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 헤어스타일은 이론적으로나 실재적으로 객관화하여 머리모양을 지칭한 용어가 부족하여 분류기준을 명확히 하고 헤어스타일의 유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인의 시각으로 전통 헤어스타일링 기법과 모양을 정리분석하고 유형별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정리한 개념과 용어를 바탕으로 헤어스타일링 기법을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유형별 헤어스타일을 분석하고 각 유형에 따른 조형적 특성을 현대적 조형지각심리를 활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연구문제는 한국인의 전통 헤어스타일에 대...
한국 전통 헤어스타일은 이론적으로나 실재적으로 객관화하여 머리모양을 지칭한 용어가 부족하여 분류기준을 명확히 하고 헤어스타일의 유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인의 시각으로 전통 헤어스타일링 기법과 모양을 정리분석하고 유형별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정리한 개념과 용어를 바탕으로 헤어스타일링 기법을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유형별 헤어스타일을 분석하고 각 유형에 따른 조형적 특성을 현대적 조형지각심리를 활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연구문제는 한국인의 전통 헤어스타일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관련 용어정리를 한다. 선행연구와 헤어스타일 관련 용어정리를 통해 기본적인 유형과 분류체계를 제시한다. 분석된 헤어스타일의 유형별 조형성을 현대적 스타일링 기법을 기준으로 분석한다. 유형별 헤어스타일을 특성에 대하여 구체적인 시각 자료를 제시하고 한국 전통 헤어스타일의 체계를 제시한다. 연구방법과 범위는 선사시대부터 1910년 서구식 현대 헤어스타일이 등장하기 전까지이며 문헌 분석 범위로는 국어사전, 복식사전, 어원사전, 역사사전 등 사전류를 활용하여 용어를 정리, 분석하고자 한다. 미술사, 한국사, 복식 관련 문헌에서 헤어스타일에 대한 내용을 정리 분석한다. 학위논문, 학술지 연구 논문을 선행연구로 분석하고 시각적 자료 분석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자료를 최대한 많이 이용하고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자료는 최소로 제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 전통 헤어스타일에 관한 연구는 가장 기본적인 정리법으로 분석하였을 때 내린머리와 묶은머리와 땋은머리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내린머리는 풀어헤친다는 의미의 피발(被髮)이며 묶은머리는 묶는다는 의미의 결발(結髮)이며 땋은머리는 땋거나 엮는다는 의미의 편발(編髮)이라고 한다. 헤어스타일을 두상의 고정위치와 선의 방향에 의해 추, 계, 총, 편, 환, 피로 분류하였다. 추(椎)는 몽치추로 두정부에 고정하여 상투 튼 모양이 추와 같다 하여 추계라 한다. 추계는 두정부에 작고 낮게 만드는 남자의 머리와 크고 높게 만들어 화려하게 치장하는 여자의 머리로 나눌 수 있으며 추의 개수는 1-2개의 형태로 나타난다. 남녀 성인이 주로 하는 헤어스타일이었다. 계(笄)는 앞머리가 중간에 가르마를 타고 흐트러짐 없이 좌우로 곱게 빗어 머리 뒤에 묶고 땋아서 끝은 댕기로 묶은 후 머리를 오른쪽으로 잡아당겨 댕기가 보이게 타원형을 만들고 댕기 밑을 지나게 비녀를 꽂아서 쪽머리를 고정시키는 형태이다. 결혼한 기혼자의 머리이며 가체금지령 이후에 주로 나타나는 머리로서 첩지의 여부, 쪽의 개수, 낭자의 수와 낭자의 짧거나 긴 상태에 따라 헤어스타일이 다양하게 불려졌다. 편(編)은 땋거나 엮어서 헤어스타일을 만드는데 미혼여자는 머리를 땋아 뒤통수에 서리고 한 가닥을 드리워 꾸미며, 시집간 여자는 나누어 두 가닥으로 만들어 머리위에 서렸다. 미혼자는 남녀 모두가 하는 머리였으며 기혼자는 얹은머리, 둘레머리, 트레머리로 가체금지령에 금지 대상머리였으며 화려하고 크고 거대하게 표현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었던 헤어스타일이다. 총(總)은 머리털을 뿔모양으로 묶어 너무 화려하거나 크게 하지 않도록 하였다. 총각은 2개를 주로 하고 여아는 기라 하여 3개의 기를 만들었고 4개 이상의 헤어스타일도 유물에 나타난다. 환(環)은 땋은 머리를 머리둘레를 감싸며 감는 머리형을 말한다. 한 갈래로 땋느냐 두 갈래로 땋느냐에 따라 헤어스타일은 다르게 보이고 가체의 사용여부에 따라 크고 풍후한 헤어스타일이 표현되었다. 한국인의 헤어스타일을 사회문화적 시각과 용어로서의 의미로 연구하였지만 앞으로 한국인의 헤어스타일을 심리적, 미술사적, 미학, 사학, 정치사적으로 체계화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한국미용사의 이해가 깊게 될 것이며 학문으로서 미용학문이 자리 잡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사료된다.
한국 전통 헤어스타일은 이론적으로나 실재적으로 객관화하여 머리모양을 지칭한 용어가 부족하여 분류기준을 명확히 하고 헤어스타일의 유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인의 시각으로 전통 헤어스타일링 기법과 모양을 정리분석하고 유형별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정리한 개념과 용어를 바탕으로 헤어스타일링 기법을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유형별 헤어스타일을 분석하고 각 유형에 따른 조형적 특성을 현대적 조형지각심리를 활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연구문제는 한국인의 전통 헤어스타일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관련 용어정리를 한다. 선행연구와 헤어스타일 관련 용어정리를 통해 기본적인 유형과 분류체계를 제시한다. 분석된 헤어스타일의 유형별 조형성을 현대적 스타일링 기법을 기준으로 분석한다. 유형별 헤어스타일을 특성에 대하여 구체적인 시각 자료를 제시하고 한국 전통 헤어스타일의 체계를 제시한다. 연구방법과 범위는 선사시대부터 1910년 서구식 현대 헤어스타일이 등장하기 전까지이며 문헌 분석 범위로는 국어사전, 복식사전, 어원사전, 역사사전 등 사전류를 활용하여 용어를 정리, 분석하고자 한다. 미술사, 한국사, 복식 관련 문헌에서 헤어스타일에 대한 내용을 정리 분석한다. 학위논문, 학술지 연구 논문을 선행연구로 분석하고 시각적 자료 분석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자료를 최대한 많이 이용하고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자료는 최소로 제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 전통 헤어스타일에 관한 연구는 가장 기본적인 정리법으로 분석하였을 때 내린머리와 묶은머리와 땋은머리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내린머리는 풀어헤친다는 의미의 피발(被髮)이며 묶은머리는 묶는다는 의미의 결발(結髮)이며 땋은머리는 땋거나 엮는다는 의미의 편발(編髮)이라고 한다. 헤어스타일을 두상의 고정위치와 선의 방향에 의해 추, 계, 총, 편, 환, 피로 분류하였다. 추(椎)는 몽치추로 두정부에 고정하여 상투 튼 모양이 추와 같다 하여 추계라 한다. 추계는 두정부에 작고 낮게 만드는 남자의 머리와 크고 높게 만들어 화려하게 치장하는 여자의 머리로 나눌 수 있으며 추의 개수는 1-2개의 형태로 나타난다. 남녀 성인이 주로 하는 헤어스타일이었다. 계(笄)는 앞머리가 중간에 가르마를 타고 흐트러짐 없이 좌우로 곱게 빗어 머리 뒤에 묶고 땋아서 끝은 댕기로 묶은 후 머리를 오른쪽으로 잡아당겨 댕기가 보이게 타원형을 만들고 댕기 밑을 지나게 비녀를 꽂아서 쪽머리를 고정시키는 형태이다. 결혼한 기혼자의 머리이며 가체금지령 이후에 주로 나타나는 머리로서 첩지의 여부, 쪽의 개수, 낭자의 수와 낭자의 짧거나 긴 상태에 따라 헤어스타일이 다양하게 불려졌다. 편(編)은 땋거나 엮어서 헤어스타일을 만드는데 미혼여자는 머리를 땋아 뒤통수에 서리고 한 가닥을 드리워 꾸미며, 시집간 여자는 나누어 두 가닥으로 만들어 머리위에 서렸다. 미혼자는 남녀 모두가 하는 머리였으며 기혼자는 얹은머리, 둘레머리, 트레머리로 가체금지령에 금지 대상머리였으며 화려하고 크고 거대하게 표현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었던 헤어스타일이다. 총(總)은 머리털을 뿔모양으로 묶어 너무 화려하거나 크게 하지 않도록 하였다. 총각은 2개를 주로 하고 여아는 기라 하여 3개의 기를 만들었고 4개 이상의 헤어스타일도 유물에 나타난다. 환(環)은 땋은 머리를 머리둘레를 감싸며 감는 머리형을 말한다. 한 갈래로 땋느냐 두 갈래로 땋느냐에 따라 헤어스타일은 다르게 보이고 가체의 사용여부에 따라 크고 풍후한 헤어스타일이 표현되었다. 한국인의 헤어스타일을 사회문화적 시각과 용어로서의 의미로 연구하였지만 앞으로 한국인의 헤어스타일을 심리적, 미술사적, 미학, 사학, 정치사적으로 체계화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한국미용사의 이해가 깊게 될 것이며 학문으로서 미용학문이 자리 잡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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