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상호작용 및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Emotion-focused Mother-Children Play Therapy Program on the Interaction and Anger Regul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생애초기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경험으로 형성된 정서반응경향성은 분노를 유발하는 외부자극에 반사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분노조절이 인지적이기 보다는 신경 생리적/정서적 과정에 근거한다는 최근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분노조절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에 부적응적인 분노반응과 상호작용양식을 수정하기 위하여 정서의 경험과 표현에 초점을 둔 정서중심치료에 놀이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통합하여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를 구성,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모-자녀 상호작용과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치료·통제, 사전·사후 설계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분노조절문제로 자발적으로 전문상담기관에 내원한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 아동과 그 어머니 12쌍이었으며, 그 중 7쌍은 치료집단에 5쌍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치료집단에는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10회기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개입을 제공하지 않았다. 개입 프로그램은 안정적이고 수용적인 환경에서 모-자녀가 함께 정서 활성화와 재경험을 통해 자기감을 강화하고 상호작용양식을 재구성하도록 구성하였다. 자료처리는 모-자녀의 상호작용 및 분노조절 측정치에 대해 사전 사후 집단 간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
본 연구는 생애초기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경험으로 형성된 정서반응경향성은 분노를 유발하는 외부자극에 반사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분노조절이 인지적이기 보다는 신경 생리적/정서적 과정에 근거한다는 최근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분노조절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에 부적응적인 분노반응과 상호작용양식을 수정하기 위하여 정서의 경험과 표현에 초점을 둔 정서중심치료에 놀이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통합하여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를 구성,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모-자녀 상호작용과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치료·통제, 사전·사후 설계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분노조절문제로 자발적으로 전문상담기관에 내원한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 아동과 그 어머니 12쌍이었으며, 그 중 7쌍은 치료집단에 5쌍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치료집단에는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10회기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개입을 제공하지 않았다. 개입 프로그램은 안정적이고 수용적인 환경에서 모-자녀가 함께 정서 활성화와 재경험을 통해 자기감을 강화하고 상호작용양식을 재구성하도록 구성하였다. 자료처리는 모-자녀의 상호작용 및 분노조절 측정치에 대해 사전 사후 집단 간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ANOVA)을 시행하였다. 치료집단에 대해서는 모-자녀의 회기 중 상호작용행동 및 분노조절행동을 관찰 평정하여 사례별로 비교하였고, 모-자녀 상호작용(MIM) 평가하여 사전-사후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회기 중 아동의 상호작용 변화를 반영하는 언어적 반응을 사례별로 분석 제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모-자녀 상호작용에서 치료집단 아동과 어머니 모두 유의한 변화를 보였으며, 회기 중 행동관찰에서 애정성 차원의 상호작용이 크게 변화하였다. 사전-사후 MIM 평가에서 양자 모두 긍정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개별 아동의 상호작용에 대한 언어적 반응 분석 결과, 초기단계에서 모에 대한 양가적인 반응, 중기단계에서 분노정서와 일차정서의 표현 및 수용의 교정적 상호작용, 종료단계에서 어머니와 새로운 상호작용으로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나타났다. 둘째, 아동은 분노조절의 자기보고와 행동관찰에서 분노조절이 향상되었다. 아동은 분노통제가 증가되었고, 회기중 행동관찰에서 신체적, 언어적, 회피적 공격의 감소양상을 보였으며 어머니의 경우, 분노억제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기존의 인지 행동적 접근에서 간과해온 모-자녀간의 관계증진 및 정서 재경험을 통한 문제행동의 개선이 가능함을 입증하였고,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의 이론적 타당성도 지지하였다. 둘째, 자기보고 측정치에 상응하는 행동평정 측정치를 제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였고, 연구 참여자 개개인의 언어적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에서 나타난 치료적 변화를 보다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셋째, 모-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구조화된 개입방안으로 가족구성원의 참여를 실현하였고, 이는 상담현장에서 실용성을 강화한 치료방안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연구 성과가 소수의 사례 및 특정 기관에서 시행된 결과에 근거하였으므로 추후 대규모 연구의 반복으로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 시행 2주후에 사후측정을 하였지만, 그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치료성과가 유지되지는 추적조사가 결여된 점도 보완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여러 치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최종적인 성과가 산출되었으므로 추후 보다 핵심적으로 기능한 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작업도 필요할 것이었다.
본 연구는 생애초기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경험으로 형성된 정서반응경향성은 분노를 유발하는 외부자극에 반사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분노조절이 인지적이기 보다는 신경 생리적/정서적 과정에 근거한다는 최근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분노조절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에 부적응적인 분노반응과 상호작용양식을 수정하기 위하여 정서의 경험과 표현에 초점을 둔 정서중심치료에 놀이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통합하여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를 구성,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모-자녀 상호작용과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치료·통제, 사전·사후 설계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분노조절문제로 자발적으로 전문상담기관에 내원한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 아동과 그 어머니 12쌍이었으며, 그 중 7쌍은 치료집단에 5쌍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치료집단에는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10회기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개입을 제공하지 않았다. 개입 프로그램은 안정적이고 수용적인 환경에서 모-자녀가 함께 정서 활성화와 재경험을 통해 자기감을 강화하고 상호작용양식을 재구성하도록 구성하였다. 자료처리는 모-자녀의 상호작용 및 분노조절 측정치에 대해 사전 사후 집단 간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ANOVA)을 시행하였다. 치료집단에 대해서는 모-자녀의 회기 중 상호작용행동 및 분노조절행동을 관찰 평정하여 사례별로 비교하였고, 모-자녀 상호작용(MIM) 평가하여 사전-사후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회기 중 아동의 상호작용 변화를 반영하는 언어적 반응을 사례별로 분석 제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모-자녀 상호작용에서 치료집단 아동과 어머니 모두 유의한 변화를 보였으며, 회기 중 행동관찰에서 애정성 차원의 상호작용이 크게 변화하였다. 사전-사후 MIM 평가에서 양자 모두 긍정적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개별 아동의 상호작용에 대한 언어적 반응 분석 결과, 초기단계에서 모에 대한 양가적인 반응, 중기단계에서 분노정서와 일차정서의 표현 및 수용의 교정적 상호작용, 종료단계에서 어머니와 새로운 상호작용으로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나타났다. 둘째, 아동은 분노조절의 자기보고와 행동관찰에서 분노조절이 향상되었다. 아동은 분노통제가 증가되었고, 회기중 행동관찰에서 신체적, 언어적, 회피적 공격의 감소양상을 보였으며 어머니의 경우, 분노억제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기존의 인지 행동적 접근에서 간과해온 모-자녀간의 관계증진 및 정서 재경험을 통한 문제행동의 개선이 가능함을 입증하였고, 정서중심 모-자녀 놀이치료의 이론적 타당성도 지지하였다. 둘째, 자기보고 측정치에 상응하는 행동평정 측정치를 제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였고, 연구 참여자 개개인의 언어적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에서 나타난 치료적 변화를 보다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셋째, 모-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구조화된 개입방안으로 가족구성원의 참여를 실현하였고, 이는 상담현장에서 실용성을 강화한 치료방안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연구 성과가 소수의 사례 및 특정 기관에서 시행된 결과에 근거하였으므로 추후 대규모 연구의 반복으로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 시행 2주후에 사후측정을 하였지만, 그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치료성과가 유지되지는 추적조사가 결여된 점도 보완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여러 치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최종적인 성과가 산출되었으므로 추후 보다 핵심적으로 기능한 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작업도 필요할 것이었다.
This study explored the improvement method, based on the recent research results that the anger regulation of children is based more on the electrophysiological and emotional process than on the cognitive process since the emotional response tendency formed from the experiences of interaction with m...
This study explored the improvement method, based on the recent research results that the anger regulation of children is based more on the electrophysiological and emotional process than on the cognitive process since the emotional response tendency formed from the experiences of interaction with mother in early life. The emotionally-focused mother-children play therapy was structured by integrating the principles and techniques of the play therapy into the emotion-focused therapy that restructures the interaction style through re-experienced emotion in order to enhance the mother-children interaction and anger regulation ability,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application of this therapy was verified.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emotionally-focused mother-children play therapy program, the treatment group-control group and the pre-test post-test design experimental research were conducted. The subjects were 12 child-mother couples of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who self refered the private counseling center, and of these pairs, 7 pairs were assigned to the treatment group and 5 pairs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For the treatment group, 10 sessions of the emotion-focused mother-children play therapy program were provided, and on the control group, no intervention was provided. To process the data, the repeated ANOVA was conducted on the measured value of the mother-children interaction and anger regulation. For the therapy group, the interaction behavior and the anger control behavior of the mother-children during the sessions were observed and evaluated and compared by case, and the mother-children interaction (MIM) was evaluated and pre-to-post differences were compared and the verbal responses reflecting changes in interaction of the children during the sessions were analyzed by case and presented. Also, program group subjects showed less physical, verbal, hostility and avoidant aggressive behavior on observation ratings in the later sessions compared to the earlier. On MIM, program group subjects showed increased mother-child interactions in general. These outcomes validated EFMCPP which designed to improve mother-child interaction and anger regulation. There were some limitations due to a small clinical sample, lack of follow-up assessment, and absence of behavior observation ratings to the WLC subjects. Finally,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were discussed for further studies.
This study explored the improvement method, based on the recent research results that the anger regulation of children is based more on the electrophysiological and emotional process than on the cognitive process since the emotional response tendency formed from the experiences of interaction with mother in early life. The emotionally-focused mother-children play therapy was structured by integrating the principles and techniques of the play therapy into the emotion-focused therapy that restructures the interaction style through re-experienced emotion in order to enhance the mother-children interaction and anger regulation ability,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application of this therapy was verified.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emotionally-focused mother-children play therapy program, the treatment group-control group and the pre-test post-test design experimental research were conducted. The subjects were 12 child-mother couples of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who self refered the private counseling center, and of these pairs, 7 pairs were assigned to the treatment group and 5 pairs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For the treatment group, 10 sessions of the emotion-focused mother-children play therapy program were provided, and on the control group, no intervention was provided. To process the data, the repeated ANOVA was conducted on the measured value of the mother-children interaction and anger regulation. For the therapy group, the interaction behavior and the anger control behavior of the mother-children during the sessions were observed and evaluated and compared by case, and the mother-children interaction (MIM) was evaluated and pre-to-post differences were compared and the verbal responses reflecting changes in interaction of the children during the sessions were analyzed by case and presented. Also, program group subjects showed less physical, verbal, hostility and avoidant aggressive behavior on observation ratings in the later sessions compared to the earlier. On MIM, program group subjects showed increased mother-child interactions in general. These outcomes validated EFMCPP which designed to improve mother-child interaction and anger regulation. There were some limitations due to a small clinical sample, lack of follow-up assessment, and absence of behavior observation ratings to the WLC subjects. Finally,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were discussed for further studi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