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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및 평가관리를 위한 e-포트폴리오의 구축과 활용
e-Portfolios for Learning and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6 no.1, 2014년, pp.7 - 10  

김경지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rtfolios have gained attention in medical education as a tool for promoting student learning and assessment since Miller's call for better tools for asses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ies. This paper reviews the development and use of e-portfolios for promoting learning and assessment in med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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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스템에서는 개별 학생에 대한 모든 평가 데이터가 축적이 되고 그 결과를 요약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추적하고 동시에 일정 시점에서의 자세한 평가결과를 접근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다. 그 예로 주기적으로 실시된 평가의 성적을 그래프를 표시하여 학업성취도의 추이를 파악하여 향후 학업성취도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정보를 제시한다. 또한 본 그래프에서 특정 시점의 평가결과가 표시된 지점을 클릭하면 그 평가 데이터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제공된다.
  • 이러한 자료는 평가를 담당할 교수가 학생의 학습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피드백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또한 제시된 수기 항목별로 수행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본인이 무엇을 배웠고 그 학습이 어떻게 진행되었고 무엇을 더 배워야 할지에 대해 성찰을 작성하도록 한다. 본 실습과목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은 제시된 지식 및 술기 학습항목에 대해 일정 점수 이상을 달성해야 한다.
  • , 2012). 본 시스템에서는 개별 학생에 대한 모든 평가 데이터가 축적이 되고 그 결과를 요약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추적하고 동시에 일정 시점에서의 자세한 평가결과를 접근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다. 그 예로 주기적으로 실시된 평가의 성적을 그래프를 표시하여 학업성취도의 추이를 파악하여 향후 학업성취도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정보를 제시한다.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e-포트폴리오의 도입을 위해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의학교육에서 e-포트폴리오의 구축 및 활용의 국내외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적 상황에서 e-포트폴리오의 도입과 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은 외과실습에서 습득해야 할 지식(총 30여 개의 항목) 및 술기(20여 개의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학생들은 e-portfolio에 제시된 지식 측면의 각 학습성과 목록별로 학습 여부를 체크하고 학습성과를 달성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자료를 함께 첨부하여 기록한다. 이러한 자료는 평가를 담당할 교수가 학생의 학습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피드백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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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포트폴리오는 기존 포트폴리오의 어떤 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용되는가? 이와 더불어, Azer (2008)는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교육이 분석, 종합, 평가, 해석 등 비판적 사고 능력을 위해 필요한 능력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교육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종이 기반의 포트폴리오는 방대한 분량의 문서를 보관하고 관리해야 하는 운영상의 불편함이 있으며 교육에서 인터넷의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대부분의 문서가 전자형태로 존재하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이런 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는 문자 외의 하이퍼링크, 멀티미디어의 요소를 포함할 수 있도록 웹 기술을 활용한 e-포트폴리오가 주로 이용되고 있다(van Tartwijk & Driessen, 2009).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포트폴리오는 학생이 학습한 과정과 그 결과, 그리고 이에 대한 성찰의 기록물들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한 자료의 모음집을 의미한다. 교육분야에서 포트폴리오 개념은 초등교육부터 전문성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교육까지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다.
포트폴리오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가? 포트폴리오는 실제 진료현장에서의 수행을 평가하는 방법으로서뿐만 아니라 경험을 통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여 현재에는 북미와 유럽국가를 중심으로 많은 의과대학에서 실행되고 있다.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주로1) 학습성과에 대한 증거물의 데이터베이스, 2) 형성평가를 위한 학생에 대한 학습지도와 피드백, 3) 진급 등의 결정을 위한 학습자의 역량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총괄평가를 위해 활용된다(Challis,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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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zer, S. A. (2008). Use of portfolios by medical students: significance of critical thinking. Kaohsiung J Med Sci, 24(7), 361-366. 

  2. Bashook, P. G., Gelula, M. H., Joshi, M., & Sandlow, L. J. (2008). Impact of student reflective e-portfolio on medical student advisors. Teach Learn Med, 20(1), 26-30. 

  3. Buckley, S., Coleman, J., Davison, I., Khan, K. S., Zamora, J., Malick, S., … Sayers, J. (2009). The educational effects of portfolios on undergraduate student learning: a Best Evidence Medical Education (BEME) systematic review. BEME Guide No. 11. Med Teach, 31(4), 282-298. 

  4. Challis, M. (1999). AMEE medical education guide no.11 (revised): portfolio-based learning and assessment in medical education. Med Teach, 21(4), 370-386. 

  5. Dannefer, E. F., & Henson, L. C. (2007). The portfolio approach to competencybased assessment at the Cleveland Clinic Lerner College of Medicine. Acad Med, 82(5), 493-502. 

  6. Driessen, E. W., Muijtjens, A. M., van Tartwijk, J., & van der Vleuten, C. P. (2007). Web- or paper-based portfolios: is there a difference? Med Educ, 41(11), 1067-1073. 

  7. Driessen, E. W., van Tartwijk, J., Govaerts, M., Teunissen, P., & van der Vleuten, C. P. (2012). The use of programmatic assessment in the clinical workplace: a Maastricht case report. Med Teach, 34(3), 226-231. 

  8. Im, S. (2013, November). The medic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at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Paper presented at the symposium on developing and implementing medical education system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medical education. Daegu: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9. Kim, K.-J. (2013, November). Strategies for developing and implementing medic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medical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symposium on developing and implementing medical education system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medical education. Daegu: Yeungnam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10. Kim, J. S., Ho, S. H., & Lee, J. (2006).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based portfolio assessment system for a family medicine residency program in Korea. Korean J Med Educ, 18(3), 259-269. 

  11. Miller, G. E. (1990). The assessment of clinical skills/competence/performance. Acad Med, 65(9 Suppl), S63-S67. 

  12. Sanchez Gomez, S., Ostos, E. M., Solano, J. M., & Salado, T. F. (2013). An electronic portfolio for quantitative assessment of surgical skills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BMC Med Educ, 13, 65. 

  13. Tripp, S. D., & Bichelmeyer, B. (1990). Rapid prototyping: an alternative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Educ Technol Res Dev, 38(1), 31-44. 

  14. Toro-Troconsis, M., & Hemani, A. (2009). E-portfolios evaluation report. London: Faculty of Medicine, Imperial College. 

  15. Van der Vleuten, C. P., & Schuwirth, L. W. (2005). Assessing professional competence: from methods to programmes. Med Educ, 39(3), 309-317. 

  16. Van der Vleuten, C. P., Schuwirth, L. W., Driessen, E. W., Dijkstra, J., Tigelaar, D., Baartman, L. K., & van Tartwijk, J. (2012). A model for programmatic assessment fit for purpose. Med Teach, 34(3), 205-214. 

  17. Van Tartwijk, J., & Driessen, E. W. (2009). Portfolios for assessment and learning: AMEE guide no. 45. Med Teach, 31(9), 79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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