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47 - 54
Today, increasing consumption of arts and culture, many people are visiting theater or concert hall. moreover K-culture led to boom in arts and culture but previous researches focused on analysis of culture contents on the other hand satisfaction of performance hall and revisit intention is minuscu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화콘텐츠는 무엇인가? | 문화콘텐츠는 문화(Culture)와 콘텐츠(Contents)을 결합한 것으로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생산, 전달, 유통되는 상품뿐만 아니라 창작물의 수집, 가공을 통해 재생산되거나 상품화된 모든 결과물을 포함한다. 국내문화콘텐츠산업은 2010년 3조 5,779억에서 2013년에는 4조 983억원으로 증가했고,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도 2012년 1조 6,909억 달러에서 2016년 2조 1,201억 달러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2]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는 출판 (3,561억 달러), 영화(879억 달러), 게임(627억 달러), 음악(511억 달러), 애니메이션(148억 달러), 만화(62억 달러) 순인 반면, 국내는 출판산업(20조 8,188억 원), 게임산업(9조 7525억원), 음악산업(4조 1,726억원), 영화산업(4조 1,747억원), 만화산업(7,152억원), 애니메이션산업(5,107억원)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편 문체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2015 공연예술실태조사를 발표하였는데 2014년 국내 공연시설의 수는 2007년 662개에서 2014년 1,034개로 꾸준히 증가했고, 공연시설 종사자 수도 1만 2,669명으로 전년 대비 7. | |
Kano et al.이 제시한 서비스 요인엔 무엇이 있는가? | 한편 Kano et al.[5] 는 서비스 요인을 주요 품질요인(매력적 품질요인, 일원적 품질요인, 당연적 품질요인)과 잠재적 품질요인(무관심 품질요인, 역품질 요인)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여기서 매력적 품질 요인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해도 불만으로 이어지지 않은 요인을 말하고, 일원적 품질요인은 만족도가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에 비례해 증가하는 요인을 말하며, 당연적 품질요인은 고객이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최소한의 품질요인을 말한다. | |
Hume and Mort는 공연장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Hume and Mort[7]는 공연 자체의 질을 핵심 서비스질(Core service quality)이라 했고, 주변 환경과 시설을 주변적 서비스 질(Peripheral service quality)로 구분한 후 이 두 개의 서비스 질이 환기된 정서(appraisal emotion)와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를 통해 만족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과 KOTRA, 2015년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년 콘텐츠산업백서, 2013.
문화체육관광부, 2015 공연예술실태조사, 2016.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N. Kano, N. Seraku, F. Takahashi, and S. Tsuji, "Attractive quality and must be quality," The Journal of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Vol.14, No.2, pp.39-48, 1984.
박성민, 김채복, "Kano 모형과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를 이용한 공연장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85-208, 2016.
M. Hume and G. S. Mort, "The consequence of appraisal emotion,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 in the performing art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4, No.2, pp.170-182, 2010.
송은아, "공연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9-23, 2012.
강미선, "무용 공연 환경이 공연 관람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1권, 제5호, pp.49-57, 2002.
이정학, 권금향, "공연마케팅 5P 요인이 국제 무용페스티벌 관람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5권, 제6호, pp.207-218, 2004.
김유리, "공연장 브랜드 파워가 티켓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예술의 전당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제22권, 29-58, 2012.
남정미, 유소이, "공연장 및 예술단체에서 제공하는 SNS 품질특성이 고객만족, 구전의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경영연구, 제27권, pp.51-74, 2016.
F. F. Reichheld and W. Jr. E. Sasse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No.5, pp.105-111, 1990.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2, pp.74-94, 1988.
M. A. Eastlick, S. L. Lotz, and P. Warrington, "Understanding Online B-to-C Relationships: An Integrated Model of Privacy Concerns, Trust, and Commit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 pp.877-886, 2006.
우종필,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출판사,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