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대인관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Self-Esteem Improvement Program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Learning Attitude of Children at Community Child Center 교육심리 및 상담전공 안 현 숙 지 도 교 수 조 규 판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저소득 층의 초등학생들에게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들의 대인관계와 학습태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대인관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두 곳의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집단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 15명을 실험집단으로, 참가하지 않은 학생 15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를 진행하였고 대인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은혁기(2000)의 대인관계만족도 검사를, 학습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박경숙 등(1976)이 제작한 학습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서 ...
저자 | 안현숙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심리및상담전공 |
지도교수 | 조규판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55 p. |
키워드 |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대인관계 학습태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464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