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문화공간의 예술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기관의 신뢰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문유석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여러 장르의 문화예술을 한 장소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과 시민을 매개하는 거점기관으로 주목받고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대상으로 예술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가 기관의 신뢰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여가시간의 확대와 소비문화의 발달로 인해 문화예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관객의 창출은 예술기관이 그 역할을 완수하기 위한 필수요건이며, 항구적인 관객지원기반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예술교육프로그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4개의 차원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고객의 만족도가 기관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나아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조사항목을 설정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통해 설문문항을 구성하여 충무아트홀과 성남아트센터의 예술교육프로그램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복합문화공간 예술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만족도는 기관의 신뢰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복합문화공간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심리적 만족도는 기관의 신뢰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복합문화공간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사회적 만족도는 기관의 신뢰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복합문화공간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신체적 만족도는 기관의 신뢰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관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는 기관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제언을 도출하였다.
첫째, 복합문화공간은 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구축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복합문화공간은 기관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예술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복합문화공간은 기관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예술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넷째, 복합문화공간은 기관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복합문화공간은 기관의 신뢰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예술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해야 한다. 특히 예술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체계적으로 도입해야 하며, 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의 예술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를 통해 기관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와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복합문화공간은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예술의 창작을 시도하는 범위의 개념을 넘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arts education programs on customer trust and loyalty for arts organizations, dealing with complex cultural spaces that are drawing public attention as base organizations that interconnect regions and citizens by providing opportuniti...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유석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박양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1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75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