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봄으로써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를 검증하고 환경교육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실과, 과학, 사회 교과의 2007년 개정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교과내 환경교육 내용이 반영된 학습내용 및 단원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과, 과학, 사회 교과와 연계한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동질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통하여 12주에 걸쳐 해당 교과의 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총 20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환경소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검사지는 환경소양 측정 검사지를 6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얻어진 정량적 자료는 I-STATistics 통계 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처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과와 연계한 20차시 분량의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환경교육 주제는 에너지 절약, 지구 온난화, 생활자원 관리, ...
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봄으로써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를 검증하고 환경교육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실과, 과학, 사회 교과의 2007년 개정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교과내 환경교육 내용이 반영된 학습내용 및 단원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과, 과학, 사회 교과와 연계한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동질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통하여 12주에 걸쳐 해당 교과의 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총 20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환경소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검사지는 환경소양 측정 검사지를 6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얻어진 정량적 자료는 I-STATistics 통계 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처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과와 연계한 20차시 분량의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환경교육 주제는 에너지 절약, 지구 온난화, 생활자원 관리, 동물보호 등의 12가지이며 각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 및 인쇄 공익자료를 선정하여 학습 자료로 제시하였다. 둘째,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 사후검사의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비교한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환경소양의 하위 영역인 지식, 정서, 기능, 행동의 네 가지 영역의 사후 검사 결과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비교한 결과, 지식, 정서, 행동 영역에서는 실험집단의 점수가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지만 기능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를 통해 얻게 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연구를 실과, 과학, 사회 교과 수업에서 심화된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봄으로써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를 검증하고 환경교육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실과, 과학, 사회 교과의 2007년 개정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교과내 환경교육 내용이 반영된 학습내용 및 단원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과, 과학, 사회 교과와 연계한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동질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통하여 12주에 걸쳐 해당 교과의 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총 20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환경소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검사지는 환경소양 측정 검사지를 6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과정에서 얻어진 정량적 자료는 I-STATistics 통계 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처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과와 연계한 20차시 분량의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환경교육 주제는 에너지 절약, 지구 온난화, 생활자원 관리, 동물보호 등의 12가지이며 각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 및 인쇄 공익자료를 선정하여 학습 자료로 제시하였다. 둘째,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 사후검사의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비교한 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환경소양의 하위 영역인 지식, 정서, 기능, 행동의 네 가지 영역의 사후 검사 결과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비교한 결과, 지식, 정서, 행동 영역에서는 실험집단의 점수가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지만 기능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를 통해 얻게 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교과연계 공익광고활용 환경교육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연구를 실과, 과학, 사회 교과 수업에서 심화된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