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격려프로그램이 비만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및 충동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채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근거한 자기격려프로그램이 비만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및 충동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 참여자는 G광역시 G초등학교 경도비만 이상의 아동 30명이었다. 그 중 15명은 자기격려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에 배정되고, 15명은 대기자 통제집단에 배정되었다. 실험집단은 8회기 자기격려프로그램(회기당 40분)에 참가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자아존중감 척도, 스트레스 척도, 충동성 척도를 실험집단과 대기자 통제집단 아동들에게 프로그램 실시 이전과 이후에 반복하여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집단구분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한 ...

주제어

#자기격려  #비만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충동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채민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강영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66 p.
키워드 자기격려, 비만,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충동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739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