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스포츠 신발 브랜드 이미지가 대학생소비자 브랜드 태도 및 소비행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3년 서울, 수도권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개성과 자유를 추구하며 소비성향이 강한 20대를 표본으로 설정 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총 300부였으나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응답이 불성실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 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42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258부를 사용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법으로서 국내의 선행연구에서 이미 설문지의 ...
본 연구는 대학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스포츠 신발 브랜드 이미지가 대학생소비자 브랜드 태도 및 소비행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3년 서울, 수도권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개성과 자유를 추구하며 소비성향이 강한 20대를 표본으로 설정 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총 300부였으나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응답이 불성실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 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42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258부를 사용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법으로서 국내의 선행연구에서 이미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여 사용하였던 도구 가운데 본 연구의 변인에 맞게 재인용 또는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일반적 특성 4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브랜드이미지(기능적 브랜드이미지, 정서적 브랜드이미지, 브랜드 자아일치성)는 15문항, 브랜드태도(충성도, 인지도, 제품속성)는 14문항, 소비행동특성(계획적 구매, 동조적 구매, 충동적 구매)는 13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4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에 대해 응답이 완성된 자료를 회수한 후 이중기입 및 무기입한 자료는 분석대상에서 제외시키고 유효 표본만을 코디의 지침에 따라 부호화(coding)하여 통계프로그램인 SPSS Windows 12.0 Version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독립 t-tes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처리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학생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는 선호 브랜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성별, 월수입, 전공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대학생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태도의 차이는 선호 브랜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성별, 월수입, 전공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대학생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는 선호 브랜드, 성별, 월수입, 전공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둘째, 스포츠신발 브랜드 이미지가 대학생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 충성도, 인지도, 제품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스포츠신발 브랜드 이미지가 대학생소비자 소비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동조적 구매, 계획적 구매, 충동적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스포츠신발 브랜드 태도가 대학생소비자의 소비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동조적 구매, 계획적 구매, 충동적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대학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스포츠 신발 브랜드 이미지가 대학생소비자 브랜드 태도 및 소비행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3년 서울, 수도권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개성과 자유를 추구하며 소비성향이 강한 20대를 표본으로 설정 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총 300부였으나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응답이 불성실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 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42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258부를 사용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법으로서 국내의 선행연구에서 이미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여 사용하였던 도구 가운데 본 연구의 변인에 맞게 재인용 또는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일반적 특성 4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브랜드이미지(기능적 브랜드이미지, 정서적 브랜드이미지, 브랜드 자아일치성)는 15문항, 브랜드태도(충성도, 인지도, 제품속성)는 14문항, 소비행동특성(계획적 구매, 동조적 구매, 충동적 구매)는 13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4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에 대해 응답이 완성된 자료를 회수한 후 이중기입 및 무기입한 자료는 분석대상에서 제외시키고 유효 표본만을 코디의 지침에 따라 부호화(coding)하여 통계프로그램인 SPSS Windows 12.0 Version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독립 t-tes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처리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학생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의 차이는 선호 브랜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성별, 월수입, 전공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대학생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태도의 차이는 선호 브랜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성별, 월수입, 전공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대학생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는 선호 브랜드, 성별, 월수입, 전공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둘째, 스포츠신발 브랜드 이미지가 대학생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 충성도, 인지도, 제품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스포츠신발 브랜드 이미지가 대학생소비자 소비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동조적 구매, 계획적 구매, 충동적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스포츠신발 브랜드 태도가 대학생소비자의 소비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은 동조적 구매, 계획적 구매, 충동적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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