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담당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연구 : 학교폭력담당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연구 A Study of School Violence & Prevention with School Violence Professionals원문보기
국 문 초 록 학교폭력 담당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연구 임 윤 지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하 영)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담당 전문가들과 면담을 통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조사함으로써 실천적 제안을 모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5개 기관의 학교폭력 담당 5년 이상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과 개방형 질문으로 1:1 면담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면담 내용은 총 5건 이며, 연구자와 전문가가 함께 심층 분석을 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상 제시된 연구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은 개인적, 가정적, 사회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적 원인으로 공격적 성격, 충동성 등 정서적인 것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고 가정적 원인으로는 부모의 가치관, 양육태도, 자녀와의 대화부족 등이 학교폭력에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다. 사회적 원인으로는 매스컴의 발달, 폭력문화의 빈번한 노출, 과도한 입시경쟁, 성적 지상주의 등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사의 무관심 및 제도적 문제점이다. 교사의 과도한 행정업무로 인한 시간적 부담으로 학교폭력 지도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교직이수 과목 중 학교폭력 예방교육 내용에 관한 의견이다. 예비교사라면 학교폭력의 실태, 예방, 대처, 법규 등 충분한 지식을 갖춰야 할 필요성이 있고 향후 올바른 예방과 대처를 위해 상황극을 통하여 실질적인 모의실습을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학교폭력 유관기관의 연계성이다. 학교폭력의 유관기관들의 연계성이 부족하여 ...
국 문 초 록 학교폭력 담당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연구 임 윤 지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하 영)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담당 전문가들과 면담을 통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조사함으로써 실천적 제안을 모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5개 기관의 학교폭력 담당 5년 이상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과 개방형 질문으로 1:1 면담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면담 내용은 총 5건 이며, 연구자와 전문가가 함께 심층 분석을 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상 제시된 연구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은 개인적, 가정적, 사회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적 원인으로 공격적 성격, 충동성 등 정서적인 것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고 가정적 원인으로는 부모의 가치관, 양육태도, 자녀와의 대화부족 등이 학교폭력에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다. 사회적 원인으로는 매스컴의 발달, 폭력문화의 빈번한 노출, 과도한 입시경쟁, 성적 지상주의 등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사의 무관심 및 제도적 문제점이다. 교사의 과도한 행정업무로 인한 시간적 부담으로 학교폭력 지도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교직이수 과목 중 학교폭력 예방교육 내용에 관한 의견이다. 예비교사라면 학교폭력의 실태, 예방, 대처, 법규 등 충분한 지식을 갖춰야 할 필요성이 있고 향후 올바른 예방과 대처를 위해 상황극을 통하여 실질적인 모의실습을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학교폭력 유관기관의 연계성이다. 학교폭력의 유관기관들의 연계성이 부족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는 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관들의 적극적인 연계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학교폭력 예방교육 시기이다. 갈수록 심각한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현상으로 인하여 빠르게는 유치원, 보통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여섯째, 공감과 배려교육의 중요성이다. 상대방에 대한 공감과 배려의 부족은 학교폭력 발생원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공감, 배려와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긍정적인 문화를 형성해주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 밖의 적극적인 스포츠 활동의 장려, 학교폭력 전문상담사 수용, 학교폭력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개선, 법적강화, 사건 처리 후 사후관리, 학생인권조례제정, 국가 재정적 지원, 프로그램 구체성 등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국 문 초 록 학교폭력 담당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 연구 임 윤 지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하 영)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담당 전문가들과 면담을 통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다양한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조사함으로써 실천적 제안을 모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5개 기관의 학교폭력 담당 5년 이상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과 개방형 질문으로 1:1 면담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면담 내용은 총 5건 이며, 연구자와 전문가가 함께 심층 분석을 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상 제시된 연구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은 개인적, 가정적, 사회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적 원인으로 공격적 성격, 충동성 등 정서적인 것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고 가정적 원인으로는 부모의 가치관, 양육태도, 자녀와의 대화부족 등이 학교폭력에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다. 사회적 원인으로는 매스컴의 발달, 폭력문화의 빈번한 노출, 과도한 입시경쟁, 성적 지상주의 등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사의 무관심 및 제도적 문제점이다. 교사의 과도한 행정업무로 인한 시간적 부담으로 학교폭력 지도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교직이수 과목 중 학교폭력 예방교육 내용에 관한 의견이다. 예비교사라면 학교폭력의 실태, 예방, 대처, 법규 등 충분한 지식을 갖춰야 할 필요성이 있고 향후 올바른 예방과 대처를 위해 상황극을 통하여 실질적인 모의실습을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학교폭력 유관기관의 연계성이다. 학교폭력의 유관기관들의 연계성이 부족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는 부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관들의 적극적인 연계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다섯째, 학교폭력 예방교육 시기이다. 갈수록 심각한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현상으로 인하여 빠르게는 유치원, 보통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여섯째, 공감과 배려교육의 중요성이다. 상대방에 대한 공감과 배려의 부족은 학교폭력 발생원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공감, 배려와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긍정적인 문화를 형성해주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 밖의 적극적인 스포츠 활동의 장려, 학교폭력 전문상담사 수용, 학교폭력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개선, 법적강화, 사건 처리 후 사후관리, 학생인권조례제정, 국가 재정적 지원, 프로그램 구체성 등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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