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생각하는 과학’ 프로그램 중 변인통제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러한 교사-학생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년간 CASE(Cognitive Acceleration through Science Education) 프로그램의 ‘생각하는 과학’ 활동을 처치하여 녹음한 후 전사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생각하는 과학’ 활동 처치 전후에 사전검사 SRTⅢ와 사후검사 SRTⅦ를 실시하여 변인 통제 활동 초기에서 중기를 거쳐 후기 활동으로 활동을 진행할수록 인지수준이 향상된 학생과 인지수준이 정체된 학생으로 구분하여, 각 활동에 대한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수업 분석 준거의 범주별로 빈도를 확인하고,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 수업의 형태는 구체적 준비 단계에서는 교사 설명이 주를 이루었고 ...
저자 | 이경은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화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상권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 69 p. |
키워드 | case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734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