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를 통한 나눔교육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Sharing Education on Prosocial Behavior of Children through Utilizing the fairy tale 원문보기


박춘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나눔교육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대한 인식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봄으로써 나눔교육 활동의 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화를 활용한 나눔교육 활동이 유아의 성별 및 연령별 나눔에 대 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동화를 활용한 나눔교육 활동이 유아의 성별 및 연령별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성남 분당구에 소재한 U유치원 남ㆍ여 만4-5세 총 48명으로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한 실험 설계에 따라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각 24명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도구는 나눔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알아보는 면접 형식의 질문지와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를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나눔교육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눔에 대한 유아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둘째, 동화책을 활용한 나눔교육 활동이 유아의 성별, 연령별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나눔 주제의 동화책을 활용한 나눔교육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킨다는 것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동화책과 미디어를 활용한 나눔교육 활동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근소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나눔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the positive effect of philanthropic education by showing what is the activity of philanthropic education through utilizing the fairy tale. The questions of the study for these purpose are as following. 1. What is the effect of the activity of philanthropic education utilizing the fairy tale about young children's gender and age the philanthropy? 2. What is the effect of the activity of philanthropic education utilizing the fairy tale about young children's gender and age pro-social behavior? The objects of this study , which conducted young children's attending U kindergarten in Bundang-gu , Seongnam city , consisted of 4-5 year old 48 young children .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are the questionnaires of interview form on young children's realization about philanthropy and the examination tools of pro-social behavior.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data collected are as follows: First, the activity of philanthropic education utilizing the fairy tale has a positive effect on young children's realization about philanthropy, and also as the age increases, young children's realization about the philanthropy has changed positively. Second, the activity of philanthropic education utilizing fairy tale books has a positive effect on young children's gender and age pro-social behavior. It suggests that the activity of philanthropic education utilizing fairy tale books improved young children's realization about philanthropy as well as pro-social behavior In conclusion, the activity of philanthropic education through the utilizing fairy tale books and media is a slight ...

주제어

#동화 나눔교육 친사회적 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춘희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허혜경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98p
키워드 동화 나눔교육 친사회적 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60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