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다중 지능적, 협력적, 창의적인 문화역량을 가진 인재를 위한 교육을 원한다. 개인이 가진 개별적 소질을 잘 키워내며,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미래 교육의 핵심어로 다중지능, 정서지능 그리고 자아개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 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학문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성별에 따라 다중지능, 정서지능, 학문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7개 학급 총 170여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용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 검사지를 배부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67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167명 중 남학생은 91명(54.5%), 여학생은 76명(45.5%)이다. 다음으로 사용된 검사지로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심리측정연구소에서 개발한 초등 적성검사지 중에 다중지능 검사 문항을 추출하여 사용하였으며, 정서지능 검사지는 문용린(1996)이 Mayer와 Salovey(1990)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개발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학문적 자아개념은 김용래(1993)가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아개념을 검사하기 위해 제작한 ‘자아개념 척도’로서 그 중에서 학문적 자아개념 척도만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조사된 연구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I-STATistics 1.0.29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 보다 자세하게 다중지능 하위영역 중에 정서지능과 밀접한 상관을 보이는 것은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한 음악지능, 대인지능, 자연지능, ...
점차 다중 지능적, 협력적, 창의적인 문화역량을 가진 인재를 위한 교육을 원한다. 개인이 가진 개별적 소질을 잘 키워내며,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미래 교육의 핵심어로 다중지능, 정서지능 그리고 자아개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 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학문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성별에 따라 다중지능, 정서지능, 학문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7개 학급 총 170여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용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 검사지를 배부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67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167명 중 남학생은 91명(54.5%), 여학생은 76명(45.5%)이다. 다음으로 사용된 검사지로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심리측정연구소에서 개발한 초등 적성검사지 중에 다중지능 검사 문항을 추출하여 사용하였으며, 정서지능 검사지는 문용린(1996)이 Mayer와 Salovey(1990)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개발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학문적 자아개념은 김용래(1993)가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아개념을 검사하기 위해 제작한 ‘자아개념 척도’로서 그 중에서 학문적 자아개념 척도만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조사된 연구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I-STATistics 1.0.29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 보다 자세하게 다중지능 하위영역 중에 정서지능과 밀접한 상관을 보이는 것은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한 음악지능, 대인지능, 자연지능, 언어지능, 수리지능, 공간지능, 운동지능, 미술지능 순이었다. 다중지능과 학문적 자아개념 간에도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하고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특히, 수리지능과 언어지능이 높은 상관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정서지능과 학문적 자아개념 또한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그 중 정서지능 하위 영역인 정서조절이 학문적 자아개념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다. 둘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정서지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하고 상·하위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한 다중지능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정서지능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다. 셋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학문적 자아개념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하고 상·하위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하고, 다중지능 상위집단이 하위 집단보다 학문적 자아개념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으며, 그 중에서 수리지능이 집단 간의 차이가 가장 컸다. 넷째, 배경변인(성별)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는 수리지능, 공간지능, 운동지능, 자연지능, 음악지능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 중에서 수리, 공간, 운동, 자연지능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지능점수가 높았으며, 음악지능의 평균점수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여러 가지 제한점이 있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은 서로 높은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아동의 개별적 특성으로써 높은 수준의 다중지능을 갖는 것이, 정서지능과 학문적 자아개념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아동의 다중지능을 보다 면밀하게 추정 할 수 있는 다면적 도구의 개발과 정서지능과 다중지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및 실천적 수행 연구와 긍정적인 학문적 자아개념 형성을 돕는 교육 주체와 기타 다른 변인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점차 다중 지능적, 협력적, 창의적인 문화역량을 가진 인재를 위한 교육을 원한다. 개인이 가진 개별적 소질을 잘 키워내며,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미래 교육의 핵심어로 다중지능, 정서지능 그리고 자아개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 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학문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성별에 따라 다중지능, 정서지능, 학문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7개 학급 총 170여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용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 검사지를 배부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67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167명 중 남학생은 91명(54.5%), 여학생은 76명(45.5%)이다. 다음으로 사용된 검사지로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심리측정연구소에서 개발한 초등 적성검사지 중에 다중지능 검사 문항을 추출하여 사용하였으며, 정서지능 검사지는 문용린(1996)이 Mayer와 Salovey(1990)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개발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학문적 자아개념은 김용래(1993)가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아개념을 검사하기 위해 제작한 ‘자아개념 척도’로서 그 중에서 학문적 자아개념 척도만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조사된 연구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I-STATistics 1.0.29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 보다 자세하게 다중지능 하위영역 중에 정서지능과 밀접한 상관을 보이는 것은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한 음악지능, 대인지능, 자연지능, 언어지능, 수리지능, 공간지능, 운동지능, 미술지능 순이었다. 다중지능과 학문적 자아개념 간에도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하고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특히, 수리지능과 언어지능이 높은 상관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정서지능과 학문적 자아개념 또한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그 중 정서지능 하위 영역인 정서조절이 학문적 자아개념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다. 둘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정서지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하고 상·하위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한 다중지능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정서지능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다. 셋째, 다중지능 수준에 따라 학문적 자아개념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하고 상·하위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동물친화지능을 제외하고, 다중지능 상위집단이 하위 집단보다 학문적 자아개념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으며, 그 중에서 수리지능이 집단 간의 차이가 가장 컸다. 넷째, 배경변인(성별)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는 수리지능, 공간지능, 운동지능, 자연지능, 음악지능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 중에서 수리, 공간, 운동, 자연지능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지능점수가 높았으며, 음악지능의 평균점수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여러 가지 제한점이 있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다중지능과 정서지능 및 학문적 자아개념은 서로 높은 상관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아동의 개별적 특성으로써 높은 수준의 다중지능을 갖는 것이, 정서지능과 학문적 자아개념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아동의 다중지능을 보다 면밀하게 추정 할 수 있는 다면적 도구의 개발과 정서지능과 다중지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및 실천적 수행 연구와 긍정적인 학문적 자아개념 형성을 돕는 교육 주체와 기타 다른 변인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 Were there any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Were th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 Were there any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Were there any differences in em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level of multiple intelligences? Were there any differences in academic self-concept according to the level of multiple intelligences? Were there any gender differences in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as 170 6th grade students in Seoul.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Multiple Intelligences Assessment Scale(Educational Measurement Center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for multiple intelligences test, tests of Emotional Intelligence developed by Mayer and Salovey(1990) for emotional test, and tests of Self concept made by Kim Young Rae(1993) for academic self concept test. The data were analyzed by i-STATistics 1.0.29.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high-low levels of multiple intelligences.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academic self-concept according to high-low levels of multiple intelligences. That is the students who had higher rank of multiple intelligences were high in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Forth, there were gender differences in multiple intelligences and academic self-concept. However there were not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s on emotional intelligences. These results supported hypothesis that there were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re were also differen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level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re were also differences in academic self-concept according to the level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 there were gender differences in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In conclusion, this study proved som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refore, this study suggested the important im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of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Keywords :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Concep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 Were there any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Were there any differences in em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level of multiple intelligences? Were there any differences in academic self-concept according to the level of multiple intelligences? Were there any gender differences in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as 170 6th grade students in Seoul.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Multiple Intelligences Assessment Scale(Educational Measurement Center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for multiple intelligences test, tests of Emotional Intelligence developed by Mayer and Salovey(1990) for emotional test, and tests of Self concept made by Kim Young Rae(1993) for academic self concept test. The data were analyzed by i-STATistics 1.0.29.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high-low levels of multiple intelligences.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academic self-concept according to high-low levels of multiple intelligences. That is the students who had higher rank of multiple intelligences were high in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Forth, there were gender differences in multiple intelligences and academic self-concept. However there were not significant gender differences on emotional intelligences. These results supported hypothesis that there were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re were also differences in emo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level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re were also differences in academic self-concept according to the level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 there were gender differences in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In conclusion, this study proved som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Therefore, this study suggested the important im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of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Keywords : Multiple Intelligences,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Concep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