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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주부와 전업주부의 자녀가 사용하는 화장품 구매양상과 사용실태
The purchase and Usage of Cosmetics Used by the Children of Working Housewives and Non-working Housewives 원문보기


김현진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향장품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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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현재 저출산문제로 자녀를 적게 낳는 대신 소중하게 키우려는 부모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또한 맞벌이 부모의 증가와 함께 가정의 수입이 높아지면서 부모들이 자녀들 화장품 구매 패턴도 소비자층의 변화와 함께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부터 시작해서 환경적인 영향이나 알레르기 질환을 케어해 줄수 있는 아토피 전용 제품, 천연 유기농 제품둘의 선호도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두 가지의 연구과제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어머니의 연령별, 자녀수, 자녀형태, 주부형태별 구매행태 및 사용실태에 대한 분석이다. 두 번째는 영,유아와 어린이 화장품의 마케팅 및 소비자의 인식도에 대한 분석이다.
특히나 직장주부와 전업주부를 구분하여 이번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내 아이에게 사용하는 제품이다 보니 화장품의 품질이나 안전성을 중요시 하는 부분은 크게 차이가 없었지만 구매장소의 경우 직장주부만 방문판매경로에서 구매한다는 특이한 부분을 발견할수 있었고 제품의 효능적인 부분에서도 전업주부의 경우 자녀가 사용하는 화장품의 효능이 그리 우수하지 않다 라고 생각하는 점을 파악할수 있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영,유아와 어린이 화장품의 사용브랜드는 1위가 수입 브랜드 인 점을 감안해볼 때 국내 브랜드가 수입브랜드 시장을 장악하려면 직장주부의 경우 유통채널적인 부분과 품질의 중요성을 내세워서 접근할 필요가 있고 전업주부의 경우 최근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한다던지 무료 샘플 체험 기회를 늘여 제품의 품질이 좋은 것을 인지하면서 제품을 구매할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판촉 기회를 늘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유아와 어린이 피부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서 출시한다면 좀더 영,유아와 어린이 시장이 성장할수 있지 않을까 예상된다.
본 연구를 통해 전체 응답자의 대부분이 내 아이를 위한 제품의 안전성을 중시하고 또한 더욱더 좋은 제품을 개발해 주길 바라는 응답자들이 많았으며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영,유아와 어린이 화장품 시장성을 재확인하였다. 성인화장품 시장에 비해 크게 성장하는 시장은 아니지만 아이들의 피부 타입에 맞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current low birth rate in Korea, the number of parents having less children and instead raising them more preciously is increasing and in accordance with the increase in both of the parents working, as the household income increases, there is a tendency of parents, along with the change 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향장품학
지도교수 심상수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78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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