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여 공동체적 삶의 능력인 공동체의식, 민주시민의식, 정서지능,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내용과 방법 및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여 공동체적 삶의 능력의 발달을 도모하는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동체...
본 연구는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여 공동체적 삶의 능력인 공동체의식, 민주시민의식, 정서지능,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내용과 방법 및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여 공동체적 삶의 능력의 발달을 도모하는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현장연구를 통해 활동의 목적, 내용,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와 관련 내용들을 추출하였다.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의 목적은 공동체의식의 함양이고 교육목표는 공동체의식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로 추출된 인지적 측면에서의 자율성과 공공의식 이해하기, 정의적 측면에서의 친밀성과 소속감,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 느끼기, 행동적 측면에서의 조화와 단결, 자발적 참여 및 의사표현의 능력 기르기이다. 교육 내용은 다섯 가지 구성요소의 하위개념인데 자율성과 공공의식 이해하기의 하위개념은 우리 반의 규칙을 알고 남이 보지 않아도 스스로 지키기, 나도 우리 반의 주인이 될 수 있음을 알기, 우리 반의 물건을 내 것처럼 소중하게 다루어야 함을 알고 다루기, 우리 반에서 맡은 일을 알고 끝까지 잘하기이다. 친밀성 소속감 느끼기의 하위개념은 내가 우리 반에 속해있다고 느끼기, 나는 우리 반에서 친구들끼리 함께 살아간다고 느끼기, 내가 우리 반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려는 마음, 우리 반 친구들과 서로 도우며 살려는 마음과 돕기이다.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 느끼기의 하위개념은 친구들이 잘하면 나도 기쁘다는 것 느끼기, 우리 반이 좋아지면 나에게도 좋은 점이 있다는 것 느끼기, 우리 반 친구들과 서로 도우려는 마음을 가지고 협동하기, 우리 반의 일에 최선을 다하려는 마음과 열심히 실천하기이다. 조화와 단결하기의 하위개념은 우리 반에서 결정한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우리 반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지키지 않았다면 나의 행동을 고치기, 우리 반이 더 좋아지기 위해 우리 반 모두 힘을 합하기, 나는 우리 반에 피해주는 행동은 하지 않기이다. 자발적 참여 및 의사표현 능력 기르기의 하위개념은 우리 반 활동에 참여하기, 우리 반 회의에서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기, 우리 반 활동에 누가 말하지 않아도 나 스스로 참여하기, 내가 우리 반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기이다. 교수학습 활동은 이야기나누기와 추후활동으로 이루어졌고 평가는 유아 평가로써 체크리스트와 일화기록을 하였고, 교사자기 평가로써 교사이야기나누기 자기평가 체크리스트를 하였다. 둘째, 연구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론적 준거로써 공동체와 유아관련 문헌 고찰을 통해 공동체의식 함양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활동의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활동, 평가를 고찰하였다. 실천적 준거로써 현장관찰과 교사면담을 통한 사전 연구를 통해 현장실태 및 유아 공동체의식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 요구도 및 활용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활동의 시안이 구성되었다. 시안에 대한 검토는 전문가협의와 예비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졌고 이 단계에서 활동의 적절성 및 현장적용가능성을 점검하였다. 이것을 토대로 활동 수정 및 구성을 하였다. 구성한 활동은 유치원 만 5세 학급의 20명의 유아들에게 적용되었다. 실험집단은 4달 동안 30회기의 이야기나누기와 추후활동의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이루어졌고 통제집단의 유아들은 일반적인 유치원 교육과정을 하였다. 활동 적용에 따른 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 4가지로 정리된다. 검사도구는 유아 공동체의식 검사도구, 유아 민주시민의식 검사도구, 유아 정서지능 검사도구, 유아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이다. 첫째,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공동체교육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공동체의식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공동체의식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소속감, 조화, 자발적 참여, 공공의식 요인에서 공동체의식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처럼 공동체의식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는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의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민주시민의식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민주시민의식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책임의식, 준법정신 요인에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처럼 민주시민의식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는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민주시민의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정서지능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타인정서 인식 및 조절 요인에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처럼 정서지능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는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협동성, 타인 이해성, 자율성, 또래 간 상호작용 요인에서 공동체교육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처럼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는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여 공동체적 삶의 능력인 공동체의식, 민주시민의식, 정서지능,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내용과 방법 및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여 공동체적 삶의 능력의 발달을 도모하는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현장연구를 통해 활동의 목적, 내용,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와 관련 내용들을 추출하였다.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의 목적은 공동체의식의 함양이고 교육목표는 공동체의식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로 추출된 인지적 측면에서의 자율성과 공공의식 이해하기, 정의적 측면에서의 친밀성과 소속감,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 느끼기, 행동적 측면에서의 조화와 단결, 자발적 참여 및 의사표현의 능력 기르기이다. 교육 내용은 다섯 가지 구성요소의 하위개념인데 자율성과 공공의식 이해하기의 하위개념은 우리 반의 규칙을 알고 남이 보지 않아도 스스로 지키기, 나도 우리 반의 주인이 될 수 있음을 알기, 우리 반의 물건을 내 것처럼 소중하게 다루어야 함을 알고 다루기, 우리 반에서 맡은 일을 알고 끝까지 잘하기이다. 친밀성 소속감 느끼기의 하위개념은 내가 우리 반에 속해있다고 느끼기, 나는 우리 반에서 친구들끼리 함께 살아간다고 느끼기, 내가 우리 반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려는 마음, 우리 반 친구들과 서로 도우며 살려는 마음과 돕기이다.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 느끼기의 하위개념은 친구들이 잘하면 나도 기쁘다는 것 느끼기, 우리 반이 좋아지면 나에게도 좋은 점이 있다는 것 느끼기, 우리 반 친구들과 서로 도우려는 마음을 가지고 협동하기, 우리 반의 일에 최선을 다하려는 마음과 열심히 실천하기이다. 조화와 단결하기의 하위개념은 우리 반에서 결정한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우리 반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지키지 않았다면 나의 행동을 고치기, 우리 반이 더 좋아지기 위해 우리 반 모두 힘을 합하기, 나는 우리 반에 피해주는 행동은 하지 않기이다. 자발적 참여 및 의사표현 능력 기르기의 하위개념은 우리 반 활동에 참여하기, 우리 반 회의에서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기, 우리 반 활동에 누가 말하지 않아도 나 스스로 참여하기, 내가 우리 반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기이다. 교수학습 활동은 이야기나누기와 추후활동으로 이루어졌고 평가는 유아 평가로써 체크리스트와 일화기록을 하였고, 교사자기 평가로써 교사이야기나누기 자기평가 체크리스트를 하였다. 둘째, 연구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론적 준거로써 공동체와 유아관련 문헌 고찰을 통해 공동체의식 함양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활동의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활동, 평가를 고찰하였다. 실천적 준거로써 현장관찰과 교사면담을 통한 사전 연구를 통해 현장실태 및 유아 공동체의식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유아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 요구도 및 활용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활동의 시안이 구성되었다. 시안에 대한 검토는 전문가협의와 예비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졌고 이 단계에서 활동의 적절성 및 현장적용가능성을 점검하였다. 이것을 토대로 활동 수정 및 구성을 하였다. 구성한 활동은 유치원 만 5세 학급의 20명의 유아들에게 적용되었다. 실험집단은 4달 동안 30회기의 이야기나누기와 추후활동의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이루어졌고 통제집단의 유아들은 일반적인 유치원 교육과정을 하였다. 활동 적용에 따른 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 4가지로 정리된다. 검사도구는 유아 공동체의식 검사도구, 유아 민주시민의식 검사도구, 유아 정서지능 검사도구, 유아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이다. 첫째,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공동체교육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공동체의식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공동체의식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소속감, 조화, 자발적 참여, 공공의식 요인에서 공동체의식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처럼 공동체의식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는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의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민주시민의식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민주시민의식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책임의식, 준법정신 요인에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처럼 민주시민의식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는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민주시민의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정서지능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타인정서 인식 및 조절 요인에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처럼 정서지능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는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결과,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친사회적 행동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협동성, 타인 이해성, 자율성, 또래 간 상호작용 요인에서 공동체교육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은 평균을 보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처럼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는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증가 정도 보다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식 함양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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