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시기에 올바른 자아존중감의 형성은 성장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고, 학교 및 가정은 교육은 청소년이 올바른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학교와 가정은 올바른 자아존중감 형성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고, 이로 인한 낮은 자아존중감 때문에 청소년들은 삶의 목표 상실, 게임 중독, 자살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회복과 향상을 위한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의 연 구와 개발, 적용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최근 청소년의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인문학 교육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청소년에게 인문학 교육이 긍정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양적으로 검증해 본다. 둘째, 인문학 교육이 학생들을 변화시킨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교육 이후 자아존중감 및 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인문학 교육이 공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이 연구가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클레멘트 코스와 같은 일반인 대상 인문학 프로그램이 중학생에게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클레멘트 코스 이후 우리나라에 많은 인문학 강좌들이 생기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보면서 이러한 프로그램이 공부와 관련있는 학생들에게 이루어진다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특히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학업과 미래의 진로에 부정적인 학생들, 내가 왜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큰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학생들에게 직접 강의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검증하고자 했다. 둘째, 인문학 강의가 학생들과 소통이 이루어질 때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했다. 또한 내용이 학생들에게 와 닿을수록, 교사와 친밀하게 자신을 드러낼수록 인문학 강의의 효과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보았다. 셋째, 인문학 교육이 앞으로 공교육에서 어떠한 형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가지고 연구자는 서울 종로구의 OO공부방에서 ...
청소년 시기에 올바른 자아존중감의 형성은 성장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고, 학교 및 가정은 교육은 청소년이 올바른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학교와 가정은 올바른 자아존중감 형성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고, 이로 인한 낮은 자아존중감 때문에 청소년들은 삶의 목표 상실, 게임 중독, 자살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회복과 향상을 위한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의 연 구와 개발, 적용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최근 청소년의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인문학 교육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청소년에게 인문학 교육이 긍정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양적으로 검증해 본다. 둘째, 인문학 교육이 학생들을 변화시킨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교육 이후 자아존중감 및 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인문학 교육이 공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이 연구가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클레멘트 코스와 같은 일반인 대상 인문학 프로그램이 중학생에게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클레멘트 코스 이후 우리나라에 많은 인문학 강좌들이 생기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보면서 이러한 프로그램이 공부와 관련있는 학생들에게 이루어진다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특히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학업과 미래의 진로에 부정적인 학생들, 내가 왜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큰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학생들에게 직접 강의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검증하고자 했다. 둘째, 인문학 강의가 학생들과 소통이 이루어질 때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했다. 또한 내용이 학생들에게 와 닿을수록, 교사와 친밀하게 자신을 드러낼수록 인문학 강의의 효과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보았다. 셋째, 인문학 교육이 앞으로 공교육에서 어떠한 형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가지고 연구자는 서울 종로구의 OO공부방에서 방과 후 학교 과정으로 성찰적 인문학 교육을 실시했다. 강의 수강자인 중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얻어진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의 영역별 변화에서 사회적 자아존중감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각각 일정한 증가를 보여 효과성을 보였다. 총체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주었고, 가정 및 학교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인 학생들의 경우 자신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인식한 문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일 수록 자아존중감의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반대로, 강의 내용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인 학생들에게는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드러나지 않았다. 내가 누구이고 내가 가진 문제가 무엇이며 내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깨달을 수 있게 만드는 성찰적인 인문학이 학생들 스스로 본인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게 만드는 의지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인문학 강의 이후 학생들은 개인의 삶 뿐만 아니라 사회, 학교, 가정에서 삶의 태도를 바꾸고자 시도했다. 인식의 변화를 넘어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는 것은 인문학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증명하는 좋은 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분석결과를 종합해 봤을 때 인문학 교육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었고, 학생들의 행동변화에도 유의미한 변화를 주었다. 그러나 모든 참여자가 단일한 양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닌 비교적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어 각각의 경우에 의미를 두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개별 참여자가 보인 프로그램 참여의 반응정도는 변화량이나 변화속도 등이 개인의 조건과 상황에 따라 특징 있게 나타날 수 있다 는 것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주요어 : 청소년, 인문학, 성찰적 인문학, 인문학 교육, 클레멘트 코스, 자아존중감, 클레멘트 코스, 개인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적 자아존중감
청소년 시기에 올바른 자아존중감의 형성은 성장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고, 학교 및 가정은 교육은 청소년이 올바른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학교와 가정은 올바른 자아존중감 형성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고, 이로 인한 낮은 자아존중감 때문에 청소년들은 삶의 목표 상실, 게임 중독, 자살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회복과 향상을 위한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의 연 구와 개발, 적용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최근 청소년의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인문학 교육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청소년에게 인문학 교육이 긍정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양적으로 검증해 본다. 둘째, 인문학 교육이 학생들을 변화시킨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교육 이후 자아존중감 및 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인문학 교육이 공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이 연구가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클레멘트 코스와 같은 일반인 대상 인문학 프로그램이 중학생에게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클레멘트 코스 이후 우리나라에 많은 인문학 강좌들이 생기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보면서 이러한 프로그램이 공부와 관련있는 학생들에게 이루어진다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특히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학업과 미래의 진로에 부정적인 학생들, 내가 왜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큰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학생들에게 직접 강의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검증하고자 했다. 둘째, 인문학 강의가 학생들과 소통이 이루어질 때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했다. 또한 내용이 학생들에게 와 닿을수록, 교사와 친밀하게 자신을 드러낼수록 인문학 강의의 효과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보았다. 셋째, 인문학 교육이 앞으로 공교육에서 어떠한 형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가지고 연구자는 서울 종로구의 OO공부방에서 방과 후 학교 과정으로 성찰적 인문학 교육을 실시했다. 강의 수강자인 중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얻어진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의 영역별 변화에서 사회적 자아존중감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각각 일정한 증가를 보여 효과성을 보였다. 총체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주었고, 가정 및 학교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인 학생들의 경우 자신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인식한 문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일 수록 자아존중감의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반대로, 강의 내용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인 학생들에게는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드러나지 않았다. 내가 누구이고 내가 가진 문제가 무엇이며 내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깨달을 수 있게 만드는 성찰적인 인문학이 학생들 스스로 본인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게 만드는 의지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인문학 강의 이후 학생들은 개인의 삶 뿐만 아니라 사회, 학교, 가정에서 삶의 태도를 바꾸고자 시도했다. 인식의 변화를 넘어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는 것은 인문학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증명하는 좋은 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분석결과를 종합해 봤을 때 인문학 교육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었고, 학생들의 행동변화에도 유의미한 변화를 주었다. 그러나 모든 참여자가 단일한 양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닌 비교적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어 각각의 경우에 의미를 두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개별 참여자가 보인 프로그램 참여의 반응정도는 변화량이나 변화속도 등이 개인의 조건과 상황에 따라 특징 있게 나타날 수 있다 는 것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주요어 : 청소년, 인문학, 성찰적 인문학, 인문학 교육, 클레멘트 코스, 자아존중감, 클레멘트 코스, 개인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적 자아존중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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