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건축공간은 자연환경요소와 조화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깊은 내면세계와 생활정서까지 담은 통합적인 미의식을 반영한 결정체로, 한국인의 생활환경에 근접하여 조형활동이 이루어져 한국적 특유의 표현방식과 공간조형원리를 발현하고, 나아가 한국성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유형자산으로 무형의 사상까지도 포함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 디자인의 원형을 전통건축공간 구성요소와 공간조형원리 및 특징에서 발굴하여, 복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한국적 조형미를 표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통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 작품을 제작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1단계적 접근은 전통조형예술 전반을 시작으로, 전통복식의 형태적 특수성을 분석하면서 한국의 고유한 조형미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였다. 2단계적 접근도 역시 문헌고찰을 위주로 진행하였는데, 연구대상인 전통건축공간에 대해 구성요소부터 공간 조형 원리 및 특징, 나아가 조형적 측면에서 전통건축공간을 분석함으로서 한국적 조형미를 도출하기 위한 이론적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였다. 또한 건축분야의 기존연구에서 한국성 표현에 대한 방법론을 분석하여 사례와 함께 그 내용을 제시하였다. 단계적으로 파악한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3단계에서는 전통건축공간이 발현하는 한국적 조형미를 도출하여 연구자의 작품창작을 위한 디자인 원형으로 삼았다. 작품에 대한 디자인 원형을 표현하는 도구로 건축분야의 한국성 표현방법을 차용하였다. 단계적 연구내용을 기본으로 총 7개의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
전통건축공간은 자연환경요소와 조화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깊은 내면세계와 생활정서까지 담은 통합적인 미의식을 반영한 결정체로, 한국인의 생활환경에 근접하여 조형활동이 이루어져 한국적 특유의 표현방식과 공간조형원리를 발현하고, 나아가 한국성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유형자산으로 무형의 사상까지도 포함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 디자인의 원형을 전통건축공간 구성요소와 공간조형원리 및 특징에서 발굴하여, 복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한국적 조형미를 표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통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 작품을 제작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1단계적 접근은 전통조형예술 전반을 시작으로, 전통복식의 형태적 특수성을 분석하면서 한국의 고유한 조형미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였다. 2단계적 접근도 역시 문헌고찰을 위주로 진행하였는데, 연구대상인 전통건축공간에 대해 구성요소부터 공간 조형 원리 및 특징, 나아가 조형적 측면에서 전통건축공간을 분석함으로서 한국적 조형미를 도출하기 위한 이론적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였다. 또한 건축분야의 기존연구에서 한국성 표현에 대한 방법론을 분석하여 사례와 함께 그 내용을 제시하였다. 단계적으로 파악한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3단계에서는 전통건축공간이 발현하는 한국적 조형미를 도출하여 연구자의 작품창작을 위한 디자인 원형으로 삼았다. 작품에 대한 디자인 원형을 표현하는 도구로 건축분야의 한국성 표현방법을 차용하였다. 단계적 연구내용을 기본으로 총 7개의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복식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인 선, 면, 질감 및 색채를 고려하였다. 의복 구성에서는 입체패턴과 평면패턴을 넘나들며 진행하였고, 소재 선택에서도 옥사, 견, 삼베 등 전통적인 소재를 기준으로 하되, 실험적으로 한지사와 한지도 사용하였다. 색채는 디자인별로 한국의 전통색채 미학을 반영하는 백색과 무채색을 사용하였으며, 그 외 다채로운 색을 조화시켜 복식디자인에 다양성을 더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문화적 정체성을 담은 전통건축공간에서 도출한 한국적 조형미를 디자인 원형으로 반영하여 창의적인 복식을 제작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현대건축공간의 ‘한국성’ 표현방법을 차용하여 복식디자인분야에서도 유용한 분석틀로 적용하려는 시도를 하고자 한 점이다. 본 연구의 의의에 중점을 두어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전통건축공간에서 한국적 조형미는 다양한 선적 구성을 보여주는 공간특성으로부터 선의 미, 비움의 개념으로 공간조형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여백의 미, 복합적인 공간구성으로 서로 다른 성격의 공간이 겹치기도 하면서 미감을 더해주는 중첩의 미, 공간의 비대칭적 평면배치와 추상적 입면구성에서 비대칭의 미, 그리고 자연스러운 색채와 질감의 사용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조형의식을 반영하는 자연미로 도출하였다. 자연미는 상대적으로 상위개념의 성격을 지니며, 각각의 한국적 조형미를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하여 총 7개의 작품에서 창의적인 복식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둘째, 한국적 복식디자인을 창작하는데, 고유한 조형미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적 근거를 원형 재현 방법, 재해석 및 추상화 방법, 그리고 절충방안인 원형 변형 방법으로 분류하는 현대건축공간의 ‘한국성’ 표현방법에서 차용하였다. 대중의 이해도를 고려한다면 원형을 그대로 재현하는 방법과 원형을 부분적으로 변형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디자인의 창의적인 면을 부각시키려면 은유적 표현이 강한 재해석 및 추상화의 방법을 선택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 ‘한국성’ 표현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기에 총 7개의 작품에서 디자인의 의도와 상황에 따라 방법을 선택하였고, 이는 한국적 조형미를 복식디자인에 반영하는데 유용한 표현방법이었다.
전통건축공간은 자연환경요소와 조화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깊은 내면세계와 생활정서까지 담은 통합적인 미의식을 반영한 결정체로, 한국인의 생활환경에 근접하여 조형활동이 이루어져 한국적 특유의 표현방식과 공간조형원리를 발현하고, 나아가 한국성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유형자산으로 무형의 사상까지도 포함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 디자인의 원형을 전통건축공간 구성요소와 공간조형원리 및 특징에서 발굴하여, 복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한국적 조형미를 표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통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 작품을 제작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1단계적 접근은 전통조형예술 전반을 시작으로, 전통복식의 형태적 특수성을 분석하면서 한국의 고유한 조형미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였다. 2단계적 접근도 역시 문헌고찰을 위주로 진행하였는데, 연구대상인 전통건축공간에 대해 구성요소부터 공간 조형 원리 및 특징, 나아가 조형적 측면에서 전통건축공간을 분석함으로서 한국적 조형미를 도출하기 위한 이론적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였다. 또한 건축분야의 기존연구에서 한국성 표현에 대한 방법론을 분석하여 사례와 함께 그 내용을 제시하였다. 단계적으로 파악한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3단계에서는 전통건축공간이 발현하는 한국적 조형미를 도출하여 연구자의 작품창작을 위한 디자인 원형으로 삼았다. 작품에 대한 디자인 원형을 표현하는 도구로 건축분야의 한국성 표현방법을 차용하였다. 단계적 연구내용을 기본으로 총 7개의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복식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인 선, 면, 질감 및 색채를 고려하였다. 의복 구성에서는 입체패턴과 평면패턴을 넘나들며 진행하였고, 소재 선택에서도 옥사, 견, 삼베 등 전통적인 소재를 기준으로 하되, 실험적으로 한지사와 한지도 사용하였다. 색채는 디자인별로 한국의 전통색채 미학을 반영하는 백색과 무채색을 사용하였으며, 그 외 다채로운 색을 조화시켜 복식디자인에 다양성을 더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문화적 정체성을 담은 전통건축공간에서 도출한 한국적 조형미를 디자인 원형으로 반영하여 창의적인 복식을 제작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현대건축공간의 ‘한국성’ 표현방법을 차용하여 복식디자인분야에서도 유용한 분석틀로 적용하려는 시도를 하고자 한 점이다. 본 연구의 의의에 중점을 두어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전통건축공간에서 한국적 조형미는 다양한 선적 구성을 보여주는 공간특성으로부터 선의 미, 비움의 개념으로 공간조형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여백의 미, 복합적인 공간구성으로 서로 다른 성격의 공간이 겹치기도 하면서 미감을 더해주는 중첩의 미, 공간의 비대칭적 평면배치와 추상적 입면구성에서 비대칭의 미, 그리고 자연스러운 색채와 질감의 사용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조형의식을 반영하는 자연미로 도출하였다. 자연미는 상대적으로 상위개념의 성격을 지니며, 각각의 한국적 조형미를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하여 총 7개의 작품에서 창의적인 복식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둘째, 한국적 복식디자인을 창작하는데, 고유한 조형미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적 근거를 원형 재현 방법, 재해석 및 추상화 방법, 그리고 절충방안인 원형 변형 방법으로 분류하는 현대건축공간의 ‘한국성’ 표현방법에서 차용하였다. 대중의 이해도를 고려한다면 원형을 그대로 재현하는 방법과 원형을 부분적으로 변형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디자인의 창의적인 면을 부각시키려면 은유적 표현이 강한 재해석 및 추상화의 방법을 선택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 ‘한국성’ 표현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기에 총 7개의 작품에서 디자인의 의도와 상황에 따라 방법을 선택하였고, 이는 한국적 조형미를 복식디자인에 반영하는데 유용한 표현방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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