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제 현장관찰을 통해 유치원 생활에 있어서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행동특성과 그것이 유아에게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에서의 행동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은 유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산들 유치원 만 5세 1학급의 유아 25명을 대상으로 또래 평정법을 사용, 또래지위를 측정한 뒤 인기아 집단, 보통아 집단, 비인기아 집단 각각의 집단에서의 1명씩의 유아(총 3명의 유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로 선정된 유아들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12일부터 2013년 1월 25일까지 주 3회 실시, 총 30회의 관찰을 하였다. 관찰은 자유선택활동 시간, 오전.오후간식시간, 점심시간, 대.소집단 활동시간을 중심으로 1일 평균 2시간동안 관찰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에서의 행동특성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인기유아는 먼저 다가가기, 제안하기, 설명하기, 적극적으로 이끌어가기, 협동하기, 즐거움 표현하기, 배려하기의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인기유아는 다른 유아와의 교류에 있어 사회적 능력과 기술을 사용하여 관계맺음의 시작과 끝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놀이 활동의 시작과 개입에 있어 기다리거나 주저하기 보다는 다른 유아에게 먼저 다가가고 유아가 참여하는 활동에 대해 적극적이며 이를 즐겨하였다. 동시에 혼자하는 활동보다는 함께 하는 협동활동을 즐겨함으로 다른 유아들의 참여도 유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자신이 보유한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놀이 활동 방법과 주제에 대해 제안하고 갈등상황이 발생되었을 경우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해결방법은 신체적 표현보다는 언어적 표현을 선호하였으며 갈등에 따른 이유를 설명하고 다른 유아의 의견을 경청하는 행동을 수반하여 문제해결을 함으로써 다른 유아의 입장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보통유아는 동조 구하기, 모방하기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유아는 자신이 원하는 놀이나 활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다른 유아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자신이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 친구들의 동의를 얻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자신이 관심이 가거나 좋아하는 친구에 대해서는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며 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모방은 같은 놀잇감을 가지고 놀거나 놀이 활동을 따라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다른 유아를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공통의 화제가 될 수 있는 것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모습을 보였다.
비인기유아는 도움 요청하기, 단순 주장하고 부정하기, 양보하지 않기, 몸으로 표현하기, 대충 넘어가기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비인기유아는 갈등상황에서 갈등 당사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서라도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는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다른 친구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반대의 의견을 계속 고집하며 단순히 주장하며 부정하는 것으로 문제가 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판단의 기준 또한 놀이규칙과 같은 공평한 잣대를 대는 인기유아와는 달리 주로 자기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비인기유아는 갈등상황에 대한 인식을 다르게 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또한 단독놀이를 즐겨함으로 놀잇감을 함께 나누어 활동하기보다는 소유권을 주장하며 많이 차지하기 위기 위해 양보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으며 문제해결에 있어 비인기유아는 인기유아보다 공격적인 신체 표현이나 회피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다.
둘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은 유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유아들 간의 관계 즉 유아가 ...
본 연구는 실제 현장관찰을 통해 유치원 생활에 있어서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행동특성과 그것이 유아에게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에서의 행동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은 유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산들 유치원 만 5세 1학급의 유아 25명을 대상으로 또래 평정법을 사용, 또래지위를 측정한 뒤 인기아 집단, 보통아 집단, 비인기아 집단 각각의 집단에서의 1명씩의 유아(총 3명의 유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로 선정된 유아들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12일부터 2013년 1월 25일까지 주 3회 실시, 총 30회의 관찰을 하였다. 관찰은 자유선택활동 시간, 오전.오후간식시간, 점심시간, 대.소집단 활동시간을 중심으로 1일 평균 2시간동안 관찰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에서의 행동특성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인기유아는 먼저 다가가기, 제안하기, 설명하기, 적극적으로 이끌어가기, 협동하기, 즐거움 표현하기, 배려하기의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인기유아는 다른 유아와의 교류에 있어 사회적 능력과 기술을 사용하여 관계맺음의 시작과 끝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놀이 활동의 시작과 개입에 있어 기다리거나 주저하기 보다는 다른 유아에게 먼저 다가가고 유아가 참여하는 활동에 대해 적극적이며 이를 즐겨하였다. 동시에 혼자하는 활동보다는 함께 하는 협동활동을 즐겨함으로 다른 유아들의 참여도 유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자신이 보유한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놀이 활동 방법과 주제에 대해 제안하고 갈등상황이 발생되었을 경우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해결방법은 신체적 표현보다는 언어적 표현을 선호하였으며 갈등에 따른 이유를 설명하고 다른 유아의 의견을 경청하는 행동을 수반하여 문제해결을 함으로써 다른 유아의 입장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보통유아는 동조 구하기, 모방하기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유아는 자신이 원하는 놀이나 활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다른 유아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자신이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 친구들의 동의를 얻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자신이 관심이 가거나 좋아하는 친구에 대해서는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며 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모방은 같은 놀잇감을 가지고 놀거나 놀이 활동을 따라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다른 유아를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공통의 화제가 될 수 있는 것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모습을 보였다.
비인기유아는 도움 요청하기, 단순 주장하고 부정하기, 양보하지 않기, 몸으로 표현하기, 대충 넘어가기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비인기유아는 갈등상황에서 갈등 당사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서라도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는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다른 친구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반대의 의견을 계속 고집하며 단순히 주장하며 부정하는 것으로 문제가 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판단의 기준 또한 놀이규칙과 같은 공평한 잣대를 대는 인기유아와는 달리 주로 자기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비인기유아는 갈등상황에 대한 인식을 다르게 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또한 단독놀이를 즐겨함으로 놀잇감을 함께 나누어 활동하기보다는 소유권을 주장하며 많이 차지하기 위기 위해 양보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으며 문제해결에 있어 비인기유아는 인기유아보다 공격적인 신체 표현이나 회피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다.
둘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은 유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유아들 간의 관계 즉 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선호하는 지위와 어울리는 상황에서 각 지위에 따라 유아들 간의 맺고 있는 관계형성의 질은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지위가 낮다고 하여 단절되고 소외당하는 부정적 측면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었다. 다른 유아에게서 더 많이 선호되고 덜 선호되는 양적인 측면에서 비교가 될 뿐 선호도가 낮은 유아 또한 그 나름의 또래와의 관계형성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과 즐거움을 찾아가는데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기유아는 긍정적 경험의 축적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적극성을 띄며 다른 유아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조금 더 나은 방향의 기술을 반복적으로 시도함으로써 이를 스스로 습득해 나가는 기회를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었으며 보통유아는 다양한 지위의 유아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한 공유를 통해 시도하며 도전하는 노력을 하는 기회로써 의미가 있었다. 비인기유아는 친밀감이 잘 형성된 친구들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유치원 생활에서의 힘을 얻고 다른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장으로서 유치원 생활이 의미가 있었다.
본 연구는 실제 현장관찰을 통해 유치원 생활에 있어서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행동특성과 그것이 유아에게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에서의 행동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은 유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산들 유치원 만 5세 1학급의 유아 25명을 대상으로 또래 평정법을 사용, 또래지위를 측정한 뒤 인기아 집단, 보통아 집단, 비인기아 집단 각각의 집단에서의 1명씩의 유아(총 3명의 유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로 선정된 유아들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12일부터 2013년 1월 25일까지 주 3회 실시, 총 30회의 관찰을 하였다. 관찰은 자유선택활동 시간, 오전.오후간식시간, 점심시간, 대.소집단 활동시간을 중심으로 1일 평균 2시간동안 관찰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에서의 행동특성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인기유아는 먼저 다가가기, 제안하기, 설명하기, 적극적으로 이끌어가기, 협동하기, 즐거움 표현하기, 배려하기의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인기유아는 다른 유아와의 교류에 있어 사회적 능력과 기술을 사용하여 관계맺음의 시작과 끝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놀이 활동의 시작과 개입에 있어 기다리거나 주저하기 보다는 다른 유아에게 먼저 다가가고 유아가 참여하는 활동에 대해 적극적이며 이를 즐겨하였다. 동시에 혼자하는 활동보다는 함께 하는 협동활동을 즐겨함으로 다른 유아들의 참여도 유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자신이 보유한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놀이 활동 방법과 주제에 대해 제안하고 갈등상황이 발생되었을 경우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해결방법은 신체적 표현보다는 언어적 표현을 선호하였으며 갈등에 따른 이유를 설명하고 다른 유아의 의견을 경청하는 행동을 수반하여 문제해결을 함으로써 다른 유아의 입장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보통유아는 동조 구하기, 모방하기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유아는 자신이 원하는 놀이나 활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다른 유아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자신이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 친구들의 동의를 얻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자신이 관심이 가거나 좋아하는 친구에 대해서는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며 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모방은 같은 놀잇감을 가지고 놀거나 놀이 활동을 따라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다른 유아를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공통의 화제가 될 수 있는 것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모습을 보였다.
비인기유아는 도움 요청하기, 단순 주장하고 부정하기, 양보하지 않기, 몸으로 표현하기, 대충 넘어가기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비인기유아는 갈등상황에서 갈등 당사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서라도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는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다른 친구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반대의 의견을 계속 고집하며 단순히 주장하며 부정하는 것으로 문제가 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판단의 기준 또한 놀이규칙과 같은 공평한 잣대를 대는 인기유아와는 달리 주로 자기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비인기유아는 갈등상황에 대한 인식을 다르게 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또한 단독놀이를 즐겨함으로 놀잇감을 함께 나누어 활동하기보다는 소유권을 주장하며 많이 차지하기 위기 위해 양보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으며 문제해결에 있어 비인기유아는 인기유아보다 공격적인 신체 표현이나 회피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다.
둘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은 유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유아들 간의 관계 즉 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선호하는 지위와 어울리는 상황에서 각 지위에 따라 유아들 간의 맺고 있는 관계형성의 질은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지위가 낮다고 하여 단절되고 소외당하는 부정적 측면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었다. 다른 유아에게서 더 많이 선호되고 덜 선호되는 양적인 측면에서 비교가 될 뿐 선호도가 낮은 유아 또한 그 나름의 또래와의 관계형성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과 즐거움을 찾아가는데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기유아는 긍정적 경험의 축적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적극성을 띄며 다른 유아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조금 더 나은 방향의 기술을 반복적으로 시도함으로써 이를 스스로 습득해 나가는 기회를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었으며 보통유아는 다양한 지위의 유아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한 공유를 통해 시도하며 도전하는 노력을 하는 기회로써 의미가 있었다. 비인기유아는 친밀감이 잘 형성된 친구들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유치원 생활에서의 힘을 얻고 다른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장으로서 유치원 생활이 의미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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