, 화술 실력을 기르는 데에 힘쓰고, 아이돌이 올바른 성품을 갖도록 인성교육에도 매진해야 하며, 매력적인 외모를 가질 수 있도록 외모관리에도 공을 들일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밝힌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인 원인 중 허구의 연애상대에 주목하여, 향후 연예기획사가 아이돌을 육성할 때,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을 상대로 허구의 연애상대로 상상할 수 있게끔 아이돌 스스로 남자친구와 같은 매력을 발산토록 이와 관련된 트레이닝을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아이돌 우상화에 대한 원인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국외의 연구에서 도출한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과 우리나라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을 비교할 것이다. 둘째, 아이돌 우상화를 하는 주체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고려하여, 10대와 20대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에 대한 차이점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연예기획사는 아이돌을 육성하는 데에 있어 본 연구에서 밝힌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을 참고하여, 아이돌의 노래 실력, 춤 실력, 화술 실력을 기르는 데에 힘쓰고, 아이돌이 올바른 성품을 갖도록 인성교육에도 매진해야 하며, 매력적인 외모를 가질 수 있도록 외모관리에도 공을 들일 것을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밝힌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인 원인 중 허구의 연애상대에 주목하여, 향후 연예기획사가 아이돌을 육성할 때,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을 상대로 허구의 연애상대로 상상할 수 있게끔 아이돌 스스로 남자친구와 같은 매력을 발산토록 이와 관련된 트레이닝을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연예기획사가 아이돌을 발굴 또는 육성할 때, 어떠한 점에 주안점을 두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이돌이 광고한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힘으로써, 아이돌을 활용한 광고를 계획하고 있는 광고주 또는 광고회사에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아이돌을 기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연예기획사가 아이돌을 발굴 또는 육성할 때, 어떠한 점에 주안점을 두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이돌이 광고한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힘으로써, 아이돌을 활용한 광고를 계획하고 있는 광고주 또는 광고회사에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아이돌을 기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설문조사 대상을 여성 중 10대와 20대로 한정시킨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해서 여성과 남성 그리고 다양한 연령 층을 설문조사 대상으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 광고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할수 있다. 이는 광고주들이 향후 아이돌을 광고모델로 기용할 시에 아이돌 팬들의 구체적인 구매의도를 파악 하는 데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문제3을 도출했다.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의 의미는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면서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해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는 향후 광고주들이 아이돌을 광고모델로 기용하여 광고 상품을 판매할 때, 본 연구를 아이돌 팬들의 심리를 파악한 마케팅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부분을 참고할 때는 광고에서 아이돌의 매력적인 부분이 돋보이게 하며, 아이돌의 좋은 성품을 드러내도록 하며, 아이돌의 무대 화면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광고주들이 광고를 제작할 것을 추천한다.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선호도와 같은 통제변수를 추가하지 못한 점이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통제변수를 추가하여 아이돌 광고 상품 구매의도를 심층적으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설문조사 대상을 여성 중 10대와 20대로 한정시킨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해서 여성과 남성 그리고 다양한 연령 층을 설문조사 대상으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로 구매의도라는 변수만 단독으로 사용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돌 우상화 현상이란 무엇인가?
아이돌 우상화 현상이란 아이돌에 열광하는 팬들이 아이돌의 음악을 소비하고, 아이돌에 관한 정보를 수집 하는 것을 넘어서 아이돌을 숭배하고 모방하고자 하는 문화현상을 의미한다[3].
기존 연구들에서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기존 연구들에서는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하나는 우상화의 원인을 아이돌이 가진 매력과 같이 아이돌의 특성에서 찾는 것이며[3], 두 번째는 우상화의 원인을 팬들 스스로의 내적인 원인에서 찾는 것이다[7]. 본 연구에서는 아이돌 우상화의 첫 번째 관점을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아이돌 우상화의 두 번째 관점을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인 원인’으로 명명하여 기존의 연구들을 설명하겠다.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은 총 세 가지다.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중 첫 번째는 아이돌의 목소리, 그들이 표현하는 무대, 이미지와 같은 아이돌의 특징을 통해 아이돌이 가까이 있다고 느끼게 되며 동시에 아이돌을 우상화한다는 것이다.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중 두 번째는 아이돌에 대한 타인의 평가이다. 아이돌 팬들은 대중들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평가가 좋은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자신들이 우상화하는 아이돌의 성품이 훌륭하기를 기대한다.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중 세 번째는 아이돌의 노래, 춤, 화술과 같은 아이돌의 표현방법이다. 아이돌 팬들은 아이돌의 표현방법에서 매력을 느끼고 우상화하게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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