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세계화와 정보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영상매체의 등장은 이러한 발전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기술적인 변화와 더불어 인식적 측면에서도 새로운 사고가 나타났다.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로 전환되면서 이와 같은 변화가 눈에 띄게 드러나게 되었다. 의식의 차원에서도 일방적인 일원화에서 다양한 가치의 공존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정립되었다. 변화된 의식의 흐름은 교육현장에 영향을 주었다. 더욱이 다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시각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그 결과 학교에서는 현 상황에 맞추어 영상매체를 도입한 수업을 부분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영화를 도입한 수업은 다른 교과에서도 사용되지만 특히 미술교과와 통합적으로 연결될 때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영상매체 가운데도 영화는 인간 삶과 밀접하고 교육적으로도 활용도가 높은 매체이다. 시각문화 환경 속에서 영화와 미술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이를 미술교육차원에서 응용하게 된다면 영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미술의 교육적 의미를 새롭게 창출할 수 있다. 미술교육은 인간의 자기표현인 동시에 세상을 읽는 눈이다. 이제 미술은 더 이상 분과적인 교과가 아닌 통합적인 성격으로 학문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영화와 미술의 통합교육관점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는 시대변화에 맞는 미술교육을 위한 방법적 측면에서의 고찰이라 할 수 있다. 현재를 살아가는 학습자들이 미술교육을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실제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적인 면을 탐색하기 위해 다음을 전제로 전개하였다.
첫째, 이론적 정당성을 위해 아른하임의 영화미학과 미술교육을 중심으로 전개하였다. 그의 이론은 영화교육과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방향을 제시해 주었으며 작금의 미술교육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아른하임의 사상적 사유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영화감상을 통한 미술 통합교육연구에 관한 방향을 고찰한다.
둘째, 미술교육과 영화교육의 연관성을 기초로 한 당위성을 제시하여 미술과 영화의 통합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감상을 통한 영화교육의 필요성과 미술교육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기술하여 예술교육의 상호작용에 관한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셋째, 아른하임의 이론을 실제적인 교과과정에서 활용하도록 영화교육과 미술교육으로 각각 나누어 접근하였다. 영화교육에서는 새로운 용어인 미디어 리터러시와 씨네 ...
저자 | 안은경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기봉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v, 143장 |
키워드 | Arnheim, Rudolf 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408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