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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의 역기능적 사용 척도개발
Dysfunctional use of KaKao talk Scale Development 원문보기


유미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교육학과 상담심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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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의 특정 애플리케이션인 카카오톡을 하면서 역기능적 사용으로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카카오톡은 일종의 모바일 메신저인데 이 메신저를 주고받으며 왕따, 언어폭력, 학교와 가정에서의 일상생활 장애 등의 문제가 나타나는데, 이를 역기능적 사용이라 정의하고 역기능적 사용척도를 개발함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척도개발을 위해 카카오톡을 사용하다 친구와 문제가 생겨 상담을 받은 6명의 중학생을 개별 면접하였고, 면접 시 녹음한 자료는 유목화하여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항을 제작하였고, 제작한 문항의 적절성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로 하여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mart phones recently became more popular, a dysfunctional usage of ‘Kakao Talk’ application among teenagers are known to be socially problematic. Kakao Talk is a type of mobile messenger and when abused, it causes outcast, verbal violence, disruption of usual activity. We defined it as ‘dysfun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미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 교육학과 상담심리
지도교수 김동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78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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