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이 성별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비사회적 놀이행동에 대한 확장된 이해를 마련하고, 교사의 놀이지도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1. 실내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2. 실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1. 실내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2. 실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지역에 위치한 사립 유아교육기관 3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4, 5세 유아 119명이었다.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 중 Coplan 등(1994)의 비사회적 놀이행동 범주를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각 하위유형들에서 얻은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과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이 성별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비사회적 놀이행동에 대한 확장된 이해를 마련하고, 교사의 놀이지도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1. 실내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2. 실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1. 실내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2. 실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지역에 위치한 사립 유아교육기관 3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4, 5세 유아 119명이었다.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 중 Coplan 등(1994)의 비사회적 놀이행동 범주를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각 하위유형들에서 얻은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독립적 t-검증과 종속적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혼자 수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탐색놀이를 제외한 모든 놀이유형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억제된 행동과 그 하위유형인 쳐다보기 행동 및 비 참여 행동, 혼자 수동놀이와 그 하위유형 중 혼자 구성놀이, 혼자 능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기능놀이는 실내 놀이환경이 실외 놀이환경에서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면, 혼자 능동놀이와 그 하위유형 중 혼자 극놀이는 실외 놀이환경이 실내 놀이환경에서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실내 놀이환경의 경우 억제된 행동과 그 하위유형인 쳐다보기 행동 및 비 참여 행동, 혼자 수동놀이, 혼자 능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기능놀이는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외 놀이환경의 경우 혼자 수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구성놀이는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연령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실내 놀이환경의 경우 혼자 수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탐색놀이는 만 5세 유아가 만 4세 유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혼자 능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극 놀이는 만 4세 유아가 만 5세 유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외 놀이환경의 경우 혼자 수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구성놀이는 만 5세 유아가 만 4세 유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혼자 탐색놀이는 만 4세 유아가 만 5세 유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또한 각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는 비사회적 놀이행동에 대한 확장된 이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또한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에 대한 교사의 차별적인 인식의 필요성 고취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이 성별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비사회적 놀이행동에 대한 확장된 이해를 마련하고, 교사의 놀이지도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1. 실내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2. 실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1. 실내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2. 실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지역에 위치한 사립 유아교육기관 3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4, 5세 유아 119명이었다.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 중 Coplan 등(1994)의 비사회적 놀이행동 범주를 이용하여 관찰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각 하위유형들에서 얻은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독립적 t-검증과 종속적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혼자 수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탐색놀이를 제외한 모든 놀이유형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억제된 행동과 그 하위유형인 쳐다보기 행동 및 비 참여 행동, 혼자 수동놀이와 그 하위유형 중 혼자 구성놀이, 혼자 능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기능놀이는 실내 놀이환경이 실외 놀이환경에서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면, 혼자 능동놀이와 그 하위유형 중 혼자 극놀이는 실외 놀이환경이 실내 놀이환경에서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실내 놀이환경의 경우 억제된 행동과 그 하위유형인 쳐다보기 행동 및 비 참여 행동, 혼자 수동놀이, 혼자 능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기능놀이는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외 놀이환경의 경우 혼자 수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구성놀이는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의 연령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실내 놀이환경의 경우 혼자 수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탐색놀이는 만 5세 유아가 만 4세 유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혼자 능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극 놀이는 만 4세 유아가 만 5세 유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외 놀이환경의 경우 혼자 수동놀이의 하위유형 중 혼자 구성놀이는 만 5세 유아가 만 4세 유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혼자 탐색놀이는 만 4세 유아가 만 5세 유아보다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또한 각 놀이환경에서 나타난 비사회적 놀이행동은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는 비사회적 놀이행동에 대한 확장된 이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또한 실내․외 놀이환경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비사회적 놀이행동에 대한 교사의 차별적인 인식의 필요성 고취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nd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and age. In order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follow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nd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and age. In order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following three questions were set up. 1.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according to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2.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3.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children’s ag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19 children, age of 4 to 5. Children’s nonsocial play behavior during indoor and outdoor free play time were coded by nonsocial play categories of Coplan et al(1994). In this study, these play behavior included reticent behavior(occupied behavior, onlooking behavior), solitary-passive play(solitary -exploratory play, and solitary constructive play), solitary-active play(solitary-functional play, solitary-dramatic play).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t-test, using SPSS 21.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are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according to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Reticent behavior, occupied behavior, onlooking behavior, solitary-passive play, solitary- constructive play, and solitary-functional play were found to be more often in the indoor play environment than outdoor play environment. Solitary-active play and solitary-dramatic play were found to be more often in the outdoor play environment than indoor play environment. Second, there are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gender. In the indoor play environment, reticent behavior, occupied behavior, onlooking behavior, solitary-passive play, and solitary-functional play were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girls than boys. In the outdoor play environment, solitary-constructive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girls than boys. Third, there are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age. In the indoor play environment, solitary-exploratory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5 year-old children than 4 year-old children. solitary-dramatic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4 year-old children than 5 year-old children. In the outdoor play environment, solitary-constructive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5 year-old children than 4 year-old children. solitary-exploratory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4 year-old children than 5 year-old children. Until now, most researchers have studied children's nonsocial play focusing on indoor play environment. However, this study, through comparing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proves that outdoor play environment is important in study of children's nonsocial play as well. Through this study teachers may be aware of extended understanding of children's nonsocial play. Therefore, teachers have to observe children's nonsocial play according to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nd consider different educational ways based on children's gender and 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nd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and age. In order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following three questions were set up. 1.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according to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2.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3.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children’s ag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19 children, age of 4 to 5. Children’s nonsocial play behavior during indoor and outdoor free play time were coded by nonsocial play categories of Coplan et al(1994). In this study, these play behavior included reticent behavior(occupied behavior, onlooking behavior), solitary-passive play(solitary -exploratory play, and solitary constructive play), solitary-active play(solitary-functional play, solitary-dramatic play).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t-test, using SPSS 21.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are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according to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Reticent behavior, occupied behavior, onlooking behavior, solitary-passive play, solitary- constructive play, and solitary-functional play were found to be more often in the indoor play environment than outdoor play environment. Solitary-active play and solitary-dramatic play were found to be more often in the outdoor play environment than indoor play environment. Second, there are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gender. In the indoor play environment, reticent behavior, occupied behavior, onlooking behavior, solitary-passive play, and solitary-functional play were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girls than boys. In the outdoor play environment, solitary-constructive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girls than boys. Third, there are differences in children’s nonsocial play shown in the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ccording to age. In the indoor play environment, solitary-exploratory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5 year-old children than 4 year-old children. solitary-dramatic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4 year-old children than 5 year-old children. In the outdoor play environment, solitary-constructive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5 year-old children than 4 year-old children. solitary-exploratory play was found to be more often among 4 year-old children than 5 year-old children. Until now, most researchers have studied children's nonsocial play focusing on indoor play environment. However, this study, through comparing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proves that outdoor play environment is important in study of children's nonsocial play as well. Through this study teachers may be aware of extended understanding of children's nonsocial play. Therefore, teachers have to observe children's nonsocial play according to indoor and outdoor play environments, and consider different educational ways based on children's gender and ag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