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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교육학적 분석 및 의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참슬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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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교육적 의미의 문화예술교육은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학적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사람됨의 교육이며 문화예술교육 역시 이 목적을 추구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문화예술교육은 구체적 체험이나 행사 참여 등에 치우쳐, 학생의 정신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본래적 의미의 교육을 구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분하였다. 이는 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흥미와 참여 위주의 교육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화예술교육은 교육학적 관점의 분석을 거쳐 활동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며 그 내용 또한 교육학적으로 적합한지 검토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목표를 교육학적으로 검토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한국 문화예술교육의 대표기관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개발한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및 사회문화예술 우수 교안이 제시한 교육목표와 학습목표를 선정하였다.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은 분야별로 이루어져오던 문화예술교육에서 처음으로 통합된 기준으로서 개발된 것이며, 사회문화예술교육 우수교안의 교육-학습목표는 이론적으로 개발된 기준이 아닌 현장에서의 실질적 적용이 가능한 목표라는 점을 선정 이유로 삼았다. 또한 교육의 다양한 차원들을 통해 중요하게 드러나는 창의성, 비판 능력, 심미·도덕적 판단력 및 개별성 형성을 교육의 필수적인 목표 지향점으로 보았다. 창의성은 '문화 창조자‘로서 인간의 문화 창출을 가능하게 하고, 비판적 능력은 객관정신을 주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문제제기 능력을 키워준다. 심미·도덕적 판단력은 절대적인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고 이를 자율적 도덕성으로 연결하여 윤리적인 인간으로 자랄 수 있도록 기여한다. 개별성 형성은 자율적 도덕성에 책임의식을 더하여 학습자가 자신만의 고유한 인격 및 도덕적 개별성 형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상의 네 가지 교육학적 지향은 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목표들이기에 연구 분석의 기준으로 삼았다. 연구 진행 결과, 교육표준의 교육목표에서는 개별성 형성의 목표지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우수 교안의 학습목표에서 역시 개별성 형성의 목표지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세부적으로 교육·학습목표 간의 연계가 잘 이루어진 분야는 미술이었고 연계가 미흡한 분야는 무용이었다. 그러나 분야별로 교육목표, 학습목표 제시 수준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s and Culture Education should include pedagogical contents to make pupils grow as a whole-person. The eventual purpose of education is to humanize human, and the purpose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also must follow this. However, Arts and Culture Education, so far, is overly weighted towards s...

주제어

#문화예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참슬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정영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21 p.
키워드 문화예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85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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