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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의 임상의학입문(ICM)에 있어 포트폴리오의 활용
Implementation of portfolios in the ICM (Introduction to Clinical Medicine) for medical education 원문보기


유동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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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의학교육과정은 의과대학 졸업생이 졸업 후 갖추어야 할 기본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와 환자가 요구하는 능력 위주로 편성된 진료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의사로서 준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동기부여(motivation)가 중요하며, 평생교육, 성인학습으로 학생들의 학습능력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발전할 수 있도록 기본의학교육과정이 설계되어야 한다는 성과바탕의학교육(outcome-based curriculum)으로 의학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이 변화되어 왔다. 이러한 성과는 지식, 술기 및 태도의 모든 영역에서의 역량들을 의미하며 학습과 평가의 내용과 방법을 각 단계 별로 구성하여 제시하게 된다. 한편 임상술기 능력의 행동학적 특성은 초보(novice)수준부터 장인(master)수준으로까지의 점진적인 향상, 임상맥락 중심 수행, 수행대상과의 상호작용 등을 들 수 있으며, 의과대학 교육과정에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조기임상노출, 실습중심 학습, 임상실습지도(preceptor),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paradigm of medical education has changed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a student-centered, systemic, integrated, problem-based and outcome-oriented approach. E University Medical School, in accordance with the pedagogical strategy of early clinical exposure and systemic curriculum,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동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학과
지도교수 한재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 21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29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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