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일과에서의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행동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옥윤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제 현장관찰을 통해 유치원 생활에 있어서 또래지위에 따른 유아의 행동특성과 그것이 유아에게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에서의 행동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은 유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산들 유치원 만 5세 1학급의 유아 25명을 대상으로 또래 평정법을 사용, 또래지위를 측정한 뒤 인기아 집단, 보통아 집단, 비인기아 집단 각각의 집단에서의 1명씩의 유아(총 3명의 유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로 선정된 유아들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12일부터 2013년 1월 25일까지 주 3회 실시, 총 30회의 관찰을 하였다. 관찰은 자유선택활동 시간, 오전.오후간식시간, 점심시간, 대.소집단 활동시간을 중심으로 1일 평균 2시간동안 관찰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에서의 행동특성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인기유아는 먼저 다가가기, 제안하기, 설명하기, 적극적으로 이끌어가기, 협동하기, 즐거움 표현하기, 배려하기의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인기유아는 다른 유아와의 교류에 있어 사회적 능력과 기술을 사용하여 관계맺음의 시작과 끝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놀이 활동의 시작과 개입에 있어 기다리거나 주저하기 보다는 다른 유아에게 먼저 다가가고 유아가 참여하는 활동에 대해 적극적이며 이를 즐겨하였다. 동시에 혼자하는 활동보다는 함께 하는 협동활동을 즐겨함으로 다른 유아들의 참여도 유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자신이 보유한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놀이 활동 방법과 주제에 대해 제안하고 갈등상황이 발생되었을 경우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해결방법은 신체적 표현보다는 언어적 표현을 선호하였으며 갈등에 따른 이유를 설명하고 다른 유아의 의견을 경청하는 행동을 수반하여 문제해결을 함으로써 다른 유아의 입장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보통유아는 동조 구하기, 모방하기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유아는 자신이 원하는 놀이나 활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다른 유아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는 자신이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 친구들의 동의를 얻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자신이 관심이 가거나 좋아하는 친구에 대해서는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며 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모방은 같은 놀잇감을 가지고 놀거나 놀이 활동을 따라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다른 유아를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공통의 화제가 될 수 있는 것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모습을 보였다. 비인기유아는 도움 요청하기, 단순 주장하고 부정하기, 양보하지 않기, 몸으로 표현하기, 대충 넘어가기 방법으로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였다. 비인기유아는 갈등상황에서 갈등 당사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서라도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는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다른 친구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반대의 의견을 계속 고집하며 단순히 주장하며 부정하는 것으로 문제가 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판단의 기준 또한 놀이규칙과 같은 공평한 잣대를 대는 인기유아와는 달리 주로 자기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비인기유아는 갈등상황에 대한 인식을 다르게 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또한 단독놀이를 즐겨함으로 놀잇감을 함께 나누어 활동하기보다는 소유권을 주장하며 많이 차지하기 위기 위해 양보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으며 문제해결에 있어 비인기유아는 인기유아보다 공격적인 신체 표현이나 회피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다. 둘째, 또래지위에 따라 유아들의 유치원 생활은 유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유아들 간의 관계 즉 유아가 ...

주제어

#또래지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옥윤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옥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117 p.
키워드 또래지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739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