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일 공연 만족과 공연장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What is the Factors Influencing on Performance Satisfaction and Revisit to Performance Hall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47 - 54  

곽준식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 예술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공연장을 방문하고 있다. 더욱이 한류열풍으로 인해 문화, 예술 관련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화콘텐츠 관련 분석은 많이 진행되었지만 문화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연장 만족도나 재방문 의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공연관람객을 대상으로 공연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한국과 일본의 공연장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한국은 공연 시설물이나 고객응대서비스가 공연장 만족도를 통해서만 공연장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친 반면, 일본은 고객응대서비스가 재방문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공연만족을 통해 간접적으로 공연장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런 차이가 나타나는 구체적인 이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increasing consumption of arts and culture, many people are visiting theater or concert hall. moreover K-culture led to boom in arts and culture but previous researches focused on analysis of culture contents on the other hand satisfaction of performance hall and revisit intention is minusc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연관람자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의 경우에는 주로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일본은 학생보다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연시설물이 고객서비스, 공연만족, 공연장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한국과 일본관람객들을 상대로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공연장의 시설이 점차 좋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공연물의 시설은 한국과 일본 모두 고객응대서비스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하드웨어로서의 공연장 시설은 공연만족도과 공연장재방문뿐만 아니라 공연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고객응대서비스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고객을 대상으로 공연장환경과 고객응대서비스가 공연 만족도와 공연장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4%에 그쳐 다양한 콘텐츠 개발뿐 아니라 공연장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3].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연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한국과 일본으로 나누어 비교 검증한 후 공연장에 대한 매력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H2b. 고객응대서비스는 공연장재방문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공연장 시설은 공연만족도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공연장 시설은 공연장재방문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콘텐츠는 무엇인가? 문화콘텐츠는 문화(Culture)와 콘텐츠(Contents)을 결합한 것으로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생산, 전달, 유통되는 상품뿐만 아니라 창작물의 수집, 가공을 통해 재생산되거나 상품화된 모든 결과물을 포함한다. 국내문화콘텐츠산업은 2010년 3조 5,779억에서 2013년에는 4조 983억원으로 증가했고,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도 2012년 1조 6,909억 달러에서 2016년 2조 1,201억 달러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2]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는 출판 (3,561억 달러), 영화(879억 달러), 게임(627억 달러), 음악(511억 달러), 애니메이션(148억 달러), 만화(62억 달러) 순인 반면, 국내는 출판산업(20조 8,188억 원), 게임산업(9조 7525억원), 음악산업(4조 1,726억원), 영화산업(4조 1,747억원), 만화산업(7,152억원), 애니메이션산업(5,107억원)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편 문체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2015 공연예술실태조사를 발표하였는데 2014년 국내 공연시설의 수는 2007년 662개에서 2014년 1,034개로 꾸준히 증가했고, 공연시설 종사자 수도 1만 2,669명으로 전년 대비 7.
Kano et al.이 제시한 서비스 요인엔 무엇이 있는가? 한편 Kano et al.[5] 는 서비스 요인을 주요 품질요인(매력적 품질요인, 일원적 품질요인, 당연적 품질요인)과 잠재적 품질요인(무관심 품질요인, 역품질 요인)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여기서 매력적 품질 요인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해도 불만으로 이어지지 않은 요인을 말하고, 일원적 품질요인은 만족도가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에 비례해 증가하는 요인을 말하며, 당연적 품질요인은 고객이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최소한의 품질요인을 말한다.
Hume and Mort는 공연장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Hume and Mort[7]는 공연 자체의 질을 핵심 서비스질(Core service quality)이라 했고, 주변 환경과 시설을 주변적 서비스 질(Peripheral service quality)로 구분한 후 이 두 개의 서비스 질이 환기된 정서(appraisal emotion)와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를 통해 만족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과 KOTRA, 2015년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016.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년 콘텐츠산업백서, 2013. 

  3. 문화체육관광부, 2015 공연예술실태조사, 2016. 

  4.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5. N. Kano, N. Seraku, F. Takahashi, and S. Tsuji, "Attractive quality and must be quality," The Journal of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Vol.14, No.2, pp.39-48, 1984. 

  6. 박성민, 김채복, "Kano 모형과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를 이용한 공연장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85-208, 2016. 

  7. M. Hume and G. S. Mort, "The consequence of appraisal emotion,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 in the performing art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4, No.2, pp.170-182, 2010. 

  8. 송은아, "공연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9-23, 2012. 

  9. 김선정,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장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150-158, 2011. 

  10. 강미선, "무용 공연 환경이 공연 관람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1권, 제5호, pp.49-57, 2002. 

  11. 이정학, 권금향, "공연마케팅 5P 요인이 국제 무용페스티벌 관람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5권, 제6호, pp.207-218, 2004. 

  12. 김유리, "공연장 브랜드 파워가 티켓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예술의 전당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제22권, 29-58, 2012. 

  13. 남정미, 유소이, "공연장 및 예술단체에서 제공하는 SNS 품질특성이 고객만족, 구전의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경영연구, 제27권, pp.51-74, 2016. 

  14. F. F. Reichheld and W. Jr. E. Sasse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No.5, pp.105-111, 1990. 

  15.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2, pp.74-94, 1988. 

  16. M. A. Eastlick, S. L. Lotz, and P. Warrington, "Understanding Online B-to-C Relationships: An Integrated Model of Privacy Concerns, Trust, and Commit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 pp.877-886, 2006. 

  17. 우종필,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출판사,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