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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공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고객 경험가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 of theater service quality on performance satisfaction : focusing on customer experience value mediation effect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1 no.1, 2018년, pp.181 - 195  

김범석 (전주문화재단 한옥마을 상설공연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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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 경험 가치와 공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변수간에 인과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연구 모형을 도출 하였고, 공연 관람자를 대상으로 실증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직원 친절도, 시설 우수성, 편의성, 부대시설을 독립변수로 정하고, 공연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선정하였으며, 두 변수 간 매개변수로는 고객 경험가치인 문화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공연장 서비스 품질 중 직원 친절도, 시설 우수성, 편의성은 공연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 만족도 간의 고객 경험 가치 매개 효과는 편의성이 문화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변수 모두 완전매개로 나타났고, 직원의 친절도 변수는 문화적 가치에 완전매개, 경제적 가치는 부문매개로 나타났다. 시설 우수성 변수는 문화적 가치에서 부분매개, 경제적 가치에서는 완전매개로 나타났다. 부대시설의 경우 유의성 검정에 실패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객에 대한 편의 제공 서비스는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은 시설과 직원의 친절이 기본적으로 유지되어야 되며, 고객은 공연장으로부터 제공되는 관객 편의적 서비스를 통해 공연에 대한 만족을 더 느끼고 있다는 결론을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공연장은 고객 서비스 및 응대, 티켓의 구매, 환불 방법, 직원의 교육을 철저히 해야 관객이 다시 찾는 공연장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a theater on the customer experience value and performance satisfaction and to test causality between variables. For this purpose, Study model was created from the previous studies and performed a survey with the customer w...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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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연장 이용 고객 및 공연예술 관람 경험자를 실증 분석했고, 공연 만족도에 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으나 한계점들이 있으며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 경험 가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공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 만족도에 고객이 느끼는 경험 가치가 어떠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검정하였다.
  • 본 연구의 가설은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공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두 변수 사이에서 고객 경험 가치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검정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문화적 생활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활용, 타인과의 친밀감 강화 등으로 구분하였고, 경제적 가치는 지불한 금액에 대한 만족, 경제적 지위에 대한 가치, 전문가가 선정한 공연에 대한 이해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2가지 고객 경험 가치가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공연 만족도에 어떠한 매개 효과를 미치는 것인지 분석하고자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가설Ⅱ]를 세워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 경험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연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공연장과 공연 주최사, 공연 제작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 경험 가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공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 만족도에 고객이 느끼는 경험 가치가 어떠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검정하였다. 첫째, 공연장 서비스 품질 중 직원의 친절도는 공연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조사 되었으며, 시설의 우수성은 공연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설 설정

  • H 1. 공연장 서비스 품질은 공연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직원의 친절도는 관람객의 구매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시설의 우수성은 관람객의 구매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편의성은 관람객의 구매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문화적 가치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만족도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 H2-2 : 경제적 가치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만족도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 H2.1 고객 경험가치중 문화적 가치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구매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2.1-1: 문화적 가치는 직원의 친절도와 공연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2.1-2: 문화적 가치는 시설의 우수성과 공연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2.1-3: 문화적 가치는 편의성과 공연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2.1-4: 문화적 가치는 부대시설과 공연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2.2 고객 경험가치중 경제적 가치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구매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것이다.
  • H2.2-1: 경제적 가치는 직원의 친절도와 공연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2.2-2: 경제적 가치는 시설의 우수성과 공연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2.2-3: 경제적 가치는 편의성과 공연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2.2-4: 경제적 가치는 부대시설과 공연 만족도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 1. 공연장 서비스 품질은 공연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공연 예술의 핵심인 작품에 대한 수준과 전문성이 공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공연 작품차원의 요인을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료되며, 다각적 차원으로 연구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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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연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공연장은 공연 예술 작품의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곳으로서 작품 못지않게 공연관람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공연장의 여건은 공연 기획에도 중요한 요건이 되어 공연장 이미지는 자체 브랜드나 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다(박은아, 2014).
공연장 부대시설은 공연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첫째, 공연장 서비스 품질 중 직원의 친절도는 공연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조사 되었으며, 시설의 우수성은 공연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편의성은 공연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공연장 부대시설은 공연 만족도에서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연장 서비스품질과 공연예술 관객의 경험 가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 문화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기로서 문화예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고조되고 있으며, 문화를 통해 정치, 교육, 경제, 환경과 같은 지속가능한 경쟁력 제고를 위해 문화예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예술에 대한 가치가 관객들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국민 모두가 향유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최근 공연예술은 문화예술을 대표하는 종합예술로써 자리 잡고 있으며, 이러한 공연예술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연장 서비스에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공연장 서비스품질과 공연예술 관객의 경험 가치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만족을 극대화하는 실증적이고 구체적인 연구체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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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인숙 (2009), 공연예술관객의 충성도를 위한 활성화 요인분석,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2. 박명숙 (2014), "음악 공연의 서비스 품질과 관계 품질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 15(5), 89-90. 

  3. 박은아 (2011), 공연예술 고객경험가치가 관계품질과 공연기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4. 송필석 (2008), 공연예술 관객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5. 이유재, 이준엽 (2001)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고찰 - KS-SQI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연구, 16(1), 1-26. 

  6. 임연철 (2006), 공연 웹 사이트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연구- 세종문화회관/예술의 전당/LG아트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7. 정옥조, 조송현, 장경로 (2004), "무용공연의 관람환경과 관람지속욕구 및 관람 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 43(3), 549-557. 

  8. 정제윤 (2012), 공연예술서비스의 고객만족과 재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벤처대학원 대학교. 

  9. Anderson, E. W. and M. W. Sullivan(1993),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12(Spring), 125-143. 

  10. Parasuraman, A and D. Grewa(2002),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quality-value-loyalty chai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1), 168-174. 

  11. Parasuraman, A., V. Zeithaml, and L. L. Berry(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12. Parasuraman, A., V. Zeithaml, and L. L. Berry(1988), "SERVQUAL :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13. Parasuraman, A., V. Zeithaml, and Malhotra(2005), "E-S-QUAL :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7, 213-233. 

  14. Sheth,J. N., B. I. Newman, and B. L. Gross(1991), "Why we buy what we buy :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 159-170. 

  15. Sweeney, J. C. and G. N. Soutar(2001), "Consumer perceived value : The development of a multi-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77(2), 203-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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