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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 유형에 따른 공연 관람 구매 의사와 관객 개발전략 원문보기


정순규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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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1990년대부터 경제규모의 확대와 주 5일 근무제의 시행으로 국민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레저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게 고조되고 있다. 게다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민은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공연장을 찾기 시작하면서 그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해마다 평균 48개의 공연시설을 개관하게 되었다.
과거 연구논문은 공연 품질 그리고 극장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공연 관람 후 피드백에 대한 재구매의 연구에 그치고 있다.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접근법은 연구되지 않고 있으며 과학적으로 검증되어 있지 않다. 공연서비스를 고객중심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관객이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관객의 유형을 파악하고 관객개발을 통해 관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관객이 공연 관람을 하기 위하여 구매 의사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수집된 표본에 대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interest on leisure has significantly increased as national income level and free time have improved through economic development since 1990, and implementation of 5 Workdays system. Furthermore, as 20’s century began, people started to visit theaters as a part of leisure activity, and a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순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지도교수 권혁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i, 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73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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