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어휘학습 현황을 분석하고, 현재 사용하는 어휘학습 전략의 활용 정도와 양상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효과적인 어휘학습 전략의 지도 방법을 연구하는데 있다. 성공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학습의 자율성 습득을 위하여 어휘학습 전략을 지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어휘학습 전략과 어휘 지도 방법을 고려한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통해 어휘학습 전략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연구 도구를 통하여 고등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어휘학습 전략 및 지도 방향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현장 관찰,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어휘전략 지도를 중점으로 하는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어휘학습 현황을 분석하고, 현재 사용하는 어휘학습 전략의 활용 정도와 양상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효과적인 어휘학습 전략의 지도 방법을 연구하는데 있다. 성공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학습의 자율성 습득을 위하여 어휘학습 전략을 지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어휘학습 전략과 어휘 지도 방법을 고려한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통해 어휘학습 전략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연구 도구를 통하여 고등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어휘학습 전략 및 지도 방향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현장 관찰,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어휘전략 지도를 중점으로 하는 교수 모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습전략에 대한 인식을 현장 관찰하였다. 더불어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학습자가 사용하는 어휘 학습 전략의 종류와 정도를 알아보고 성공적인 어휘학습을 위해 중요한 전략 및 지도방안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다수의 고등학생들은 영어를 학습할 때 어휘가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영어 학습시간의 평균 1/3 정도를 어휘학습에 투자한다. 그러나 어휘를 학습할 때 사용하는 도구와 그 사용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개별학습 시 원서로 된 소설이나 미국드라마와 같이 진정성 있는 학습 컨텐츠를 사용할지라도, 어휘를 학습할 때 한영/영한사전을 통한 개별 의미 확인 또는 단어장을 통한 암기법과 같은 매우 한정적인 방식에 의존한다.
둘째, 고등학생들이 어휘를 학습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습 전략은 단어장 사용이며, 대부분 스스로 단어시험을 보며 어휘 학습을 한다. 이는 어휘의 반복적 학습의 효과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기 보다는 특정 인지전략과 상위인지 전략에 집중적으로 의존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어휘를 학습의 목적이자 대상으로써 다양한 활동을 하기보다는 듣기와 읽기 활동에서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수단으로써 어휘를 학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성공적인 어휘학습을 위해서 가장 중요시되는 전략은 말하기 또는 쓰기를 통해 문장 속에서 어휘를 직접 사용해 보는 전략과 반복적으로 말하고 쓰는 전략이다. 이는 사전의 사용, 문맥을 통한 의미 추측, 단어장 사용하기 등과 같은 고등학생들이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어휘학습 전략과는 차이가 있으며, 주로 생산적 어휘학습 방식과 관련이 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말하기와 쓰기 활동 및 그 평가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성공적인 어휘학습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어휘학습 전략을 중심으로 한 교수 모형에 대하여 유용도, 만족도 및 효과성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 인식을 보여주었다. 전반적으로 어휘학습 전략의 명시적 지도가 개별 학습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난이도 측면에서 약 1/4의 학습자가 대체로 어렵다고 답했다. 이는 생산적 어휘 활동의 비중이 높아 부담이 되거나 시험과의 연관성이 적다고 생각되기 때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어휘학습 전략의 지도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교실 수업에서의 측면과 연구 방법적인 측면에서 제언하고자 한다.
우선 교실 수업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사전을 사용하는 것을 영어 학습의 도구적 측면에서만 생각하지 않고 학습의 대상이자 과정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겠다. 이로써 학습자가 사전에 나와 있는 한글 의미만을 찾아보는 것이 아닌 그 어휘와 관련된 다양한 어휘정보를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영영사전을 사용하는 것 역시 어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겠다.
둘째, 듣기 및 읽기 활동에서 어휘를 지도할 때 내용의 해석과 이해에 치중하기보다 어휘학습 전략을 지도하는 동시에 생산적 어휘학습 활동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학습 만족을 더욱 높일 수 있겠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가 어휘를 다양한 문맥과 함께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어휘의 양을 제한하고 학습자가 발화를 준비하는데 충분한 시간으로 주는 등 학습자가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셋째, 어휘실력의 향상을 위한 방법을 단지 스스로의 꾸준한 노력, 반복 및 기억에만 한정시키지 않고, 의사소통적으로 어휘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전략 방식을 장려할 필요가 있겠다. 원어민과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통한 어휘학습이 어려운 EFL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를 소개하고, 이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상호작용을 통해 어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겠다.
연구 방법적인 측면에서 Schmitt(1997)의 어휘학습 전략 중 단일어․이중어 사전의 사용과 관련한 전략을 좀 더 세분화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로써 교사가 학습자의 좀 더 정확한 어휘학습 전략을 파악하고 부족한 전략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상위인지전략에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와 같은 더욱 진전된 도구를 모색하고 사용하는 전략을 추가함으로써 의사소통적으로 어휘를 사용하며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의 어휘학습 현황을 분석하고, 현재 사용하는 어휘학습 전략의 활용 정도와 양상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효과적인 어휘학습 전략의 지도 방법을 연구하는데 있다. 성공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학습의 자율성 습득을 위하여 어휘학습 전략을 지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어휘학습 전략과 어휘 지도 방법을 고려한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통해 어휘학습 전략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연구 도구를 통하여 고등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어휘학습 전략 및 지도 방향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현장 관찰,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어휘전략 지도를 중점으로 하는 교수 모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습전략에 대한 인식을 현장 관찰하였다. 더불어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학습자가 사용하는 어휘 학습 전략의 종류와 정도를 알아보고 성공적인 어휘학습을 위해 중요한 전략 및 지도방안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다수의 고등학생들은 영어를 학습할 때 어휘가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영어 학습시간의 평균 1/3 정도를 어휘학습에 투자한다. 그러나 어휘를 학습할 때 사용하는 도구와 그 사용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개별학습 시 원서로 된 소설이나 미국드라마와 같이 진정성 있는 학습 컨텐츠를 사용할지라도, 어휘를 학습할 때 한영/영한사전을 통한 개별 의미 확인 또는 단어장을 통한 암기법과 같은 매우 한정적인 방식에 의존한다.
둘째, 고등학생들이 어휘를 학습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습 전략은 단어장 사용이며, 대부분 스스로 단어시험을 보며 어휘 학습을 한다. 이는 어휘의 반복적 학습의 효과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기 보다는 특정 인지전략과 상위인지 전략에 집중적으로 의존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어휘를 학습의 목적이자 대상으로써 다양한 활동을 하기보다는 듣기와 읽기 활동에서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수단으로써 어휘를 학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성공적인 어휘학습을 위해서 가장 중요시되는 전략은 말하기 또는 쓰기를 통해 문장 속에서 어휘를 직접 사용해 보는 전략과 반복적으로 말하고 쓰는 전략이다. 이는 사전의 사용, 문맥을 통한 의미 추측, 단어장 사용하기 등과 같은 고등학생들이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어휘학습 전략과는 차이가 있으며, 주로 생산적 어휘학습 방식과 관련이 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말하기와 쓰기 활동 및 그 평가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성공적인 어휘학습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어휘학습 전략을 중심으로 한 교수 모형에 대하여 유용도, 만족도 및 효과성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 인식을 보여주었다. 전반적으로 어휘학습 전략의 명시적 지도가 개별 학습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난이도 측면에서 약 1/4의 학습자가 대체로 어렵다고 답했다. 이는 생산적 어휘 활동의 비중이 높아 부담이 되거나 시험과의 연관성이 적다고 생각되기 때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어휘학습 전략의 지도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교실 수업에서의 측면과 연구 방법적인 측면에서 제언하고자 한다.
우선 교실 수업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사전을 사용하는 것을 영어 학습의 도구적 측면에서만 생각하지 않고 학습의 대상이자 과정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겠다. 이로써 학습자가 사전에 나와 있는 한글 의미만을 찾아보는 것이 아닌 그 어휘와 관련된 다양한 어휘정보를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영영사전을 사용하는 것 역시 어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겠다.
둘째, 듣기 및 읽기 활동에서 어휘를 지도할 때 내용의 해석과 이해에 치중하기보다 어휘학습 전략을 지도하는 동시에 생산적 어휘학습 활동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학습 만족을 더욱 높일 수 있겠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가 어휘를 다양한 문맥과 함께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어휘의 양을 제한하고 학습자가 발화를 준비하는데 충분한 시간으로 주는 등 학습자가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셋째, 어휘실력의 향상을 위한 방법을 단지 스스로의 꾸준한 노력, 반복 및 기억에만 한정시키지 않고, 의사소통적으로 어휘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전략 방식을 장려할 필요가 있겠다. 원어민과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통한 어휘학습이 어려운 EFL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를 소개하고, 이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상호작용을 통해 어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겠다.
연구 방법적인 측면에서 Schmitt(1997)의 어휘학습 전략 중 단일어․이중어 사전의 사용과 관련한 전략을 좀 더 세분화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로써 교사가 학습자의 좀 더 정확한 어휘학습 전략을 파악하고 부족한 전략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상위인지전략에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와 같은 더욱 진전된 도구를 모색하고 사용하는 전략을 추가함으로써 의사소통적으로 어휘를 사용하며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range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use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the effective instructional approaches for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Most studies have focused on which strategies are most frequently used or how the strategies are relat...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range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use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the effective instructional approaches for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Most studies have focused on which strategies are most frequently used or how the strategies are related to students' vocabulary ability. However, it is more important to know how to effectively encourage students to use various strategies on their vocabulary learning by analyzing which strategies most students are currently using, why they depend on the strategies, and how effective they believe those strategies are.
For the purpose, three different research tools were used: participant observation, questionnaire survey, and in-depth interview. In addition, an instructional model for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was designed and adapted to a reading class. A total of 30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their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use was analyzed based on a modified version of Schmitt(1997)'s taxonomy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Four main findings of this study are that: (1) even though the high-school students make a good use of authentic materials for their English learning, most of them are not aware of how to effectively study the vocabulary, and they use limited ways of learning vocabulary such as looking up a word in a bilingual dictionary for the L1 meaning, (2) most of the students focus on memorizing individual words and depend on their vocabulary list and self vocabulary tests in order to build vocabulary knowledge, (3) as the most important strategies for successful vocabulary acquisition, most of the students chose productive ways of learning such as writing a sentence with vocabulary to learn, and (4) the students showed positive responses for the instructional model, but some of them showed negative feedback when it comes to the difficulty.
The results suggest that three things as follow. Firstly, teachers need to encourage students to use monolingual and bilingual dictionaries giving attention to various types of vocabulary information such as how the vocabulary can be used in context. It is suggested that students should regard dictionaries as useful materials to study, not a means to use for understanding reading material. Secondly, students need to be encouraged to use vocabulary in their productive language. Concurrently, teachers need to provide comfortable environment, lower the students' affective filter, and lead student active engagement for their productive vocabulary learning. Lastly, students should not limit their vocabulary learning to individual efforts, repetition, or their memory. Instead, teachers need to encourage students to find the ways to use vocabulary in a communicative way by introducing social media.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range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use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the effective instructional approaches for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Most studies have focused on which strategies are most frequently used or how the strategies are related to students' vocabulary ability. However, it is more important to know how to effectively encourage students to use various strategies on their vocabulary learning by analyzing which strategies most students are currently using, why they depend on the strategies, and how effective they believe those strategies are.
For the purpose, three different research tools were used: participant observation, questionnaire survey, and in-depth interview. In addition, an instructional model for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was designed and adapted to a reading class. A total of 30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their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use was analyzed based on a modified version of Schmitt(1997)'s taxonomy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Four main findings of this study are that: (1) even though the high-school students make a good use of authentic materials for their English learning, most of them are not aware of how to effectively study the vocabulary, and they use limited ways of learning vocabulary such as looking up a word in a bilingual dictionary for the L1 meaning, (2) most of the students focus on memorizing individual words and depend on their vocabulary list and self vocabulary tests in order to build vocabulary knowledge, (3) as the most important strategies for successful vocabulary acquisition, most of the students chose productive ways of learning such as writing a sentence with vocabulary to learn, and (4) the students showed positive responses for the instructional model, but some of them showed negative feedback when it comes to the difficulty.
The results suggest that three things as follow. Firstly, teachers need to encourage students to use monolingual and bilingual dictionaries giving attention to various types of vocabulary information such as how the vocabulary can be used in context. It is suggested that students should regard dictionaries as useful materials to study, not a means to use for understanding reading material. Secondly, students need to be encouraged to use vocabulary in their productive language. Concurrently, teachers need to provide comfortable environment, lower the students' affective filter, and lead student active engagement for their productive vocabulary learning. Lastly, students should not limit their vocabulary learning to individual efforts, repetition, or their memory. Instead, teachers need to encourage students to find the ways to use vocabulary in a communicative way by introducing social medi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