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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간행 북한 교과서『지리』의 학습 자료 및 학습활동 분석
Analysis of learning materials and activities in the textbooks of North Korea in 2005,『Geography』 원문보기


김문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교육학과 공통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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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북한 지리 교과서에 내포된 학습 기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학습 자료와 학습 활동을 유형별로 분석하고, 북한 교육학 관련 문헌에 근거하여 그 의미를 해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학습 자료를 학년별로 분석하면 전반적으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그림 자료가 적게 제시되며 표나, 텍스트로 대신하고 있다. 둘째, 학습활동의 유형별 출현 빈도를 학년별로 분석하면 전반적으로 저학년에서는 구체적인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으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추상적인 활동으로 제시하고 있다. 셋째, 북한 교육학 문헌에서는 ‘깨우쳐주는 교수 수법’을 근간으로 하여 강의학습 뿐만 아니라 학과 토론, 관찰, 실험, 실습, 련습, 견학과 답사 등의 교수 형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교과서의 학습활동에 상당히 반영되어 있다. 넷째, 관찰, 실습, 과제, 생각하기, 지도읽기 등의 학습 활동에는 표, 지도, 그림, 도해, 도표, 복합 자료 등의 학습 자료를 활용한 활동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그 밖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북한의 지리교육은 ‘지도 작업 능력’과 ‘지리적 지능’을 강조한다. 지도작업 능력은 중학교 1학년부터 5학년까지 꾸준히 강조 하고 있는 학습 방법이다. 지도 작업은 지도읽기, 지도그리기, 지형도 작업으로 나누어지며, 저학년 일수록 지도에 그리는 학습활동이 많았고,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지도에 도표를 결합한 복합 자료를 해석하고 읽는 활동이 많다. 북한의 교사용 지도서 격인 교원선전수첩과 인민교육에서는 교과서에 학습 자료나, 학습활동으로 제시되지 않은 자료는 교사가 직접 제작하여 이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한편, 2000년대 들어서 북한의 지리교육에서는 ‘지리적 지능’을 강조하고 있는 점이 특색으로 ...

주제어

#북한 지리 지리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문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사회교육학과 공통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권정화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186 p.
키워드 북한 지리 지리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23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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