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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근거한 자기격려프로그램이 비만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및 충동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 참여자는 G광역시 G초등학교 경도비만 이상의 아동 30명이었다. 그 중 15명은 자기격려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에 배정되고, 15명은 대기자 통제집단에 배정되었다. 실험집단은 8회기 자기격려프로그램(회기당 40분)에 참가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자아존중감 척도, 스트레스 척도, 충동성 척도를 실험집단과 대기자 통제집단 아동들에게 프로그램 실시 이전과 이후에 반복하여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집단구분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한 ...
저자 | 박채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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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강영신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 66 p. |
키워드 | 자기격려, 비만,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충동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739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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