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분노 수준의 관계 : 자기개념명확성의 매개효과와 가족응집성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성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소년기는 정서적, 신체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며 학업, 대인 관계, 자신문제로 인하여 커다란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청소년에게 정서적 동요와 적응상의 어려움을 발생시키며 분노 정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 시기에 경험되는 분노는 공격성과 비행 등의 외현화문제로 이어지거나 반사회적인 방법으로 표출되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분노는 중요히 다루어져야 할 주제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분노 연구는 대부분 청소년의 문제 행동 및 외현화 장애 혹은 분노 조절 프로그램과 연관되어 연구되어져 왔으며 청소년의 분노를 유발하게되는 내적 기제와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 between high-school student's stress and their anger. In addition,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concept clarity and moderating effect of family cohesion.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440 students) drawn from grades 11...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성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이승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10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