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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를 활용한 언어중재가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현정 (원광대학교 자연치료요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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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살아가면서 많은 문제를 경험하게 되며 그 문제를 언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황 이해능력, 인과관계 파악능력, 의문사 ‘왜, 어떻게’를 이해하는 능력,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능력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언어능력의 저하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언어문제해결 능력 또한 낮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 전달력이 뛰어나고 이해하기가 쉬운 만화를 지적장애 아동에게 적용하여 만화가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언어연령이 5세와 6세인 지적장애아동 각각 4명 씩 총 8명을 선정하여 연구자가 제작한 2컷 만화를 이용하여 주 2회씩 총 20회기의 언어치료를 실시하였다. 각 아동의 언어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실험자가 만화를 이용해 만든 질문지와 표준화된 검사인 언어문제해결력검사를 이용하여 사전, 사후,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처리는 반복측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s experience a lot of problems in life. To solve such problems linguistically, they need situation understanding, ability grasping causal relationship, ability to understand interrogative 'why' and 'how' and ability to find solution. But because of lack of linguistic ability, children with in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정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자연치료요법학과
지도교수 최은아,문성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 7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32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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