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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學硏究 : 慶星大學校 社會科學硏究所, v.24 no.2, 2008년, pp.23 - 42
권승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소득과 자녀의 학업포부 그리고 자녀의 학업성취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사회의 교육을 통한 계층이동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청소년 패널조사 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총 1,919개의 사례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부모의 소득이 자녀의 학업성취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자녀가 기대하는 교육수준에 의해 일부분 매개되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의 노력과 교육기회를 통해 가능해야 할 계층이동이 부모의 경제력에 의해 일부분 제한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저소득 가족을 위한 소득정책의 강화는 물론 학교가 교육기회의 균등제공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개별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대한 포부수준의 결정요인이 되지 않도록 적절히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Examining the relationships of parents" income to, respectively, child"s aspirations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child"s actual educational outcome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ossibility of the class mobility through education. Analysis of 1,919 cases from the Youth Panel Survey 4th Wave 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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