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모바일 패션 쇼핑몰에서의 의류구매가 본격화되고 개인들도 코디를 원하는 심리가 확산되고 있으므로, 개인의 체형과 감성에 맞는 패션코디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패션 분야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의상을 재현하는 디지털 클로딩(Digital Clothing)기술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패션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생활패턴과 관심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세계보다 오히려 인터넷과 더불어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패션몰에 대한 쇼핑에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첫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은 대부분 의상 판매자 위주의 시스템 구성이고, 소비자는 선택만을 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선택에 대한 부담, 선택에 대한 ...
최근에는 모바일 패션 쇼핑몰에서의 의류구매가 본격화되고 개인들도 코디를 원하는 심리가 확산되고 있으므로, 개인의 체형과 감성에 맞는 패션코디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패션 분야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의상을 재현하는 디지털 클로딩(Digital Clothing)기술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패션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생활패턴과 관심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세계보다 오히려 인터넷과 더불어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패션몰에 대한 쇼핑에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첫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은 대부분 의상 판매자 위주의 시스템 구성이고, 소비자는 선택만을 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선택에 대한 부담, 선택에 대한 위험도가 내제되어 있다. 둘째, 기존의 디지털 클로딩 시스템은 3D 가상 패션쇼, 의상 디자인 및 제작 지원을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개인 소비자 맞춤형 패션 코디를 적용하기에 문제가 있다. 셋째, 개성 및 취향 등을 지원하는 디지털 피팅 시스템(예, 증강 현실 기술 활용 매장 키오스크)은 현장에 가야만 활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패션 쇼핑몰을 소비자 중심의 쇼핑 형태로의 전환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 그리고 패션 쇼핑 소비자 선택의 자유로운 쇼핑 제공을 위해서, 모바일이 갖는 장소, 시간 등에 구애 받지 않는 지원 시스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로, 인터넷 패션 쇼핑에 필요한 소비자 성향을 분석하여, 기존 쇼핑 지원 시스템이 갖는 단점을 찾아내고,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피팅 지원 시스템의 이용 가능성을 도출하였다. 둘째로, 의상 피팅 지원 시스템의 기반 정보로 활용되는 3차원 인체 모델에 대한 구축 연구로써, 사용자 촬영 영상으로부터 외곽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과 신체 사이즈(키와 몸무게 정보)를 이용한 가상 모델 콘텐츠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촬영 영상을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셋째로, 구축된 인체 모델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구축된 디지털 의상을 사용자에 맞게 피팅해 주고, 선택 기준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디지털 지원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넷째로, 현재 모바일 패션쇼핑 이용에 대한 소비자 성향 분석과 구현된 증강 패션 피팅 지원 시스템 이용시 장점과 발전가능성 여부를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가상 피팅 지원 시스템과 패션 피팅 증강 지원 시스템을 비교 분석 하였다. 디지털 패션 피팅 시스템은 기업 측면에서도 이러한 정보제공을 통해 모바일 증강 코디네이트 시스템의 활용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선호되고 있는지를 알려 준다면 모바일 패션 증강 지원 시스템의 활용선택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카메라 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속할 수 있어서 바쁜 현대인에게 필요한 쇼핑 방법을 개발하였다. 패션 피팅 증강 지원 시스템은 매장에서 의류를 구매할 때 직접 입어보지 않아도 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의류를 구매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매할 때 옷을 입어 볼 수 없다는 단점을 해소시킬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증강 피팅을 함으로써, 기존의 매장에서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타인에게 자신의 가상 피팅 정보를 노출해야하는 단점도 해소시킬 수 있다. 제안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만족시키고, 짧은 시간에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의류 쇼핑방법으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기업측면에서는 마케팅을 쉽게 할 수 있다. 이 기술이 모바일 패션산업 전 분야에서 보급된다면 생산성 효율이 극대화되어서 파급 효과는 매우 커질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패션 피팅을 이용한 모바일 패션쇼, 수출 상담업무, 모바일 카탈로그 등이 있다. 나아가 이 기술이 공학, 디자인, 인문사회분야가 같이 협력한다면 발전가능성은 무한할 것이다. 향후과제는 피팅 시간 및 쇼핑 시간 절차 단축으로 인해서 쇼핑 문화의 새로운 혁신으로 오프라인 매장처럼 직접 입어 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계속 연구하여 소비자 중심 맞춤형 패션 피팅 증강 시스템을 개발할 것이고, 모든 스마트폰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 할 것이다.
최근에는 모바일 패션 쇼핑몰에서의 의류구매가 본격화되고 개인들도 코디를 원하는 심리가 확산되고 있으므로, 개인의 체형과 감성에 맞는 패션코디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패션 분야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의상을 재현하는 디지털 클로딩(Digital Clothing)기술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패션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생활패턴과 관심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세계보다 오히려 인터넷과 더불어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패션몰에 대한 쇼핑에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첫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은 대부분 의상 판매자 위주의 시스템 구성이고, 소비자는 선택만을 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선택에 대한 부담, 선택에 대한 위험도가 내제되어 있다. 둘째, 기존의 디지털 클로딩 시스템은 3D 가상 패션쇼, 의상 디자인 및 제작 지원을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개인 소비자 맞춤형 패션 코디를 적용하기에 문제가 있다. 셋째, 개성 및 취향 등을 지원하는 디지털 피팅 시스템(예, 증강 현실 기술 활용 매장 키오스크)은 현장에 가야만 활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패션 쇼핑몰을 소비자 중심의 쇼핑 형태로의 전환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 그리고 패션 쇼핑 소비자 선택의 자유로운 쇼핑 제공을 위해서, 모바일이 갖는 장소, 시간 등에 구애 받지 않는 지원 시스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첫째로, 인터넷 패션 쇼핑에 필요한 소비자 성향을 분석하여, 기존 쇼핑 지원 시스템이 갖는 단점을 찾아내고,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피팅 지원 시스템의 이용 가능성을 도출하였다. 둘째로, 의상 피팅 지원 시스템의 기반 정보로 활용되는 3차원 인체 모델에 대한 구축 연구로써, 사용자 촬영 영상으로부터 외곽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과 신체 사이즈(키와 몸무게 정보)를 이용한 가상 모델 콘텐츠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촬영 영상을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셋째로, 구축된 인체 모델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구축된 디지털 의상을 사용자에 맞게 피팅해 주고, 선택 기준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디지털 지원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넷째로, 현재 모바일 패션쇼핑 이용에 대한 소비자 성향 분석과 구현된 증강 패션 피팅 지원 시스템 이용시 장점과 발전가능성 여부를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가상 피팅 지원 시스템과 패션 피팅 증강 지원 시스템을 비교 분석 하였다. 디지털 패션 피팅 시스템은 기업 측면에서도 이러한 정보제공을 통해 모바일 증강 코디네이트 시스템의 활용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선호되고 있는지를 알려 준다면 모바일 패션 증강 지원 시스템의 활용선택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카메라 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속할 수 있어서 바쁜 현대인에게 필요한 쇼핑 방법을 개발하였다. 패션 피팅 증강 지원 시스템은 매장에서 의류를 구매할 때 직접 입어보지 않아도 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의류를 구매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매할 때 옷을 입어 볼 수 없다는 단점을 해소시킬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증강 피팅을 함으로써, 기존의 매장에서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타인에게 자신의 가상 피팅 정보를 노출해야하는 단점도 해소시킬 수 있다. 제안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만족시키고, 짧은 시간에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의류 쇼핑방법으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기업측면에서는 마케팅을 쉽게 할 수 있다. 이 기술이 모바일 패션산업 전 분야에서 보급된다면 생산성 효율이 극대화되어서 파급 효과는 매우 커질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패션 피팅을 이용한 모바일 패션쇼, 수출 상담업무, 모바일 카탈로그 등이 있다. 나아가 이 기술이 공학, 디자인, 인문사회분야가 같이 협력한다면 발전가능성은 무한할 것이다. 향후과제는 피팅 시간 및 쇼핑 시간 절차 단축으로 인해서 쇼핑 문화의 새로운 혁신으로 오프라인 매장처럼 직접 입어 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계속 연구하여 소비자 중심 맞춤형 패션 피팅 증강 시스템을 개발할 것이고, 모든 스마트폰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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