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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6, 2013년, pp.708 - 719
탁명자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 김치용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Purchase of clothes has recently picked up pace at mobile fashion shopping malls. One of the biggest weak points is that consumers can't coordinate clothes. Since individuals increasingly want to make coordination, a fashion coordination system to satisfy the demand should be developed. As the tec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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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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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패션은 무엇인가? |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발달하면서 모바일 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모바일 패션은 패션 산업에서 모바일 환경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인터랙티브(Interactive)기술과 디지털 패션분야가 접목되어 프로슈머(Prosumer)가 모바일 공간 속에서 직접 패션디자인에 참여하는 디자이너가 등장하였다. | |
모바일 패션 쇼핑몰의 가장 큰 단점은 무엇인가? | 최근 모바일 패션 쇼핑몰에서의 의류구매가 본격화되고 있다. 하지만 개인이 직접 코디해 볼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으로 나타났다. 개인들도 코디를 원하는 심리가 확산되고 있으므로 이를 대체할 패션코디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
클로딩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디지털 클로딩은 의류분야의 획기적인 IT화를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클로딩은 크게 아날로그 클로딩, 세미디지털 클로딩, 디지 털 클로딩으로 나눈다[10-11]. 아날로그 클로딩 (Analog Clothing)은 의상의 디자인, 패널(패턴)의제작, 그리고 준비된 패널들을 봉제함에 의해 의복을 제작하는 통상적인 의류 제작 방식을 말한다. |
탁명자, 김치용,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위한 가상 피팅 모델 시스템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 1184-1195, 2006.
탁명자, 김치용, "가상 피팅 모델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p. 307-310, 2006.
김주리, 정석태, 정성태, "웹 기반 3D 패션몰을 위한 의복 시뮬레이션 시스템,"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논문지, 제13권, 제5호, pp. 876-886, 2009.
윤지선, 3D 애니메이션을 응용한 일러스트레이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우세희, 디지털 클로딩을 이용한 패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K. J. Cho and H. S. KO, "Stable But Responsive Cloth," Proc. ACM SIGGRAPH 2002, Vol. 21, No. 3 pp. 604-611, 2002.
S. H. Wu, Y. A. Ko, H. S. Cho and H. S. Ko, "Study of the 3D Clothing Simulation," International Fiber Conference Proceeding, pp. 231, 2006.
R. Azuma, Y. Baillot, R. Behringer, S.Feiner, S.Julier, and B. MacIntyre, "Recent Advances in Augmented Reality,"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21, No. 6. pp. 34-37, 2001.
박창규, 김성민, "3차원 및 가상공간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패션섬유 제품," 섬유 기술 산업, 제8권, 제1호, pp. 30-42, 2004.
김혜영, "3D 디지털 애니메이션 모델을 활용한 의상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I," 복식문화연구 제 50권, 제 2호,, pp.97-109, 2000.
이주현, 3차원 가상착의와 실제 착의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한은주, 개인과 아바타의 다차원적 이미지 동일시와 가상현실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김효신,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 결정 요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조시 클라크, 아이폰 앱 디자인 정석, 한빛미디어, 서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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