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무분장은 효율적인 학교 운영과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해 매우 중요한 학교의 조직체계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내․외적 환경 변화에 맞게 발전하지 못한 채 과거의 형태를 유지하는 데 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 인식하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경기도 고양시 소재의 공립초등학교 교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각 학교 교무분장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교무분장의 효율적인 조직 및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원이 인식하고 있는 교무분장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원이 인식하고 있는 교무분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무분장에 대한 초등교원의 요구 및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먼저 관련 문헌과 자료를 수집하여 고찰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지도 교수의 자문을 받아 연구 목적에 부합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를 경기도 고양시 소재 15개 공립 초등학교 교사 330명에게 배포하였고, 284부를 회수(회수율 86%)하여 유효한 278부를 Windows용 ...
교무분장은 효율적인 학교 운영과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해 매우 중요한 학교의 조직체계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내․외적 환경 변화에 맞게 발전하지 못한 채 과거의 형태를 유지하는 데 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 인식하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경기도 고양시 소재의 공립초등학교 교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각 학교 교무분장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교무분장의 효율적인 조직 및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원이 인식하고 있는 교무분장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원이 인식하고 있는 교무분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무분장에 대한 초등교원의 요구 및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먼저 관련 문헌과 자료를 수집하여 고찰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지도 교수의 자문을 받아 연구 목적에 부합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를 경기도 고양시 소재 15개 공립 초등학교 교사 330명에게 배포하였고, 284부를 회수(회수율 86%)하여 유효한 278부를 Windows용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배경변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각 문항별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집단적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χ²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얻어진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무분장의 실태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을 살펴보면, 교무분장에 대하여 교사들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자신의 담당 업무가 적성이나 능력에 잘 맞지 않는다는 부정적 응답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교사는 대체로 업무량이 적당하다고 본 반면 부장교사는 대체로 업무량이 많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업무 분배의 공정성에 대하여 ‘일부 교사에게 업무가 편중되어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는 가입한 교원단체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대부분의 학교에 교무분장을 위한 위원회가 구성되어 있고, 행정실무사는 교무실 업무 보조를 주로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교육청의 행정실무사 채용 권장 내용은 대부분의 교사가 알고 있었으며 그 중 평교사보다 부장교사들이 이 내용을 좀 더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무분장의 문제점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들은 교무분장 조직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교사별 업무 부담 편중을 지적하였다. 또한, 업무가 교사의 능력이나 희망에 맞게 배정되지 못하는 이유로는 수월한 업무만 선호하고, 어려운 업무를 기피하는 경향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무분장 운영의 문제점으로는 불필요한 업무 과다를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학급담임 배정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생활지도의 어려움 때문에 특정 학년의 학급 담임을 맡는 것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무분장 업무 부담의 이유에 대하여 담당 업무의 양이 많아서 곤란을 겪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교무분장 업무로 인해 수업 및 학생 생활지도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사위원회의 문제점으로는 형식적인 협의를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셋째, 교무분장에 대한 요구 및 개선방안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무분장 조직 시 가장 개선되어야 할 점은 공정한 업무 분배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무분장 조직 시 업무의 공정한 분배와 순환 시행이 가장 고려되어야 한다고 보았고, 교무분장 운영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은 업무의 간소화 및 합리화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급담임의 배정 방법으로 학년 점수제를 실시하여 점수가 높은 교사를 우선 배정해야 한다고 인식한 교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기피 학년 담임으로 인한 업무의 과중을 교무분장 차원에서 고려하기 위한 방안으로 상대적으로 업무량이 적은 업무를 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수업 및 생활지도에 지장을 주지 않고 담당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행정 업무를 전담하는 인력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고, 각 학교의 행정실무사가 담당해야 할 업무는 교무실 업무 보조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의견조사서를 통한 의견 수렴 시 희망 학년이나 희망 업무가 상충될 경우, 인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르거나 각 교사의 전년도 담당부서와 업무 수행능력을 감안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무분장을 위한 위원회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점으로는 희망조사서에 따른 교사의 의견을 수렴한 민주적 절차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민주적인 협의과정을 통해 각 교사들의 적성이나 능력을 충분히 파악하고, 교무분장 시 이를 최대한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업무의 간소화 및 합리화를 통해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히 없애고 업무 처리 과정을 메뉴얼화 함으로써 업무의 양을 줄이고,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도록 해야 한다. 셋째, 어려운 업무에 대한 보상체계가 마련되어 이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고, 업무의 순환 분장을 통해 모든 교사들에게 업무가 고르게 분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교사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얻어진 담임 배정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학급 담임이 배정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인사위원회의 활성화를 통해 교무분장이 민주적 협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무분장의 변화를 이끌어가야 할 주체는 바로 교사 자신이 되어야 한다. 교무분장의 조직이나 운영의 문제를 방관하거나 소극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교사들 간에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꾸준한 협의를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가져야 한다. 본 연구는 교무분장에 대한 초등학교 교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기 때문에 학교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교장과 교감은 조사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이는 학교 구성원 전체의 인식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교무분장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 연구가 좀 더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교무분장은 효율적인 학교 운영과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해 매우 중요한 학교의 조직체계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내․외적 환경 변화에 맞게 발전하지 못한 채 과거의 형태를 유지하는 데 그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 인식하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경기도 고양시 소재의 공립초등학교 교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각 학교 교무분장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교무분장의 효율적인 조직 및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원이 인식하고 있는 교무분장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원이 인식하고 있는 교무분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무분장에 대한 초등교원의 요구 및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먼저 관련 문헌과 자료를 수집하여 고찰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지도 교수의 자문을 받아 연구 목적에 부합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를 경기도 고양시 소재 15개 공립 초등학교 교사 330명에게 배포하였고, 284부를 회수(회수율 86%)하여 유효한 278부를 Windows용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배경변인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각 문항별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집단적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χ²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얻어진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무분장의 실태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을 살펴보면, 교무분장에 대하여 교사들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자신의 담당 업무가 적성이나 능력에 잘 맞지 않는다는 부정적 응답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교사는 대체로 업무량이 적당하다고 본 반면 부장교사는 대체로 업무량이 많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업무 분배의 공정성에 대하여 ‘일부 교사에게 업무가 편중되어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는 가입한 교원단체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대부분의 학교에 교무분장을 위한 위원회가 구성되어 있고, 행정실무사는 교무실 업무 보조를 주로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교육청의 행정실무사 채용 권장 내용은 대부분의 교사가 알고 있었으며 그 중 평교사보다 부장교사들이 이 내용을 좀 더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무분장의 문제점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들은 교무분장 조직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교사별 업무 부담 편중을 지적하였다. 또한, 업무가 교사의 능력이나 희망에 맞게 배정되지 못하는 이유로는 수월한 업무만 선호하고, 어려운 업무를 기피하는 경향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무분장 운영의 문제점으로는 불필요한 업무 과다를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학급담임 배정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생활지도의 어려움 때문에 특정 학년의 학급 담임을 맡는 것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무분장 업무 부담의 이유에 대하여 담당 업무의 양이 많아서 곤란을 겪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교무분장 업무로 인해 수업 및 학생 생활지도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사위원회의 문제점으로는 형식적인 협의를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셋째, 교무분장에 대한 요구 및 개선방안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무분장 조직 시 가장 개선되어야 할 점은 공정한 업무 분배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교무분장 조직 시 업무의 공정한 분배와 순환 시행이 가장 고려되어야 한다고 보았고, 교무분장 운영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은 업무의 간소화 및 합리화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급담임의 배정 방법으로 학년 점수제를 실시하여 점수가 높은 교사를 우선 배정해야 한다고 인식한 교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기피 학년 담임으로 인한 업무의 과중을 교무분장 차원에서 고려하기 위한 방안으로 상대적으로 업무량이 적은 업무를 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수업 및 생활지도에 지장을 주지 않고 담당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행정 업무를 전담하는 인력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고, 각 학교의 행정실무사가 담당해야 할 업무는 교무실 업무 보조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의견조사서를 통한 의견 수렴 시 희망 학년이나 희망 업무가 상충될 경우, 인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르거나 각 교사의 전년도 담당부서와 업무 수행능력을 감안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무분장을 위한 위원회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점으로는 희망조사서에 따른 교사의 의견을 수렴한 민주적 절차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민주적인 협의과정을 통해 각 교사들의 적성이나 능력을 충분히 파악하고, 교무분장 시 이를 최대한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업무의 간소화 및 합리화를 통해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히 없애고 업무 처리 과정을 메뉴얼화 함으로써 업무의 양을 줄이고,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도록 해야 한다. 셋째, 어려운 업무에 대한 보상체계가 마련되어 이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고, 업무의 순환 분장을 통해 모든 교사들에게 업무가 고르게 분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교사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얻어진 담임 배정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학급 담임이 배정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인사위원회의 활성화를 통해 교무분장이 민주적 협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무분장의 변화를 이끌어가야 할 주체는 바로 교사 자신이 되어야 한다. 교무분장의 조직이나 운영의 문제를 방관하거나 소극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교사들 간에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꾸준한 협의를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가져야 한다. 본 연구는 교무분장에 대한 초등학교 교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기 때문에 학교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교장과 교감은 조사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이는 학교 구성원 전체의 인식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교무분장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인식 연구가 좀 더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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