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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찰도구로서 e-포트폴리오 활성화를 위한 연구: 경희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A Research on e-portfolio as a Learning Tool: A Case Study of Kyung Hee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495 - 506  

강인애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  유승현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  강연경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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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사이 많은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학습포트폴리오는 학생의 학업 과정 및 산출물을 자료화하여 학업이력을 관리하고, 나아가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기르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를 웹상에서 제공할 경우, e-포트폴리오라고도 불린다. 그러나 대부분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기대한 만큼 활발하게 활용 되고 있지 않으며, 관련 선행연구들도 대부분 소수 학생 사례 중심이거나 학습포트폴리오의 장단점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좀 더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활용 사례를 분석하여, 학습 포트폴리오를 학습도구로서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총 289명의 경희대학교 학부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경희대학교 e-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e-포트폴리오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학생들의 e-포트폴리오에 올라와 있는 '성찰저널'와 '참여 만족도 설문지'를 분석 자료로써 활용하였다. 그 결과에 따르면, 학생 대부분이 e-포트폴리오를 학습도구로는 활용하고 있지만, e-포트폴리오가 좀 더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시스템 및 운영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참여 학생들의 요구사항과 국내외 대학에서 운영되는 e-포트폴리오 사례를 참조하여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개선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두고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rtfolio has recently come to gain more attention from school as an alternative evaluation tool and a self-reflective learning tool for learning. After literature reviews about the case studies on the use of portfolio in higher education including both universities in Korea and abroad, this stud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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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교수자 입장의 평가도구로서보다는 학습자 입장의 학습성찰도구로서의 포트폴리오의 역할에 중점을 둘 경우, 포트폴리오를 ‘학습 포트폴리오’라는 용어로도 사용하고 있다. 그 외에 온라인에서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e-포트폴리오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에 본문에서는 학습포트폴리오와 e-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다음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인 경희대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e-포트폴리오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과연 이것이 학습성찰도구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좀 더 활성화하려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입장에서는 학습평가도구이지만, 학습자 입장에서는 학습성찰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경희대학교 학부교육에 적용,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실제로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 활용을 더욱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발전 방향을 살펴보려고 하였다.
  • 이상의 학생 대상의 설문조사와 성찰저널 내용 분석결과를 통해 학습포트폴리오를 좀 더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다. 여기에 여러 국내외 포트폴리오 사례연구 결과를 종합한 결과를 덧붙여, 경희대학교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e-포트폴리오 활용을 좀 더 활성화하는 방안을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학습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여기에 이미 국내외적으로 앞서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덧붙여 본래 의도한 바대로 학생입장에서나 운영하는 학교 측 입장에서 모두 좀 더만족스럽게 활용하고 나아가 더욱 활성화되는 방안을 제공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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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교육 전반에 걸쳐 포트폴리오의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렇듯 학교교육 전반에 걸쳐 포트폴리오의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자신의 교수학습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고, 학업과정 전체에 대한 이력을 스스로 관리하며, 자신의 학습과정을 돌아보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4].
학습 결과와 더불어 학습과정을 동시에 보는 평가방법으로 무엇이 있나요? 요사이 교육에서는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을 강조하면서, 학습결과뿐만 아니라 학습과정도 포함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리고 학습 결과와 더불어 학습과정을 동시에 보는 평가방법으로써 포트폴리오(portfolio)가 있으며, 현재 초·중등 교육은 물론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 대안적 또는 보완적 평가방법의 하나로써 활용되고 있다[1]. 특히 대학교육 이상의 고등교육과정에서는 포트폴리오를 도입하여 교수자의 경우, 교수활동의 체계적 관리뿐만 아니라, 수업개선을 위한 형성적 평가방법으로 교수 포트폴리오를 활용하고 있으며, 학생의 경우에는 학생 스스로 학습결과를 효율적 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하고 있다[2].
포트폴리오를 웹상에서 작성하는 것인 e-포트폴리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런 e-포트폴리오의 장점은 학생들이 단순한 자료의 모음인 스크랩북 수준에서 수집한 자료를 유목화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학업성과에 대한 표현을 촉진 시키고,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학습과정을 표현하는데 자기만의 개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할 수 있으며, 나아가 다른 학습자(또는 교수자)와의 활동 및 결과 공유에 따른 피드백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학습에 더욱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역할을 하게 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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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조한무,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1998. 

  2. 최미나, 노혜란, 김명숙, “대학교육에서의 e-교수학습 포트폴리오 개념적 프레임웍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2호, pp.147-165, 2005. 

  3. 유인근,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62-72, 2007. 

  4. 신선경, “자기 설명력을 갖춘 공학인 양성을 위한 학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 제16권, 제1호, pp.13-14, 2009. 

  5. 남금천, “경제학과 학생평가에 있어서의 포트폴리오의 의미와 그 활용방안”, 大眞論叢, 제9권, pp.145-164, 2001. 

  6. 이영석, 이정화,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2000. 

  7. 김옥선, 김춘동, “교육학:웹 2.0과 외국문화교육-문화 e-포트폴리오의 설계를 중심으로 1”, 독일어문학, 제44권, pp.351-372, 2008. 

  8. 박성희, 배상확, “학습포트폴리오를 적용한 대학생의 학습역량에 대한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1-21, 2008. 

  9. H. C. Barrett, “Strategic questions: What to consider when planning for electronic portfolios”,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Vol.26, No.2, pp.6-13, 1998. 

  10. 김상수, 김영학, “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e-포트폴리오 설계 및 활용 교육”, 한국콘텐츠학회지, 제8권, 제5호, pp.260-267, 2008. 

  11. 손유진, 황해익, “온라인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활용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력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pp.217-235, 2005. 

  12. 전은화, 류완영, “e-포트폴리오 학습 환경에서 활동 인식 지원 도구의 설계 기반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1호, pp.187-214, 2009. 

  13. Douglas Love, Gerry Mckean, Paul Gathercoal, "Portfolios to Webfolios and Beyond: Levels of Maturation" , Educause Quarterly, Vol.2, 2004. 

  14. 홍경선, “성찰게시판을 활용한 학습자중심 수업평가 방안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449-471, 2007. 

  15. I. Beveridge, “Teaching your students to think reflectively: The case of reflective journals,"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Vol.2, No.1, pp.33-43, 2009. 

  16. D. A. Kolb, Experiential learn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4 

  17. 박선희, 최미나, 이승기,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가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5-14, 2008. 

  18. 강인애, 정은실, “‘성찰저널(Reflective Journal)'이 지닌 교육적 의미에 대한 탐구: 대학에서의 수업사례”,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2호, pp.93-117, 2009. 

  19. 김찬종, 오필석, 오영선, 박영신, “포트폴리오 체제를 적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소집단 내 상호작용 참여 양상과 포트폴리오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5권, 제7호, pp.837-848, 2005. 

  20. 한중근, “보다 나은 학생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하여-경진대회 심사결과를 토대로”, 공학교육, 제16권, 제1호, pp.15-18, 2009. 

  21. http://www.daegu.ac.kr/ 

  22. http://portfolio.psu.edu/ 

  23. http://www.rose.hulman.edu/REPS/ 

  24. http://www.career.fsu.edu/portfolio/ 

  25. Johns Hopkins University Eportfolio Task Force, Assessing th Future: Eportfolios at Honhs Hopkins, 2009. 

  26.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2009-2학기 프로그램 운영 보고서, 2009. 

  27. http://www.edpo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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