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은 예술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통해 과학활동을 실행하여 유아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및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본 연구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어떠한가?
[1-1]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유아과학교육과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에게 ...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은 예술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통해 과학활동을 실행하여 유아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및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본 연구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어떠한가?
[1-1]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유아과학교육과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활동 내용을 조직하였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고,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과 J어린이집의 만 5세 2반(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의 유아들이었다. 연구도구는 이경민(2000)의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도구와 과학적 태도 검사도구, Bar-on과 Parker(2000)가 개발한 Emotional Quotient Inventory(EQI)를 기초로 미래유아교육연구소(2001)에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번안하여 개발한 유아용 정서지능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2년 12월 26일부터 2013년 2월 15일까지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서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일반적인 유아과학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의 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주변 사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기초로 예술적 경험을 통한 과학적 탐구과정을 즐기며 긍정적인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기본 소양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로서 ‘과학적 탐구능력을 증진한다’, ‘과학적 태도를 증진한다’, ‘정서능력 발달을 도모한다’, ‘호기심과 감수성을 증진한다’를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물리’의 물체의 움직임, 간단한 도구, ‘화학’의 물질의 특성, 물질의 변화, ‘생물’의 우리 몸, 동물, 식물, ‘지구와 우주’의 자연물, 계절, 날씨, 우주, ‘환경’의 환경보호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다루어야 할 예술 영역 및 내용으로 ‘음악’의 리듬, 가락, 음색, 셈여림, 빠르기, ‘신체표현’의 신체, 공간, 시간, 힘, 관계, ‘미술’의 모양, 색, 질감, 공간감, ‘극놀이’의 극적표현, 극적놀이, 상상하기를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학습 원리, 교수-학습 전략, 교수-학습 단계, 교사 역할을 구성하였다. 통합의 원리, 흥미의 원리, 직접 경험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와 같은 교수-학습 원리를 토대로 과학교육 내용을 실행하는 과정 안에서 과학적 과정과 예술내용 요소가 연관되어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전략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도입(감각열고 탐색하기: 관심갖고 감각열기, 탐색하고 생각나누기), 전개(탐구하고 표현하기: 구성하며 탐구하기, 적용하며 표현하기), 마무리(정리 및 평가하기: 정리하기, 평가하기)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사는 과학자의 역할, 예술가의 역할, 계획자 및 실천가의 역할, 동기유발자의 역할, 참여자의 역할, 비계설정자의 역할, 환경준비자의 역할,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평가는 교사평가와 유아평가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사평가는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자기 평가, 유아에 대한 진단 평가, 형성 평가, 총괄 평가로 이루어졌고, 유아평가는 유아에 의한 자기평가로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유아과학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을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에 있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전체 과학적 탐구능력 및 하위영역인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서는 전체 과학적 태도 및 하위영역인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협동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지능에서는 전체 정서지능 및 하위영역인 정서인지, 정서표현,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 정서조절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은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며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어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연계성 있게 구성되었으며,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의 과학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더불어 유아과학교육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시사하고 있다.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은 예술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통해 과학활동을 실행하여 유아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및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본 연구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어떠한가?
[1-1]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유아과학교육과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활동 내용을 조직하였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고,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과 J어린이집의 만 5세 2반(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의 유아들이었다. 연구도구는 이경민(2000)의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도구와 과학적 태도 검사도구, Bar-on과 Parker(2000)가 개발한 Emotional Quotient Inventory(EQI)를 기초로 미래유아교육연구소(2001)에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번안하여 개발한 유아용 정서지능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2년 12월 26일부터 2013년 2월 15일까지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서는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일반적인 유아과학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의 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주변 사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기초로 예술적 경험을 통한 과학적 탐구과정을 즐기며 긍정적인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기본 소양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로서 ‘과학적 탐구능력을 증진한다’, ‘과학적 태도를 증진한다’, ‘정서능력 발달을 도모한다’, ‘호기심과 감수성을 증진한다’를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물리’의 물체의 움직임, 간단한 도구, ‘화학’의 물질의 특성, 물질의 변화, ‘생물’의 우리 몸, 동물, 식물, ‘지구와 우주’의 자연물, 계절, 날씨, 우주, ‘환경’의 환경보호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다루어야 할 예술 영역 및 내용으로 ‘음악’의 리듬, 가락, 음색, 셈여림, 빠르기, ‘신체표현’의 신체, 공간, 시간, 힘, 관계, ‘미술’의 모양, 색, 질감, 공간감, ‘극놀이’의 극적표현, 극적놀이, 상상하기를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학습 원리, 교수-학습 전략, 교수-학습 단계, 교사 역할을 구성하였다. 통합의 원리, 흥미의 원리, 직접 경험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와 같은 교수-학습 원리를 토대로 과학교육 내용을 실행하는 과정 안에서 과학적 과정과 예술내용 요소가 연관되어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전략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도입(감각열고 탐색하기: 관심갖고 감각열기, 탐색하고 생각나누기), 전개(탐구하고 표현하기: 구성하며 탐구하기, 적용하며 표현하기), 마무리(정리 및 평가하기: 정리하기, 평가하기)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사는 과학자의 역할, 예술가의 역할, 계획자 및 실천가의 역할, 동기유발자의 역할, 참여자의 역할, 비계설정자의 역할, 환경준비자의 역할,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평가는 교사평가와 유아평가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사평가는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자기 평가, 유아에 대한 진단 평가, 형성 평가, 총괄 평가로 이루어졌고, 유아평가는 유아에 의한 자기평가로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유아과학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을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에 있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전체 과학적 탐구능력 및 하위영역인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서는 전체 과학적 태도 및 하위영역인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협동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지능에서는 전체 정서지능 및 하위영역인 정서인지, 정서표현,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 정서조절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은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며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어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연계성 있게 구성되었으며,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의 과학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더불어 유아과학교육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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