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정드라마를 활용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개발 :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지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연극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과정드라마를 활용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아동의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과정드라마 수업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국내외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살펴본 결과 학교폭력예방은 공감 및 친사회적 행동을 포함하는 인성교육 차원에서 지도되는 것이 바람직하였다. 그리고 공감의 구성요소와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은 과정드라마와 밀접한 연관이 있었으며,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방향과 목표에 부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헤스코트의 DIE에서 강조하는 성찰하기와 관련된 ‘생각의 변화’와 세실리 오닐의 과정드라마에서 강조하는 구조와 즉흥을 통해 적극적인 ‘아동의 참여’를 두 가지 준거로 선정하여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는 과정드라마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2007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목표, 내용, 방법을 따르면서 Bowell과 Heap의 과정드라마의 설계 원칙, Lincoln Center Institute의 예술 교육에서의 학습능력 그리고 시나리오 창작법의 ‘긴장의 요소’를 창의적으로 접목시켰다. 그리고 따돌림 피해학생이 있는 6학년 두 개 반에 적용하여 실행하였다. 사전·사후 반복측정에 의한 종속표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지원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연극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8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