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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우상화의 요인 및 아이돌 우상화가 아이돌 광고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매개효과 분석 - 10대와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Idol Worship and Idol Worship's Mediation Effect to Purchase the Merchandises Advertised by Idol - Focusing on Women in Their Teens and Twen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328 - 338  

이승목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신재권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상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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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음반시장과 광고시장에서 아이돌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고, 이러한 요인들이 10대 팬과 20대팬 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아이돌 우상화의 요인들이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로 하여 아이돌이 광고하는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이돌 팬들은 아이돌 가수들의 목소리가 좋고 공연무대에 매력을 느낄수록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있었고, 아이돌에 대한 주위의 평가와 아이돌의 노래, 춤, 화술 등 아이돌의 표현방법이 좋을수록 우상화하는 경향이 높았다. 한편 20대 팬들은 10대 팬들에 비해 아이돌의 표현방법이 좋을수록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더욱 높았다. 또한 팬들은 아이돌을 허구의 연애상대로 상상할 수 있을 때 더 우상화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이돌 우상화의 요인들은 아이돌 광고상품 구매의도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idol pop singers are popular with teenagers and adult. Accordingly idol pop singers take a picture of advertisement. because idol pop singers have a lot of fans who are willing to use advertising product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examined causes of idol worship and differences of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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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존 해외 연구들에서는 아이돌의 우상화 주체가 청소년으로 한정되어 있는데, 이는 아이돌과 관련하여 청소년 팬덤과 성인 팬덤이 공존하는 우리나라의 실정과는 맞지 않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팬들이 아이돌을 우상화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 연구문제1이 도출되었다.
  • 둘째, 아이돌 우상화를 하는 주체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고려하여, 10대와 20대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에 대한 차이점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돌 우상화가 아이돌이 광고한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살펴볼 것이다.
  • 또한 국외의 연구에서 도출한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과 우리나라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을 비교할 것이다. 둘째, 아이돌 우상화를 하는 주체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고려하여, 10대와 20대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에 대한 차이점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돌 우상화가 아이돌이 광고한 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10대와 20대의 차이점에서 착안하여,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10대와 20대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분석할 것이다. 또한 10대와 20대의 차이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독립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종속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때 나이가 주는 상호작용의 효과를 알아볼 것이다. 여기서 연구문제2-1과 연구문제2-2가 도출된다.
  • 본 연구에서는 아이돌 우상화의 첫 번째 관점을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아이돌 우상화의 두 번째 관점을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인 원인’으로 명명하여 기존의 연구들을 설명하겠다.
  • 또한 국내의 연구들은 20대 팬들이 아이돌에 열광하는 행태, 20대 팬들과 연예기획사 간의 소통 등을 다룬 연구들이었을 뿐 20대 팬이 왜 아이돌을 우상화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10대와 20대의 차이점에서 착안하여,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10대와 20대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분석할 것이다. 또한 10대와 20대의 차이점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독립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종속변수인 아이돌 우상화에 영향을 미칠 때 나이가 주는 상호작용의 효과를 알아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표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아이돌 우상화에 대한 원인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국외의 연구에서 도출한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과 우리나라의 아이돌 우상화 현상의 원인을 비교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이돌의 팬들이 왜 아이돌을 우상화하는지를 밝히고, 이 우상화의 원인에 대한 10대와 20대의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이 광고하는 상품의 구매의도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분석해 보는 것으로 연구문제별 구체적인 실증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셋째, 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이 아이돌 우상화를 매개변수로 하여 아이돌이 광고하는 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모든 독립변수들(아이돌의 특징, 아이돌에 대한 평가, 아이돌의 표현방법, 허구의 연애감정, 아이돌 친근감, 자기효능감)이 아이돌 우상화를 부분적으로 매개해서 종속변수인 구매의도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문제3 : 아이돌 우상화의 정도는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 광고상품 구매의도에 매개효과로 작용하는가?
  • 연구문제3 : 아이돌 우상화의 정도는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이 아이돌 광고상품 구매의도에 매개효과로 작용하는가?
  • 하지만, 아이돌은 대형 연예기획사의 스타 시스템을 통해 기획된 상품이며, 아이돌 팬은 주로 10대와 20대가 주를 이룬 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연예인과 차이가 난다. 이러한 아이돌과 연예인의 차이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예인 중에서도 아이돌로 범위를 축소하여 아이돌 광고상품에 대한 시청자의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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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돌 우상화 현상이란 무엇인가? 아이돌 우상화 현상이란 아이돌에 열광하는 팬들이 아이돌의 음악을 소비하고, 아이돌에 관한 정보를 수집 하는 것을 넘어서 아이돌을 숭배하고 모방하고자 하는 문화현상을 의미한다[3].
기존 연구들에서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한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기존 연구들에서는 아이돌 우상화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하나는 우상화의 원인을 아이돌이 가진 매력과 같이 아이돌의 특성에서 찾는 것이며[3], 두 번째는 우상화의 원인을 팬들 스스로의 내적인 원인에서 찾는 것이다[7]. 본 연구에서는 아이돌 우상화의 첫 번째 관점을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아이돌 우상화의 두 번째 관점을 ‘아이돌 우상화의 내적인 원인’으로 명명하여 기존의 연구들을 설명하겠다.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은 총 세 가지다.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중 첫 번째는 아이돌의 목소리, 그들이 표현하는 무대, 이미지와 같은 아이돌의 특징을 통해 아이돌이 가까이 있다고 느끼게 되며 동시에 아이돌을 우상화한다는 것이다.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중 두 번째는 아이돌에 대한 타인의 평가이다. 아이돌 팬들은 대중들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평가가 좋은 아이돌을 우상화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자신들이 우상화하는 아이돌의 성품이 훌륭하기를 기대한다. 아이돌 우상화의 외적인 원인 중 세 번째는 아이돌의 노래, 춤, 화술과 같은 아이돌의 표현방법이다. 아이돌 팬들은 아이돌의 표현방법에서 매력을 느끼고 우상화하게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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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호영, 윤태진, "한국 대중문화의 아이돌(idol) 시스템 작동방식-아이돌 문화 생산.소비의 이중적 구조에 대한 탐색적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4호, pp.45-81, 2012. 

  2. http://www.datanews.co.kr/site/datanews/DTWork.asp?itemIDT1002406&aID20130906152808603 

  3. A. Raviv, D. Bar-Tal, and A. Ben-Horin, "Adolescent idolization of pop singers, causes, expressions, and relia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25, No.5, pp.631-650, 1996. 

  4. R. Ohanian, "The impact of celebrity spokespersons' perceived image o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1, No.1, pp.46-54. 

  5. C. Pornpitakpan, "The effect of celebrity endorsers' perceived credibility on product purchase intention, the case of Singaporeans," Jou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Vol.16, No.2, pp.55-74, 2004. 

  6. 류희선, 진소연, "국내 아이돌음악에 대한 청소년 인식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4호, pp.167-202, 2012. 

  7. C. K. Cheung and X. D. Yue, "Identity achivement and idol worship among teenagers in Hong Ko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Vol.11, No.1, pp.1-26, 2003. 

  8. C. G. Ellison, "Identification and separatism: Religious involvement and racial orientation among black Americans," Socialogical Quarterly, Vol.22, No.3, pp.477-494, 1991. 

  9. 안선주, 인기남성댄스그룹의 팬픽 현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10. 김수아, "남성 아이돌 스타의 남성성 재현과 성인 여성 팬덤의 소비 방식 구성-샤이니와 2PM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제19호, pp.5-38, 2011. 

  11. 정민우, 이나영,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2 세대'아이돌 팬덤의 문화실천의 특징 및 함의", 미디어, 젠더&문화, 제12호, pp.191-240, 2009. 

  12. 권유진, 홍병숙, 서시원, 조미애, "보문: 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이 중국 소비자의 한국 패션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3권, 제3호, pp.477-488, 2009. 

  13. 문영숙, "상품 관여도와 Celebrity Endorser 의 광고효과 연구", 광고연구, 겨울호, pp.253-281, 1990. 

  14. G. Turner, Understanding Celebrity, SAGE., 2004. 

  15. R. R. Dholakia and B. Sternthal, "Highly credible sources: persuasive facilitators or persuasive liabilit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 No.4, pp.223-232, 1977. 

  16. 곽동성, 김성기, "유명인 광고모델의 속성이 광고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62권, pp.7-28, 2004. 

  17. 김춘곤, 유희경, "연구논문: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이 외식브랜드에 미치는 광고효과분석", 호텔관광연구, 제30호, pp.18-36, 2008. 

  18. C. K. Cheung and X. D. Yue, "Pentangular dimensions of Chinese adolescents' idol wo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Vol.16, No.3, pp.225-244, 2011. 

  19. Reuben M. Baron, and Davi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20. 김정자, "특집: 대중매체와 텍스트언어학; 잡지기사의 구어성 분석-10 대 후반에서 20 대 초반의 독자를 대상으로 한 잡지를 중심으로", 텍스트 언어학, 제7권, pp.89-115, 1999. 

  21. 이승목, 아이돌 우상화와 아이돌 광고 상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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