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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교육을 통한 아동의 변화 연구: Multiple Convergence Model의 적용
Effects of Philanthropy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 Analysis Using a Multiple Convergence Model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9 no.4, 2007년, pp.5 - 34  

강철희 (연세대학교) ,  김미옥 (전북대학교) ,  이종은 (연세대학교) ,  이경은 (서울복지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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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중수렴모델(Multiple Convergence Model)을 적용하여 나눔교육을 통한 아동의 변화를 보다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이해해 보고자 한다. 양적 연구를 통해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친사회성 행동 향상에 초점을 두고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질적 연구를 통해서는 나눔교육 후의 아동 변화에 대해 아동, 학부모, 교사의 시각에서 다차원적으로 변화의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나눔교육을 받은 고학년 아동들은 친사회적 행동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으며, 아동, 학부모, 교사의 시각에서도 그러한 변화는 확인되었다. 또한 양적 결과를 질적 결과를 통해 확증하는 수렴적 방법을 활용해 종합해 본 결과, 나눔교육이 아동에게 매우 긍정적인 의미있는 변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나눔교육의 주요 장(주체)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나눔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한다. 본 연구는 '나눔교육을 통한 아동의 변화'라는 현상에 대해 포괄적 심층적 이해 제고를 위해 국내 최로로 다중수렴모델을 적용하는데, 이는 사회복지연구방법의 지평을 확대하는 효과, 즉 새로운 연구방법론 활용의 기초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philanthropy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using a mixed method. To examine the effects of philanthropy education, two different approaches in research methods are conducted with different data collected from different target groups on the same pheno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jorhovde(2002)은 나눔교육의 목적을 무엇으로 보는가? Bentley와 Nissan(1996)은 사회심리학에서 많이 연구하는 개념인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과 연계하여 나눔교육의 지향점을 논의하기도 한다. Bjorhovde(2002)는 나눔교육의 목적을 아동과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의무에 대한 관심을 갖고 시민으로서의 참여 의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즉, 나눔교육은 나눔과 밀접한 친사회적 가치들을 가정과 학교에서 교육함으로써 아동 스스로의 인성 발달을 이끌고, 동시에 이들을 통해 건강한 사회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회변화의 기제로도 볼 수 있다.
나눔교육은 무엇을 말하는가? 나눔교육은 나눔의 가치와 의미를 교육하는 것, 구체적으로는 자선적 행위의 가치와 의미를 가르치면서 이를 내재화시켜 실천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강철희, 2006). Bentley와 Nissan(1996)은 사회심리학에서 많이 연구하는 개념인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과 연계하여 나눔교육의 지향점을 논의하기도 한다.
교사, 부모, 지역 사회 등 아동에게 중요한 나눔교육의 주체는 어떤 기여를 하는가? 이러한 논의와 맥을 같이하여 아동에게 중요한 나눔교육의 주체라고 할 수 있는 교사, 부모, 지역사회에 의한 기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친사회적 가치와 나눔의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일차적인 장은 가정이다. 특히 가정에서의 부모는 아동에게 나눔의 사회화 과정에서 나눔실천을 위한 하나의 모델적 행위를 보임으로써 나눔의 가치가 내재화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Bekker, 2005). 둘째, 나눔교육의 중요한 주체는 아동기의 주요 사회적 활동의 장인 학교와 교사이다. Lickona(1987)는 교사들이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도덕적인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친사회적 덕목과 가치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설명한다. 교사와 학생의 만남의 장인 학교는 타인과 함께 생활하는 것의 의미, 타인에 대한 공감의 필요성, 타인을 위한 이타적 행동의 가치를 내재화하고 외재화하는 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곳으로서, 나눔의 사회화가 가장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강철희, 2006). 마지막으로, 지역사회는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의 장을 마련해 줌으로써 나눔의 사회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가질 수 있다. 최근 나눔의 의미가 보다 강조되어지면서 지역사회에서 나눔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지역사회 나눔참여 활동은 교실 내 교육에서 보다 아동과 청소년에게 사회적 책임감을 형성하는데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Conrad and Hedin, 1989). 더 나아가서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직접적으로 경험케 하는 것은 아동과 청소년의 이타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주요 영향 요인이 될 수 있고, 동시에 지역사회 및 사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도 체험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Daloz,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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