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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조개의 이미지를 응용한 가방디자인 연구
A Study on the Bag Design Applying the Image of Shells 원문보기


손소양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패션학과 패션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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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아름다움은 모든 예술분야의 모태가 되어왔고 트렌드를 반영하며 독창적인 많은 예술작품들을 창조하여 왔다. 특히 최근에는 자연주의, 에콜로지의 관심과 연구가 많아졌고 90년대 초반에는 환경보호, 자연으로의 회귀를 강조하는 순수 자연이미지의 에콜로지 중심의 고찰이 많았으나 90년대 후반에는 기술적 측면과 자연적 측면이 함께 강조되는 뉴 에콜로지 경향이 많아졌다. 이러한 고찰과 함께 자연에서 이미지로 활용한 디자인과 문화상품이 관심을 받고 있으며 많은 작가들이 자연과 인간의 감성을 접목시키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창적이며 희소성이 있는 자연의 이미지를 개발하여 디자인에 활용하기 위한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형태의 변화가 다양하며 디자인 활용도가 높은 조개를 이미지로 선정하였다. 자연물 중에서 조개는 다양한 표현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독창적인 가방 디자인으로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가방의 사전적 의미는 소량의 물건을 휴대하거나 운반하기 위한 도구를 총칭하는 것으로서 현대에는 가방이 단지 소지품을 넣기 위한 기능적인 면이 아니라 독특한 소재나 디자인을 이용하여 보다 감각적이고 개성을 강조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능이나 역할이 다양화, 고급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조개에서 나타나는 특유의 형태미를 살리고 창의적이고 조형성이 강조된 가방디자인을 제작하기 위하여 조개의 이미지에서 나타난 형태와 반복적인 선과 색상을 입체적이며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개발하였으며 조형적이며 작품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창의적이며 독창적인 가방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조개의 형태, 질감 및 색상에서 표현된 다양한 이미지들로 구성하여 상업성이 강조된 대중적인 가방 디자인과 작품성이 강조된 가방디자인 으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1장에서 연구의 목적, 연구의 방법 및 내용에 관하여 논하였으며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가방의 일반적 고찰과 조개의 일반적 고찰로 나누었으며 가방의 정의, 역사를 알아보고 가방종류 및 조개의 종류, 조개의 조형적 형태, 질감 및 색상으로 분류 하였다. 가방은 소재, 생활스타일, 착용방법, 형태로 분류하였다. 조개는 부족강(이미패강), 복족강, 두족강, 다판강(쌍신경강), 굴족강의 5가지 강으로 분류하였다. 조개의 조형적 형태는 타원형, 원추형, 심장형, 난형, 나선형, 삿갓형, 방추형, 송곳형, 탑형, 주판알형, 구형, 삼각형으로 12형태로 분류하여 알아보았고 조개의 조형적 질감과 조개의 색상들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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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auty of nature has become the mother's womb of every sphere of the arts, and created many pieces of characteristic and artistic works reflecting the trend. Especially in recent years, the studies and interests for naturalism and ecology have increased. At the early 90s, the studies were cent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소양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패션학과 패션디자인전공
지도교수 김혜경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vi, 13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67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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